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심 비밀번호 설정, PUK 해제 방법

LIFE|2022. 1. 22. 23:31
반응형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일보다 할 수 없는 일을 찾는 것이 더 빠를 정도입니다. 특히 뱅킹, 금융 서비스도 온라인 비대면 처리 방식이 확대되어 자산 관리도 한 손으로 가능합니다. 문제는 보안입니다. 최근 유심을 복제하여 계좌를 해킹하는 심 스와핑(SIM Swapping) 범죄가 대두되면서 유심 비밀번호 설정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었는데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유심 비밀번호 설정 방법

  • 아이폰: 설정 – 셀룰러 – SIM PIN – 기능 활성화
  • 안드로이드폰: 환경설정 – 보안 – USIM 설정 – USIM 카드 잠금 설정

유심에 비밀번호를 설정해두면 휴대폰 분실 시 유심칩을 빼서 다른 사람이 본인의 휴대폰에 장착한 후, 내부 데이터를 마음대로 사용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은행 계좌, 가상 화폐, 게임 소액결제 등에 유심이 이용되어 금전적으로 큰 피해를 입는 실제 사례가 많은 만큼 사전에 유심 비밀번호 설정을 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폰의-설정-셀룰러데이터-메뉴-화면
SIM PIN 메뉴로 이동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아이폰의 경우 [설정] – [셀룰러]-[SIM PIN] 순서로 메뉴를 터치하여 화면을 이동합니다.

 

 

 

 

유심-비밀번호-설정-활성화
유심 비밀번호 설정

아무런 설정이 되지 않은 상태라면 [SIM PIN] 버튼이 OFF 상태로 꺼져있을 것입니다. 스위치 버튼을 터치하여 ON으로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이때, 유심 비밀번호 설정을 위해서는 초기 PIN 번호 입력이 필요합니다. 기본 설정되어 있는 유심 비밀번호는 [0000]입니다. 이를 입력하고 [완료]합니다.

 

 

 

 

초기-비밀번호-변경하기
PIN 변경하기

이제 유심 비밀번호 설정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초기 비밀번호 [0000]으로 잠겨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여전히 보안 수준이 낮아 위험합니다. 이제 [PIN 변경]을 선택하여 나만의 비밀번호로 새롭게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먼저 현재 PIN 비밀번호인 [0000]를 입력합니다.

 

 

 

 

새로운-유심-비밀번호-두번-입력하기
새로운 PIN 입력

그리고 이어서 새로운 유심 비밀번호 네 자리를 입력합니다. 한번 더 확인 입력하기만 하면 안전하게 나만의 숫자로 유심 비밀번호 설정이 완료됩니다. 추후 PIN을 변경하고 싶다면, 현재 설정해둔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다시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설정] – [보안] – [USIM 설정] – [USIIM 카드 잠금 설정] 메뉴에서 기능을 활성화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해둘 수 있겠습니다.

 

 

 

 

  유심 비밀번호 해제

유심-비밀번호-기능-해제하기
유심 비밀번호 해제

이번에는 비밀번호 해제 방법입니다. 활성화 되어있는 스위치를 OFF 시키기만 하면 되므로 간단합니다. 기능 해제를 위해서는 이용중이던 유심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합니다. 3회까지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PUK 비밀번호 찾기: SKT, KT, LG U+

KT-고객지원-중-PUK번호-조회-메뉴
PUK 번호 조회 메뉴

 

※ (출처) KT 닷컴 홈페이지

https://www.kt.com/

 

비밀번호를 3회 이상 틀렸다면 이제 기존 비밀번호로는 유심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때 이용해야 하는 것은 PUK 코드입니다. PUK(Pin Unlock Key)는 핀번호를 초기화하는 잠금 해제 코드입니다. 처음 유심칩이 들어있던 플라스틱 카드에 함께 기재되어 있는데 대개는 휴대폰에 장착한 후 버리기 때문에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각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PUK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개인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다면 KT와 SKT는 홈페이지 로그인 후 메뉴 검색 또는 마이 페이지에서 PUK 코드를 확인할 수 있고 LG U+의 경우 홈페이지가 아닌 고객센터 개별 문의를 통해 본인 확인 후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까운 대리점을 통해 상세한 내용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심-이미지-위에-제목이-적혀있다.
유심 비밀번호, PUK 코드

누구나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 이름으로 거액의 돈이 인출되거나 카드 등이 이용될 수 있습니다. 유심 비밀번호 설정 등 할 수 있는 방어책은 모두 실행하여 보안 수준을 스스로 높이고, 이 외에도 2단계 인증이나 인증 수단 복합화 등도 고려하여 나의 데이터를 소중하게 지켜내시기 바라겠습니다.

 

 

 

 

  관련 글 더보기

주민번호 도용확인 사이트 조회 방법

 

주민번호 도용확인 사이트 조회 방법

개인적으로 잘 관리했다고 생각하는데도 불가피하게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피해를 보는 일이 많습니다. 개인의 문제인 동시에 모두의 문제입니다. 특히 주민등록번호는 계정 비밀번호를 찾는데

jujuland.tistory.com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 유효기간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 유효기간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온라인에서의 금융 거래, 본인 확인, 물품 구매, 민원 신청 등 대부분의 서비스가 어려워집니다. 편리한 인터넷 생활을 위해서 공동인증서 관리는 필수인

jujuland.tistory.com

PASS 인증서 사용방법, 발급 및 설치

 

PASS 인증서 사용방법, 발급 및 설치

오프라인에서는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을 제시하여 나의 나이와 얼굴, 신원을 인증할 수 있지만 온라인에서는 이러한 방식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 오히려 내가 나임을 확

jujulan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