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통신비 할인 신청, 자격

LIFE|2021. 3. 13. 19:39
반응형

 

휴대폰 없이 집전화만 사용하는 가정보다 집전화 대신 가족 구성원이 모두 개별 휴대폰을 등록하여 이용하는 가구가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언제, 어디에 있어도 연락이 가능하고 전화 외에 문자, 인터넷, 카메라 등의 기능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년층이나 노년층도 사용법을 익혀 휴대폰을 이용하는 모습이 어디서나 흔한데 65세 이상 통신비 할인 서비스에 신청하여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통신생활을 즐기시면 경제적입니다.

 

 

 

  신청 자격 및 조건


2017년부터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대상자와 차상위계층에게는 월별 휴대폰 요금을 감면하는 제도가 적용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2018년부터는 이에 추가하여, 기초연금 수급자 중 65세 이상인 노년층에 통신요금 감면 제도가 함께 운영되어 오고 있습니다. 이용 요금에 상관 없이 그리고 이용하는 휴대폰 기종이나 통신사에 상관 없이 나이가 65세 이상이고 소득수준 하위 70%에 속하는 기초연금 수급자라면 누구나 신청하여 65세 이상 통신비 할인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통신비 할인 혜택


기초연금 수급자 중 65세 이상이라면 기본요금과 통화료를 포함한 통신요금을 월 50%, 또는 월 11,000원씩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월별 핸드폰 요금이 22,000원 이하라면 50% 감면 혜택이, 22,000원 이상이라면 금액으로 11,000원의 감면 혜택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노년층은 저렴한 요금제를 이용하고 기본 서비스만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위와 같은 혜택이 모두 주어지므로 사실상 요금에 상관 없이 실질적으로 인당 최대 11,000원의 금액 할인이 있는 셈입니다.

 

 

 

  65세 이상 통신비 할인 신청 방법


1) 복지로 온라인 신청

 

※ 복지로 온라인신청 바로가기

https://online.bokjiro.go.kr/

 

세 가지 방법으로 어르신 통신비 감면 서비스를 신청해볼 수 있는데 첫번째는 집에서 따라해볼 수 있는 온라인 복지로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어르신이 혼자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를 수 있으니 가족이나 주변인이 신청해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사이트 접속 후 [기타] 메뉴의 [요금감면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요금감면서비스 대상자 중 표의 맨 하단의 [노인(기초연금 수급자)]의 내용을 확인합니다. 다른 요금은 제외되며 이동통신 요금에 한해서만 50% 또는 11,000 금액의 할인이 적용된다는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65세 이상 통신비 할인 혜택을 얻는 신청자 본인 명의의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에는 온라인을 통한 신청이 불가능하므로 하단의 다른 방법으로 신청을 진행해야 하겠습니다.

 

 

 

 

이제 하단의 [복지서비스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브라우저 인증서 또는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개인정보 입력을 마치면 서비스 신청 준비가 모두 완료됩니다.

 

 

 

 

총 3단계로 구성된 65세 이상 통신비 할인 신청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먼저 신청인 정보를 확인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완료했기 때문에 기본 정보는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모든 내용을 한번씩 체크하여 빠진 부분은 기입합니다. 눈여겨 보며 확인할 부분은 [서비스 선택]입니다. [요금감면서비스]를 선택하고 우측의 [신청가능 여부]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자격 미보유] 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만약 신청자 본인이 아닌 가족이 대신 노인 요금감면 서비스를 신청해주는 경우에는 [가족추가] 버튼을 눌러 대상자의 정보를 따로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같은 주소지에 살고 있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신청인/대상자 정보를 입력하고 자격 조건도 확인했다면 스크롤을 내려 페이지 하단의 주의사항과 유의사항을 읽고 [동의함]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저장 후 다음단계] 버튼을 누릅니다.

 

 

 

 

신청 2단계에서는 할인 혜택을 받을 신청 대상자 이름을 선택하고 자격구분에서 기초연금수급자를 선택합니다. 이어지는 하단의 신청정보에는 휴대전화요금을 할인받을 가구원의 통신사와 휴대전화번호, 보유자격을 순서대로 각각 적습니다. 양식대로 입력하면 되어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장 후 다음단계] 버튼을 또 클릭합니다.

 

 

 

 

이제 복지로 65세 이상 통신비 할인 신청 마지막 단계입니다. 모든 내용을 올바르게 입력했는지 확인한 후 [신청서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만약 수정해야 하는 내용이 있다면 하단의 [이전 화면] 버튼을 눌러 수정하면 되겠습니다.

 

신청서 제출 후에는 온라인신청ID와 신청 내용이 정리되어 나타납니다. 신청 상태를 조회하거나 신청 내역을 인쇄할 수 있는데 이는 추가 사항이므로 반드시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까지 따라하셨다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2) 통신사 고객센터 신청

 

개인 공인인증서가 없거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 방법이 어렵다면 각 통신사에 연락하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폰을 열고 [114] 번을 눌러 통화 연결하면 고객센터와 통화가 가능합니다. 고객센터 상담원에게 65세 이상 통신비 할인 신청을 요청하면 기초수급자 여부를 확인합니다. 신청 자격 조건을 충족한 것이 확인되면 번호 등록 후 통신비 할인이 적용됩니다.

 

 

 

 

또는 SKT, KT, LGU+의 통신사별로 운영하는 무료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세부 사항 문의 후 등록을 요청하셔도 되겠습니다. 번호는 위와 같습니다.

 

더욱 간단하게는, 거주지와 가장 가까운 통신사 대리점이나 지점에 방문하여 노인 통신요금 감면 할인을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

 

마지막 세번째로 안내할 65세 이상 통신비 할인 신청 방법은 주민등록 주소지의 주민센터 또는 시/군/구청 등에 방문하는 것입니다. 신청 대상자 본인이 직접 방문하거나 가족, 친족 등의 관계에 있는 대리인이 신분증을 지참하여 신청해줄 수도 있습니다.

 

대상자임이 확인되면 현장에서 간단히 등록 접수가 가능하며 이동통신요금 감면 외에 추가로 얻을 수 있는 혜택들에 대해서도 확인하고 등록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총 세 가지 방법의 65세 이상 통신비 할인 신청 방법을 절차대로 안내해드렸습니다. 신청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금액 할인의 신청을 받지 못하고 있는 인구가 많다고 합니다. 65세 이상자 중 과반수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이므로 우선 나이 기준에 해당한다면 조회부터 해본 다음 신청까지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