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ld13 - OTP 오류 모음

LIFE|2020. 10. 18. 23:35
반응형


편리한 금융생활을 위해 온라인 은행거래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돈이 오가는 금융거래이기 때문에 본인인증은 언제나 무척 중요한 작업인데, 이를 위해 거래 시에는 보안카드 또는 OTP 발생기를 활용하게 됩니다. 보안카드는 보관이나 휴대가 간편하지만 숫자가 적힌 카드 이상도 이하도 아니기에 보안 상 완전하지 않고 때문에 1일 이체한도가 적습니다. 때문에 OTP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간혹 dnLd13 오류가 발생하곤 합니다. 어떤 의미인지 살펴보겠습니다.

 


  OTP 오류 : dnLd13



일반형 OTP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dnld 또는 dnld13 오류는 사용 불가를 뜻하는 오류입니다. 배터리가 모두 닳아 소진되었거나, 이 외에도 보관이나 사용 시의 온도나 습도가 적합하지 않거나, 물이 들어가거나, 정전기 등의 이유로 인해 OTP 사용이 불가능할 때 dnld 또는 dnld13 오류가 나타납니다. 개인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dnld13 오류는 은행에 방문하여 기기를 교체하는 것이 해결책입니다.



dnld 또는 dnld13 오류로 인해 OTP 재발급을 받아야 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이 필요하며 비용도 지불해야 합니다. 은행/증권사에 따라 OTP 재발급 수수료는 차이가 있는데 2,000원부터 10,000원 내외까지 천차만별입니다. 또한 은행의 다른 서비스를 이용할 시 금액이 할인되거나 무료발급이 가능한 곳들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OTP 오류 : 기타




※ (출처) 미래테크놀로지 바로가기

http://www.mirae-tech.co.kr/


국내 은행 및 증권사에서 이용하는 OTP는 몇 곳의 제조사에서 만듭니다. 그 중 많은 곳에서 미래테크놀로지의 OTP를 이용하고 있는데, 제조사 홈페이지에 정리되어 있는 기타 OTP 오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일반형 OTP



먼저 가장 대중적으로 이용하는 일반형 OTP 오류입니다. 화면에 숫자 여섯자리가 모두 보이지 않고 일부만 보이거나, 버튼을 눌러도 숫자가 새롭게 세팅되지 않은 채 멈추어 있는 경우는 디스플레이 화면에 충격이 가해진 것이 원인입니다. 기기를 떨어뜨렸거나 어딘가 부딪히는 등의 충격이 있었을 시 이 같은 현상이 발생 가능하며, 지점에 방문하여 기기를 새로 교체하셔야 합니다.





이번에는 시간 보정 문구가 나오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같은 경우에는 기기를 교체할 필요 없이 은행에 전화하여 해당 문제를 이야기하고, 시간 보정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기기와 은행 서버의 시간만 맞추면 계속해서 오류 없이 이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기기 외관에 적혀있는 제품일련번호 즉, 시리얼넘버(S/N)이 지워진 경우에도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버튼을 3초이상 길게 누르면 시리얼넘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시리얼넘버는 9자리이기 때문에 화면에 한꺼번에 나타나지 않으며, [Sn-ㅇㅇㅇ/ㅇㅇㅇㅇㅇㅇ]의 형태로 나뉘어 나타나므로 이를 합하시면 되겠습니다.





화면에 End 라는 글자가 뜨는 경우도 흔합니다. 예상하셨겠지만, 배터리 전량이 다 되어간다는 의미입니다. 은행에 방문하여 기기를 교체해야 합니다. 배터리를 교체하려고 직접 기기를 분해할 시 알고리즘이 리셋되어 사용이 불가능해지므로 은행에 방문하여 재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화면에 CL 또는 CP 등의 문구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OTP 발생 버튼을 너무 많이 눌러서 나오는 문구입니다. 잠시 기다렸다가, 난수 발생을 위해 거래 시에 한번만 버튼을 누르시면 문제 없이 계속해서 이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2) 카드형 OTP



휴대가 편리한 카드형 OTP를 활용하는 경우에 참고할만한 오류들도 살펴보겠습니다. 일반형 OTP와 대체로 동일하므로 추가로 살펴보겠습니다. 발급받은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카드형 OTP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버튼 부분을 살짝 구부려 눌러보라는 팁입니다.





