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우대 교통카드 발급처, 사용법

LIFE|2021. 12. 5. 19:53
반응형

만 65세 이상의 경로우대자에게는 사회적으로 다양한 혜택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지하철 이용도 무료로 가능한데, 별도의 교통카드를 소지해야만 가능합니다. 경로우대 교통카드 발급처와 신청 방법 그리고 사용법까지 찾아 정리해보겠습니다. 본인 및 가족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급 대상 및 사용처

  • 발급 대상자: 만 65세 이상 경로우대자
  • 어르신 교통카드 사용처: 지역 내 버스, 지하철(공항철도 제외) 등

가장 먼저, 경로우대 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주민등록상 생일이 지난 만 65세 노인 모두가 교통카드를 조건 없이 무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어르신 교통카드로는 지역 내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데 무료 이용이 가능한 교통수단은 대개 지하철뿐입니다. 노선에 상관 없이 수도권 내 모든 지하철은 무료 승하차가 가능합니다. 단 버스나 택시 등은 유료로 이용해야 합니다.

 

 

 

 

  경로우대 교통카드 발급처 및 종류

구분 신용카드, 체크카드 단순 무임카드
발급처 제휴 은행 영업점 지역 주민센터
발급 준비물 신분증, 신청서 신분증, 신청서
결제 방식 후불 또는 선불 선불 충전

경로우대 교통카드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형태로 제공되기도 하고, 티머니와 같은 충전방식의 단순 무임카드 형태로 제공되기도 합니다.

 

여러 곳에서 이용 가능한 다기능 결제 카드를 원한다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그때그때 필요한금액만큼 충전하여 티켓처럼 이용하려면 단순 무임카드를 발급하시면 됩니다.

 

 

 

경로우대 교통카드는 각 지역별로 진행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발급처가 조금씩 다릅니다. 서울 지역은 신한은행, 부산 지역은 부산은행, 경기도 지역은 NH농협은행 영업점을 찾아 신분증을 제시하고 구비된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만약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현금카드 등의 기능이 없는 무임용 교통카드를 발급받고 싶다면 가까운 지역 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 절차를 문의하면 됩니다.

 

 

 

 

  경로우대 교통카드 사용 방법

1) 무임승차 태그

신용카드, 체크카드 방식의 경로우대 교통바드는 발급 후 즉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지하철에서는 무료, 이 외에는 유료로 카드를 태그하여 승하차 및 환승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방식이라면 한달 동안 누적 이용한 금액을 추후 결제하게 되고, 체크카드나 현금카드 방식이라면 연결 은행 계좌에 들어있는 금액을 이용하거나 자동충전 방식으로 일정 금액을 이용하게 됩니다.

 

 

 

단순 무임승차용 어르신 교통카드는 발급 후 1일~3일 동안의 전산 처리 기간을 거친 뒤에 이용 가능합니다. 충전해둔 금액을 소진하면 유료 교통수단은 이용할 수 없으므로 잔액이 모자라지 않게 관리하여 승하차 게이트에 태그하시기 바랍니다.

 

타인에게 빌려주거나, 만 65세 이상이라 할지라도 어르신 교통카드 없이 무임승차하는 것은 불법으로 30배의 운임 요금이 추징될 수 있습니다. 합법적인 사용이 가능한 무임 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하고 담당 직원이 신분증 제시를 요청할 시 이에 응해야 합니다.

 

 

 

 

2) 환승

어르신용 교통카드 또한 환승 기능을 지원합니다. 버스와 지하철을 오가며 탑승할 시 버스 할인 요금이 적용되는데, 하차 태그 후 시간이 30분 이내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환승 가능 횟수는 최대 4회이며 지하철에서 지하철로 옮겨 타는 경우, 버스 승하차 시 인원이 달라지는 경우, 같은 노선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환승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분실 및 훼손

65세 이상 경로자 교통카드 발급은 무료입니다. 하지만 재발급 시에는 3천원의 요금을 내야 합니다. 또한 분실 시 기존에 들어있던 금액은 보상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잃어버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이용중인 카드사 및 은행 고객센터를 통해 분실 또는 훼손 사실을 신고하고, 결제 기능을 중단시킨 후 새 카드를 발급받아 다시 이용하여야 합니다.

 

 

 

 

지하철-그림-위에-글자가-적혀있다.
경로우대 교통카드 발급, 사용

기존에는 일회용 무료 교통카드를 매번 발급받고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500원씩 지불하는 보증금 비용으로 탑승객과 관리자 모두 번거로웠지만 이제는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경로우대 교통카드로 절차가 간소하고 간편해졌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지역 민원 콜센터에 문의하여 확인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관련 글 더보기

65세 이상 통신비 할인 신청, 자격

 

65세 이상 통신비 할인 신청, 자격

휴대폰 없이 집전화만 사용하는 가정보다 집전화 대신 가족 구성원이 모두 개별 휴대폰을 등록하여 이용하는 가구가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언제, 어디에 있어도 연락이 가능하고 전화 외에 문

jujuland.tistory.com

티머니 잔액조회 방법 및 환불 신청

 

티머니 잔액조회 방법 및 환불 신청

대중교통 이용 시에는 현금이나 카드로 탑승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금을 이용하는 방법은 번거롭고 환승 등의 혜택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쉽게 카드를 이용하는 경우가 더욱 흔합니

jujuland.tistory.com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자유롭고 편안한 지금의 삶을 누리는 것이 모두에게 당연하게 느껴지지만, 선대의 노력으로 일궈낸 값어치 있는 미래가 바로 현재라는 사실을 잊고 지내서는 안되겠습니다. 특히 국가를 위해

jujulan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