블랙박스 주차모드 해제, 설정 방법

LIFE|2022. 1. 30. 18:38
반응형

블랙박스 없이 운전하는 자동차는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블랙박스는 이제 옵션이 아닌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내 차에 발생하는 피해 사실을 영상으로 기록하고자 하기 때문인데, 방전으로 인해 블랙박스 주차모드 해제를 원한다면 오늘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블랙박스 주차모드 기본 설정

제조사와 제품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대개 기본적으로 자동차 시동을 걸거나 전원을 켜면 블랙박스도 함께 켜지고 상시녹화가 진행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운행 중 영상을 계속해서 녹화하고 자동차 시동을 끄면 블랙박스는 자동으로 주차모드로 전환됩니다.

 

주차 녹화 모드 작동 시 블랙박스는 자동차에 충격이 가해지거나 주변에 움직임이 발생하는 경우 전후 10초 또는 20초 정도를 기록합니다.

 

이처럼 시동을 켜고 주행할 때는 상시녹화, 시동을 끄고 주차해두는 경우 주차녹화 모드가 시행되는 것은 기본 기능으로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블랙박스 주차모드 해제 방법

앞서 설명한 것처럼 주차모드는 자동으로 적용되는 기본 모드입니다. 따라서 이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별도 조정이 필요합니다. 기기에 따라 간단히 설정을 OFF하거나, 타이머를 설정할 수도 있고 전원 잭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방법으로 상시전원 케이블을 다른 곳에 연결하여 블랙박스 주차모드를 해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블랙박스-설치단계-일부가-그림으로-설명되고-있다.
블랙박스 상시전원 연결

 

 

※ (출처) 아이나비 홈페이지

https://www.inavi.com/

 

블랙박스는 작동을 위해 상시전원 또는 시거잭을 통해 전력을 공급받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설치시 운전석 아래 퓨즈박스를 연 다음 테스터를 이용하여 VCC 선과 ACC 단자를 찾아 각각에 배터리 케이블과 ACC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이후 GND선도 볼트에 접지시킵니다.

 

이 같은 방식으로 세 가지 케이블을 각각의 위치에 정석대로 연결하면 블랙박스 주차모드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그리고 이를 변경하면 블랙박스 주차모드 해제가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이를 테면 VCC를 ACC에 연결하는 등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VCC-ACC-GND-연결케이블-안내-도식
VCC, ACC, GND 케이블 연결

참고로 노란색 케이블은 상시전원 VCC 퓨즈에, 빨간색 케이블은 시동 시 전원이 들어오는 ACC 퓨즈에, 마지막으로 검은색 케이블은 퓨즈박스 주변 차체 금속부분 볼트 GND에 연결하면 되므로 색상과 기능에 맞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셀프로 블랙박스를 설치하거나, 블랙박스 주차모드 해제를 위해 배선 위치를 변경하기도 하지만 초보자에게는 결코 쉽지 않고 난이도와 위험성도 있는 작업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전문 서비스센터를 찾아 엔지니어를 통해 정비하시기 바랍니다.

 

 

 

 

  블랙박스 전압 설정

복잡하게 케이블을 변경할 필요 없이, 블랙박스 기기 자체의 전압 설정을 조정하여 자동차 방전을 피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온이 낮은 겨울이나 오래 주차해두고 자주 사용되지 않는 차량은 언제나 배터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블랙박스 환경설정 메뉴에서 [전압 설정] 또는 [저전압 차단]과 같은 이름의 기능을 선택합니다.

 

이는 설정해둔 전압보다 차량 배터리 전압이 낮아졌을 때 블랙박스 전원을 자동으로 끄는 기능으로 방전이 우려되어 블랙박스 주차모드를 해제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 대개 12V를 최소 전압으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차량에 따라 다르게 설정하시기 바라며 겨울에는 이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을 설정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블랙박스-그림-위에-제목이-적혀있는-썸네일
블랙박스 주차모드 해제, 설정

요약하면, 올바른 방식으로 세 개의 선을 세 개의 퓨즈에 올바르게 장착하면 블랙박스 주차모드는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이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기능 OFF, 타이머 맞추기 등의 방법을 이용할 수 있으며 케이블 연결을 변형할 수도 있습니다. 차량 배터리 방전이 걱정된다면 저전압 차단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므로 목적에 맞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제품에 따라 상세 이용방법은 차이가 있으므로 각 고객센터 문의를 추천합니다.

 

 

 

 

  관련 글 더보기

아이나비 블랙박스 영상보는법 모음

 

아이나비 블랙박스 영상보는법 모음

블랙박스를 이용하지 않는 운전자가 블랙박스를 이용하는 운전자보다 훨씬 적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고나 분쟁이 발생했을 때 블랙박스는 가장 명확하고 좋은 증거자료가 되며 블랙박스를 부

jujuland.tistory.com

블랙박스 추천순위 BEST

 

블랙박스 추천순위 BEST

자동차를 구매하거나 운전할 때 꼭 필요한 것은 차량, 내비게이션, 블랙박스가 아닐까 합니다. 특히 블랙박스는 몇 년 사이 운전자의 필수품으로 자리잡기 시작하여 이제는 블랙박스를 사용하

jujuland.tistory.com

하이패스 단말기 구입처 및 가격

 

하이패스 단말기 구입처 및 가격

자동차와 함께 구매하는 필수품, 블랙박스와 하이패스 단말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전에는 톨게이트를 지날 때 현금이나 카드로 직접 수납원을 통해 통행료를 지불하곤 했지만 하이패스 시스

jujulan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