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지도사 교육기관, 자격증 취득 방법

LIFE|2022. 2. 13. 17:07
반응형

사랑하는 누군가를 떠나 보내는 일은 심적으로도 쉽지 않지만, 행정적으로도 결코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낯설고 복잡한 장례 현장에서 유족들을 돕는 직업, 장례지도사가 필요합니다. 장례지도사 교육기관과 교육 과정, 자격증 취득 방법 등에 대해 개괄적으로 훑어보겠습니다.

 

 

 

 

  장례지도사 하는일

장례지도사는 돌아가신 분에 대한 애도의 뜻을 다하고 좋은 곳으로 무사히 혼이 이동하기를 기원하는 일련의 과정을 총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고인의 생전 염원이나 남은 유족의 바람에 따라 장례절차는 조금씩 달라지는데, 이를 반영하여 상담부터 실제 빈소 설치와 시신 관리, 유족과 도우미를 대상으로 하는 의례 안내 및 지도까지의 전반적인 과정을 감독 관리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장례지도사 자격 조건

  • 내국인: 만 19세 이상, 학력 무관, 성별 무관
  • 외국인: F2 비자 소지자 중 대한민국 국민과 결혼한 사람, F4·F5·H2 비자 소지자

만 19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별다른 자격 조건 없이 장례지도사가 될 수 있습니다. 단 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 피성년후견인, 정신질환자, 관련 법률 위반자, 장례지도사 자격이 취소된지 1년 미만인 사람은 예외입니다.

 

외국인도 F4·F5·H2 비자를 가지고 있거나 내국인과 결혼한 F2 비자 소지자라면 자격증 취득에 도전해볼 수 있겠습니다.

 

 

 

 

  장례지도사 교육기관

e하늘장사정보시스템-홈페이지의-장사정보서비스-메뉴를-화살표가-가리키고-있다.
장사정보서비스 메뉴 이동

 

 

장례지도사가 되기 위해서는 장례상담, 장사시설관리, 위생관리, 염슴, 장법실습, 공중보건, 장례학개론, 장사법규, 장사행정, 장례식장 실습등을 과목으로 하는 300시간의 표준교육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관련 학과 전공자는 50시간을 수료하면 됩니다.

 

전공자도, 비전공자도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 장례지도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수인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위한 교육기관은 관할 시·도지사의 허가를 얻어 설치됩니다. 허가를 얻어 운영되는 장례지도사 교육기관은 [e하늘 보건복지부 장사정보시스템]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전국의-장례지도사-교육기관-목록이-나열된-모습
장례지도사 교육기관 조회

[장사정보서비스] – [장사시설 교육] – [장례지도사] – [교육기관조회] 순서로 메뉴를 선택하면 전국에서 현재 운영중인 모든 장례지도사 교육기관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현시점 기준, 총 58곳의 장례지도사교육원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교육기관-조회-상세화면에-비용이-적혀있다.
교육과정 및 수강료

수강료는 300시간을 이수해야 하는 표준교육과정반은 90만원 ~ 130만원(대략 100만원), 관련 학과를 졸업한 전공자 교육과정반은 28만원 ~ 50만원(대략 30만원) 정도의 범위를 가집니다.

 

장례지도사 교육기관에 따라 개설되어 있는 교육과정 그리고 수강료 금액에 차이가 있으므로 주소를 기준으로 가까운 곳을 찾아보고, 전화 문의를 통해 세부 내용과 수강신청 방법 등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장례지도사 자격증 합격 기준

구분 수료 기준
표준교육과정반 90% 이상 출석
이론·실기·현장실습 등 모든 과목 평가에서 60점 이상 취득
전공자 교육과정반 90% 이상 출석

마지막으로 장례지도사 교육과정 수료 기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표준교육과정반은 90% 이상 출석하여야 하고, 동시에 모든 과목 평가에서 60점 이상을 얻어야 합니다. 전공자 교육과정반에 속한다면 다른 기준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출석만 전체 학습일의 90% 이상 유지하면 수료가 인정됩니다.

 

 

 

 

제목이-적힌-썸네일
장례지도사 교육기관, 취득방법

자격 조건에 제한이 없고 수료 방법도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장례지도사는 인생 2막을 새롭게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이나 나이에 상관 없이 해당 분야에서 일찍부터 경력을 쌓으려는 분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반드시 절차를 거쳐 허가된 장례지도사 교육기관을 통해 학습해야만 유효하므로 이에 주의하여 학습을 시작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관련 글 더보기

동물보건사 자격증 시험 과목, 응시 자격

 

동물보건사 자격증 시험 과목, 응시 자격

사회가 성숙해지며 동물에 대한 시선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생명체로 존중과 배려를 다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관련 직업도 재정비

jujuland.tistory.com

전기감리원 배치기준, 교체 신고

 

전기감리원 배치기준, 교체 신고

대규모 공사에는 여러 전문인력이 필요합니다. 한 사람이 모든 분야에 통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전기가 사용되는 일정 규모 이상의 공사에는 전기감리원이 배치되어 업무에 참여해야만 합니

jujuland.tistory.com

운전직 공무원 나이제한, 응시자격

 

운전직 공무원 나이제한, 응시자격

여전히 공무원은 안정적인 평생 직장으로 전 세대의 희망 직업군으로 인기입니다. 운전직 공무원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운전을 주 업무로 하는 공무원직이기 때문에 비교

jujulan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