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단말기 구입처 및 가격

LIFE|2020. 1. 26. 22:13
반응형


자동차와 함께 구매하는 필수품, 블랙박스와 하이패스 단말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전에는 톨게이트를 지날 때 현금이나 카드로 직접 수납원을 통해 통행료를 지불하곤 했지만 하이패스 시스템 도입 이후 편리함과 빠른 속도로 인해 대부분의 이용자가 단말기를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기를 새로 구입하시려거나 교체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하이패스 단말기 구입처 그리고 대략의 가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종류



구매를 앞두고 계시다면, 우선 하이패스 단말기 구입처에 앞서 종류부터 체크하셔야 하겠습니다. 종류에 따라 구입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는 크게 [일반단말기]와 [지원금단말기], [내장단말기]로 구분됩니다. [일반단말기]는 기기를 구입하고 컴퓨터에 연결하여 고객이 직접 정보를 입력하고 등록하여 사용하는 기기입니다.



[지원금단말기]는 구매금액을 국가에서 일부 지원하는 단말기들을 이야기합니다. 장애인이나 국가보훈대상자가 구입하는 [감면단말기]나 화물차, 수소차, 전기차용 단말기가 해당합니다. [내장단말기]는 [룸미러단말기]라고도 하는데, 룸미러에 하이패스 단말기가 합쳐진 일체형 단말기입니다. 별도로 구매할 필요 없이 차량 구매 시 옵션으로 제공되는 형태이며 제조사에 입력된 정보로 자동 등록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각각의 하이패스 단말기는 구입처와 등록 방법이 다른데,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구입처




하이패스 단말기 구입처는 크게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는 하이패스 영업소와 전국 휴게소, 대형마트, GS편의점, 은행, 주유소, 자동차 대리점 등이 있으며 온라인으로는 단말기 제조사 홈페이지 등이 있습니다.


에어포인트, 엠피온, 에스디시스템, 테라링크, 아이트로닉스, 자임, 영윈, 피앤티코리아, 비클시스템, 에스에이치전자 등의 제품을 일반 하이패스 단말기로 구입 가능합니다.





보다 쉽게는 네이버쇼핑, 쿠팡, 위메프 등의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제약 없이 소비자가 기기만 구매하여 등록하면 되기 때문에 일반 하이패스 단말기는 구입이 간편합니다.





반면 지원금 단말기는 구입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전기차와 수소차, 비상자동제동장치 차량에는 1만원, 화물차에는 1만 5천원, 장애인 및 보훈대상자에 해당되는 감면단말기에는 6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보조금이 적용된 하이패스 단말기 가격은 전기차/수소차는 2만 5천원 이하, 화물차도 2만 5천원 이하, AEBS 장착차량도 2만 5천원 이하이며 감면자동차랴의 하이패스 단말기 가격은 3만 5천원 이하 정도로 예상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구입처도 알아보겠습니다. 장애인, 보훈대상자 등 [감면단말기] 구매 대상자는 주민센터나 보훈지청,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센터와 지사 등을 통해 복지카드를 신청하고 지문등록부터 마쳐야 합니다. 이후 휴먼케어, 엠피온 등 단말기 제조사에 문의한 다음 구매하셔야 합니다.





반면 전기차, 수소차, AEBS 차량, 화물차 등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거나 편의점, 제조사, 고속도로 특판장 등에서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단 지원금이 보조되는 단말기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위 제조사 및 제품 확인 후 해당되는 단말기로 구매하셔야 하겠습니다.





정리하자면 일반 단말기 구입 시에는 별도의 하이패스 단말기 구입처와 관계 없이 온/오프라인에서 마음에 드는 제품을 구입하여 직접 등록하면 되고, 감면단말기 구매 시에는 복지카드 신청 후 휴먼케어와 엠피온에 문의 후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전기차, 수소차, 비상자동제동장치 자동차, 4.5톤 이상 화물차도 각종 온/오프라인 쇼핑몰에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지원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제품을 구매한 후 차량 등록하여 사용하여야 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서비스 통합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기기 등록도 동일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는 점 함께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