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보건사 자격증 시험 과목, 응시 자격

LIFE|2021. 11. 28. 17:57
반응형

사회가 성숙해지며 동물에 대한 시선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생명체로 존중과 배려를 다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관련 직업도 재정비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동물보건사입니다. 새롭게 생겨난 동물보건사 자격증에 대하여 다양한 측면을 살펴보겠습니다.

 

 

 

 

  동물보건사 하는일

  • 동물 간호: 체온·심박 측정 등 기초 자료 수집, 관찰, 요양 등을 위한 간호 업무
  • 동물 진료 보조: 수술 보조, 약물 도포, 경구약 투여 등 진료 보조 업무

동물 간호: 체온·심박 측정 등 기초 자료 수집, 관찰, 요양 등을 위한 간호 업무 동물 진료 보조: 수술 보조, 약물 도포, 경구약 투여 등 진료 보조 업무 동물보건사는 동물병원에 근무하면서 수의사의 진료를 보조하거나 함께 동물을 간호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을 말합니다. 2019년 수의사법 개정을 통해 법적으로 동물 간호사, 수의 테크니션 등 수의사를 돕는 전문인력을 통칭 ‘동물보건사’로 칭하는 것입니다.

 

동물보건사는 내원한 동물들의 체온, 심박수 등 기본 자료를 수집하고 상태를 관찰하고 간호하며 상황에 따라 수의사의 지도 아래 수술을 보조하고 약물을 바르거나 투여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기존에는 별도 자격증이 없어도 동물병원 근무가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보다 전문성을 갖춘 인원이 동물보건사로서 근무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 동물보건사 제도가 도입되기 전부터 이미 동물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자격 미소지자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근무가 가능합니다.

 

 

 

 

  동물보건사 응시 자격

구분 자격
기본 대상자 전문대 이상 간호학과 졸업(예정)자
고졸학력 인정자 중 인증기관에서 관련 교육 이수 후 실무 1년 이상 종사자
외국의 동물 간호 면허·자격 소지자
특례 대상자 전문대 이상 졸업자 중 관련 교육 이수자
전문대 이상 졸업자 중 동물병원 관련 업무 1년 이상 종사자
고졸학력 인정자 중 동물병원 관련 업무 3년 이상 종사자

 

 

※ (출처) 동물보건사 자격시험 관리시스템

https://www.vt-exam.or.kr/

 

동물보건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응시 자격부터 충족해야 합니다.

 

응시 자격은 기본 대상자와 특례 대상자로 구분됩니다. 기본 대상자는 전문대 이상의 학교에서 동물 간호학과를 졸업한 사람,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인증한 교육기관에서 동물간호 관련 교과를 이수하고 1년 이상의 실무 경력을 갖춘 사람 또는 외국의 관련 면허 및 자격증 소지자가 해당합니다.

 

특레 대상자는 관련 학과를 나오지 않았어도, 전문대 이상의 학교에서 관련 교육을 이수하였거나 또는 전공과 상관 없이 전문대 이상 학교 졸업 후 동물병원에서 1년 이상의 실무 경력을 갖춘 사람이 해당됩니다. 고등학교 졸업자는 3년 이상의 실무 경력을 필요로 합니다.

 

기본 대상자는 바로 시험 응시가 가능하지만 특례 대상자는 온라인 강의 96시간+현장교육 24시간, 총 120시간의 실습 교육까지 이수하여야 동물 보건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동물보건사 자격증 시험 과목

과목 시험 교과목 문제 수
기초 동물보건학 동물해부생리학, 동물질병학, 동물공중보건학, 반려동물학, 동물보건영양학, 동물보건행동학 60
예방 동물보건학 동물보건응급간호학, 동물병원실무, 의약품관리학, 동물보건영상학 60
임상 동물보건학 동물보건내과학, 동물보건외과학, 동물보건임상병리학 60
동물 보건·윤리 및 복지 관련 법규 수의사법, 동물보호법 20

동물보건사 자격증의 시험과목은 네 가지입니다. 기초 동물보건학, 예방 동물보건학, 임상 동물보건학, 동물 보건·윤리 및 복지 관련 법규가 이에 포함됩니다. 각각에 포함되는 교과목은 총 15개, 문제 수는 5지 선다 객관식 200개입니다.

 

시험은 두 과목씩 나누어 총 200분간 치르게 되며 배점은 1문제에 1점입니다. 합격 커트라인은 각 과목당 점수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점수 60점 이상입니다.

 

 

 

 

  동물보건사자격시험 일정

두-페이지의-응시원서-서식
동물보건사 자격 시험 응시 원서

2022년도 제 1회 동물보건사 자격시험은 2022년 2월 27일(일)에 치러집니다. 시험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2022년 1월 17일(월) ~ 2022년 1월 21일(금) 내에 원서 접수를 마쳐야 합니다. 원서 접수는 동물보건사 자격시험 관리시스템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접수 및 응시 수수료(2만원) 결제 후 응시표를 출력하여야 합니다.

 

이후 합격자는 2022년 3월 4일(금) 이전 발표될 예정입니다. 합격자는 발표일 14일 이내에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실습교육 이수증명서, 정신의학과전문의 진단서, 증명사진을 비롯한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후 발표일 50일 이내에 개별로 동물보건사 자격증이 교부됩니다.

 

정확한 일자는 달라질 수 있지만, 이처럼 1분기 내에 원서 접수, 시험 시행, 합격자 발표까지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하니 추후 시험을 목표로 공부하시려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물보건사-시험과목-응시자격-글자가-적혀있다.
동물보건사 자격증 안내

신설 자격증인 동시에 관심도가 높은 분야의 자격증이기 때문에 응시 열기가 뜨겁고 지원자도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상자라면 관련 교과 학습을 꾸준하게 준비하고, 아직 대상자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기본 응시 자격부터 충족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동물보건사 자격증 취득의 꿈을 이루시길 응원합니다.

 

 

 

 

  관련 글 더보기

산림기사 응시자격

 

산림기사 응시자격

몸이나 마음이 지칠 때 사람이 없고 한적한 숲 속이나 공원으로 향해 큰 숨을 쉬어보거나 산책을 하며 머릿속을 정리해본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이처럼 숲이나 공원이 주는 휴식은 다른 것으로

jujuland.tistory.com

오토바이 면허 따는법 : 나이, 비용 등

 

오토바이 면허 따는법 : 나이, 비용 등

거리를 지나다 보면 도로에 오토바이 수가 크게 늘어난 것을 실감할 수 있는 요즘입니다. 가장 큰 원인은 배달의 생활화로 음식, 꽃, 퀵서비스 등의 배달 오토바이 수가 많습니다. 반면 취미생활

jujuland.tistory.com

FAT 자격시험 1급/2급 시험과목, 기출문제

 

FAT 자격시험 1급/2급 시험과목, 기출문제

직원의 규모나 매출의 규모 등에 상관 없이, 기업체는 언제나 실질적으로 회계를 담당해줄 역할을 필요로 합니다. 그만큼 회계는 언제나 중요한 역할인데, 전문성을 길러 업무처리를 원활하게

jujulan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