유효기간이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카드형 OTP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유효기간이 남아있다 하더라도 개인별 사용빈도에 따라 이전에 배터리가 닳는 등 사용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은행에 방문하여 기기를 재발급 받아 교체하여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3) 보안형 OTP



이번에는 보안형 OTP 기기에 나타날 수 있는 오류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화면에 t-Loc 문구가 발생하는 경우는 비밀번호 5회 이상 불일치로 인한 것입니다. 비밀번호를 알고 있다면 [기능] – [숫자 4] – [기존 비밀번호]를 다시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비밀번호를 모른다면 해제할 수 없으므로, OTP 발급처에 방문하여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계속 비밀번호 입력을 시도하여 10회까지 불일치했다면 화면에 CLOSED라는 글귀가 나타납니다. 비밀번호 연속 불일치로 사용이 불가하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발급 지점에 직접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OTP 기기에 Lo-bat 글귀가 나타난다면 이는 예상하신대로 배터리 수명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배터리 교체는 개인이 할 수 없으므로 은행에 방문하여 신분증과 수수료를 내고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보안형 OTP의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싶을 때에는 지점 방문 없이 집에서 스스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전원] – [기능] – [숫자 1] –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단, 새로운 비밀번호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존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하며, 비밀번호 생성 시 연속하여 동일 숫자를 입력하거나 숫자만 연속 입력할 수도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스마트 OTP



아직은 이용자가 적지만, 보다 보안이 안전하고 배터리 교체도 필요 없어 앞으로는 사용하는 사람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는 스마트 OTP의 에러 사항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일회용 PIN번호가 불일치하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 금융기관을 맞게 선택한 것인지 확인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금융기관 그리고 이에 맞는 일회용 PIN을 정확히 입력했음에도 오류가 계속된다면 스마트폰 기기의 [날짜 및 시간 자동 설정] 메뉴를 통해 시간 설정에 오류가 없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OTP 사용 중 ‘OTP카드를 스마트폰에서 떼지 말고 접촉을 유지하여 주십시오’라는 문구가 나오는 경우도 살펴보겠습니다. 제대로 접촉시키고 있음에도 위와 같은 문구가 나오면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스마트폰 케이스를 제거하고 이용하시거나, 정품 케이스로 교체하고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스마트폰과 스마트 OTP 카드 사이에 다른 신용카드, 교통카드 등 방해가 될 수 있는 다른 카드가 겹쳐져 있는지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카드가 접촉되어 방해되지 않도록 이용에 주의하시기 바라며 계속해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최초 연동한 스마트폰이 아닌 다른 스마트폰에서 이용하고 싶다면 은행에 방문하여 스마트 OTP카드를 초기화한 다음 다시 상호 등록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OTP 카드 오류 중, 잠김 해제 번호를 잘못 입력하였을 때의 상황입니다. 비밀번호를 제대로 입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류가 발생한다면 스마트폰 기기의 [날짜 및 시간 자동설정]을 통해 시간 설정이 올바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번호를 10회 이상 잘못 입력하였다면 해당 스마트 OTP 카드는 사용 불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자동 폐기 상태가 되어 계속해서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후에는 다시 지점에 방문하여 재발급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OTP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dnld오류와 Lo-bat, CL 또는 CP, CLOSED, t-Loc, END, 등의 문구에 대한 해결방법 등이므로 문제 발생 시 직접 해결 할 수 있는 것들은 직접, 지점 방문을 통해 해결할 수밖에 없는 것들은 직접 방문하여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포스팅 보기 >> OTP 배터리 교체


반응형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불금 신청자격  (0) 2020.10.26
테팔 후라이팬 등급  (0) 2020.10.22
천자문 한자교본  (0) 2020.10.15
한라산 실시간 CCTV  (0) 2020.10.12
현대카드 m포인트 현금전환  (0) 2020.10.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