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자문 한자교본

LIFE|2020. 10. 15. 19:13
반응형


신문이나 TV에서도 한자가 흔하게 혼용되었던 과거와 달리 이제는 일상 속 한자의 사용량이 크게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한자는 전문 용어나 중요 표현, 비유 등에 빠지지 않습니다. 한자를 알아두면 이해할 수 있는 단어가 많아지는 것은 물론 한자권 국가들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학생, 직장인 등 누구나 활용 가능한 천자문 한자교본을 살펴보겠습니다.

 


  천자문 한자교본 무료



학습지, 교본, 책 등을 구입하여 천자문을 암기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인터넷 상에 무료로 제공되는 천자문 한자교본들 먼저 활용해보시는 것도 권장됩니다. 프린터만 있다면 누구나 집에서 출력하여 이용할 수 있어 간단하여 천자문은 특성상 학습을 중단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으로 체험해보시고 정식으로 책을 구매하셔도 되겠습니다. 천자문 한자교본 및 쓰기노트 사용법 두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존 한자사전


첫번째로 소개할 천자문 한자교본은 [존 한자사전]을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천자문 각각의 글자의 뜻과 음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4글자씩 끊어 각 문장이 가진 의미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한꺼번에 1,000자를 모두 확인할 수도 있으며 꾸준한 학습을 위해서 하루씩 제시되는 양만 학습할 수도 있습니다.





※ (출처) 존한자사전 바로가기

http://www.zonmal.com/


위 링크를 통해 직접 사이트로 이동 가능합니다. 사이트 첫 화면 상단 중반에 [오늘의 천자문]이 매일 바뀌어 업로드 되므로 이를 매일 확인하거나, 또는 [전체보기]를 클릭하여 한번에 1,000자의 한자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보기]를 클릭하면 제 1장부터 제 5장까지 천자문 내용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하늘 천/땅 지/검을 현/누를 황과 같이 익숙한 한자로 시작하며 ‘하늘은 위에 있어 그 빛이 검고 땅은 아래 있어서 그 빛이 누르다’라는 해석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장의 내용은 위와 같은 모습이며 직접 [존한자사전]에 접속하여 천자문 한자교본 전문의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천자문 외에도 사자성어, 부수, 급수별 한자표 등 한자 공부에 도움이 되는 자료들을 무료로 조회하실 수 있으므로 유용하게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2) 사이버 서당



※ (출처) 사이버서당 바로가기

https://www.cyberseodang.or.kr/


두번째 사이트는 [사이버서당]입니다. 한문이 낯선 초심자를 위한 한자/한문 학습 사이트로 유아, 초등학생부터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일반 등 전 세대가 즐길 수 있는 학습 컨텐츠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천자문 한자교본 또한 찾아볼 수 있는데, 우측 상단 [자료창고] 메뉴로 접속합니다.





이어서 화면 하단의 소메뉴 중 [고전요체 자료실]을 클릭하여 게시된 자료를 살펴보거나 [천자문]을 검색하면 천자문 한자교본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PDF 파일이며 로그인이나 회원가입 등의 절차 없이 누구나 다운로드 및 프린트가 가능합니다.


천자문 외에도 필수로 알아두면 입시 등의 시험에 도움이 되거나 인생을 살아가는 데 지혜를 얻을 수 있는 동양 고전 작품들이 정리되어 있으므로 명심보감, 격몽요결, 사자소학, 소학, 장자, 춘추, 주역, 서경, 시경, 대학, 맹자, 논어, 중용 등의 자료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PDF 형태의 천자문 한자교본은 위와 같은 형태입니다. A4 세 장 가량의 분량이기 때문에 두꺼운 책이 부담되거나 학습 분량이 많게 느껴져서 갑갑하셨던 분들이라면 가볍게 프린트하여 자주 들여다보고 숙지하시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직접 천자문을 써보며 학습하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자료 창고] – [고전 쓰기노트] 메뉴에 접속한 다음 도서를 [천자문]으로 선택합니다. 이후 제 1장부터 제 4장까지 구분된 목차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고 [노트 원문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천자문의 각 행이 해석과 함께 제시됩니다. 학습을 원하는 문장을 선택하거나 전체선택한 다음 하단의 [쓰기노트출력]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천자문 한자쓰기 노트를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이대로 프린터로 출력하면 한자를 따라쓰고 그 뜻을 파악하며 쓸 수 있는 교본이 됩니다.





반복학습이 필요하다면 상단의 [두번쓰기] 또는 [세번쓰기]를 선택하여 천자문 한자쓰기 노트의 분량을 늘리시기 바랍니다.


쓰기노트를 통해 학습 가능한 도서는 천자문 외에도 사자소학, 추구 등이 게시되어 있으므로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천자문 학습이 가능한 방법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위 사이트 외에도 개인적인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분들을 위해 무료 제공되고 있는 파일이 다양하므로 폭넓게 찾아보시고 현명하게 활용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팔 후라이팬 등급  (0) 2020.10.22
dnld13 - OTP 오류 모음  (0) 2020.10.18
한라산 실시간 CCTV  (0) 2020.10.12
현대카드 m포인트 현금전환  (0) 2020.10.10
청소년증 발급방법  (0) 2020.10.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