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식 주차장 관리인 교육 신청, 요금

LIFE|2021. 3. 17. 23:29
반응형

 

도시의 주차난은 생각보다 더욱 심각합니다. 그래서 차로 이동하거나 새 집을 구하는 경우 가게에 주차장이나 주차공간이 별도 마련되어 있는지를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이 흔해졌습니다. 오픈된 공간에 평수만큼 차를 받는 일반 주차장과 달리 기계식 주차장은 사람이 직접 드나들지 않고 대개 타워의 형태로 주차공간이 층층이 구성되어 있어 더 많은 차량 주차가 가능한데 기계장치를 이용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기계식 주차장 관리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교육 내용과 신청서 작성 방법, 수수료 등을 소개합니다.

 

 

 

  기계식 주차장 교육 주기


기계식 주차장은 안전을 위해 관리인을 두고 운영하여야 합니다. 관리인은 관련 법령에 대해 이해하여야 하고 기계식 주차장치의 이용과 관리 방법을 숙지하여야 합니다. 이 때문에 법적으로 기계식 주차장 관리자 교육은 주차장 20대 이상이 설치된 건물을 근무지로 하는 경우 필수 이수하여야 하며 맨 처음 교육을 받은 다음에는 3년마다 보수교육을 받으면 되겠습니다. 20대 이상 기계식 주차장이 있는 건물의 관리인으로 취업하고 싶다면 미리 예비교육을 받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관리인 교육 내용 및 시간


20대 이상 규모의 기계식 주차장 관리인이 되었다면 또는 관리인이 되고자 희망한다면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실시하는 필수 교육을 이수하여야만 합니다. 맨 처음에는 4시간, 이후에는 3년마다 3시간의 보수교육을 받으면 되고 이수 교육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 내용은 일반지식, 관련 법령, 장치 운행 및 취급, 긴급상황 시 조치 방법, 안전운행을 위한 사항이 포함됩니다.

 

 

 

  기계식 주차장 관리인 교육 신청서 작성


 

※ 기계식 주차장 관리시스템 바로가기

https://www.kotsa.or.kr/mpis/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신규 교육과 보수 교육은 모두 한국교통안전공단(TS)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교육 신청도 마찬가지로 TS를 통해 가능한데 기계식 주차장과 관련한 검사, 정보, 신청, 조사 등의 메뉴는 별도의 홈페이지에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가 아닌 기계식 주차장 관리 시스템 사이트로 별도 접속해야 하겠습니다. 이후 [관리인교육] – [관리인 교육신청서 입력]을 클릭합니다.

 

 

 

 

기계식 주차장 관리인 교육 신청서 입력 메뉴의 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교육 유형, 지역, 담당 지역본부, 날짜, 교육장소, 교육 시간, 수수료, 모집 인원 그리고 신청 버튼이 리스트로 조회됩니다. 날짜나 정원에 따라 이미 마감되어 신청이 불가능한 교육도 있습니다.

 

검색 옵션에서 교육 구분을 [신규교육], [보수교육] 중 선택하여 조회하거나 거주지를 기준으로 지역명으로 조회하여 원하는 교육 일정을 조회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본부의 기계식 주차장 관리인 교육 신규교육 리스트는 위와 같습니다. 근접한 일정의 교육은 이미 마감되거나 정원이 많이 차있는 모습입니다. 장소는 달라도 매달 1회 이상의 교육 일정이 잡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4시간의 교육이 진행되는 신규교육 수수료는 35,000원입니다.

 

 

 

 

이번에는 인천 지역에서 기계식 주차장 관리인 교육 중 보수교육을 선택하는 경우를 가정해보았습니다. 서울을 제외하면 교육 일정이 많지 않으므로 보수교육 신청 시에는 3년의 교육 주기를 초과하지 않도록 미리 신청하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보수교육은 3시간 동안 진행되고 교육비는 조금 더 낮은 30,000원입니다.

 

 

 

 

이제 실제로 기계식 주차장 관리인 교육을 신청해보겠습니다. 교육 접수는 교육일 전날 오후 6시까지만 신청 및 접수가 가능하며 총 신청자가 10명 미만이면 폐강되기도 하므로 중소도시 거주자라면 이에 유의하여야 하겠습니다.

 

교육 신청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이 필연적으로 이루어지며 이와 관련한 내용이 제공되므로 읽고 [동의합니다] 멘트 옆에 체크합니다.

 

 

 

 

이제 온라인 상에서 기계식 주차장 관리인 교육 신청서를 작성하기만 하면 됩니다. 신규 교육 신청자는 이름,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등을 적고 본인이 의무 교육자인지, 예비 교육자인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의무 교육자라면 기계식 주차장 소재지 및 주소, 그리고 건물주/용역업체/임대인/관리소장/건물직원 중 업무구분도 하나 선택합니다.

 

 

 

 

반면, 보수 교육 대상자라면 기계식 주차장 관리인 교육 신청서에 [수료번호]라는 항목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규 교육이나 지난 교육을 수료했을 때의 번호를 확인하는 항목으로, 이 내용이 확인되어야 신규 교육이 아닌 보수 교육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수료번호는 본인의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만 입력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름이나 휴대폰번호가 바뀌었다면 지난 교육 신청 시에 입력했던 내용을 기준으로 양식을 채워넣고, 별도로 고객센터에 문의하는 식으로 본인의 정보를 수정해야 하겠습니다.

 

 

 

 

이제 교육 신청서 하단입니다. 연락 가능한 휴대폰 번호를 적고 신청자와 교육자가 동일하다는 것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을 선택합니다. 신분증이나 여권 중 고르시면 됩니다. 이후 교육비를 확인합니다. 접수 시 미리 결제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당일 현장에서 직접 결제하게 되며 사업자등록증 사본 구비 시 증빙 영수증도 발행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접수 사실 확인 및 접수증 출력 시 이용할 비밀번호 4자리를 설정하고 [신청] 버튼을 누르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본인이 기계식 주차장 관리인으로 새로 선임되었거나 근무지를 변경하게 되었다면 관할 지역본부에 연락하여 이를 알려야 합니다. 서울, 경기북부 지역은 [서울본부], 경기남부와 인천은 [경기남부본부], 대전/세종/충남/충북/강원 지역은 [대전세종충남본부], 대구/경북/울산은 [대구 경북본부], 부산 및 경남동부 지역은 [부산본부], 광주/전남/전북/제주/경남서부 지역은 [광주전남본부]가 관할하는 곳이므로 각각에 전화하여 관련 업무 처리하실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기계식 주차장의 원활한 이용을 가능케 하는 관리인 교육에 대해 신청 방법과 요금, 신청서 작성, 교육 주기를 포인트로 짚어 정리했습니다. 기계식 주차장은 안전기준이나 검사기준 등이 계속해서 개정되고 있으며 토지의 적극 이용을 위해 더욱 많아질 것으로 전망되어 꾸준한 교육 이수가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각자 기한 내 이수 마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