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증 발급방법

LIFE|2020. 10. 8. 22:39
반응형


은행에서 계좌를 새로 만들거나 서비스를 신청해야 할 때, 투표권을 행사할 때, 수능이나 어학시험을 치르거나 자격증 시험을 볼 때, 비행기를 탈 때, 도서관에서 책을 빌릴 때 등 본인 확인이 필요한 순간은 일상 속에 상당수 많습니다. 성인은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사용하지만 청소년의 경우 그 방법이 제한적입니다. 학생증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학생증이 신분증으로 인정되지 않는 경우도 많고 학교를 밝히지 않고 싶거나, 재학중이지 않은 경우 청소년증이 매우 유용한데, 청소년증 발급방법과 혜택 등을 소개합니다.

 


  청소년증 발급 대상



청소년증은 청소년들의 주민등록증과 같은 역할을 하는 신분증입니다. 본인 확인, 연령 확인 등 신분을 확인하는 목적으로 어디서든 활용될 수 있으며 할인 혜택 등도 얻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신분증인 만큼 청소년증 발급 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의 만 9세 이상 ~ 만 18세 이상의 청소년 모두가 해당합니다. 학교에 재학중인 학생도, 학교에 재학중이지 않은 학생도 나이만 해당한다면 누구나 무료 발급이 가능합니다.



  청소년증 발급 기간



청소년증은 신청 후 3주 ~ 4주 가량의 소요시간이 지나 발급받게 됩니다. 또한 청소년증은 만 18세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 19세부터는 주민등록증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만 19세에 근접한 연령이라면 발급 기간을 고려하여 청소년증 발급방법에 따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증 발급방법




※ (출처) 복지로 바로가기

https://online.bokjiro.go.kr/


그렇다면, 청소년증 신청 방법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청소년증 발급방법은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으로 구분되는데 신규 발급 시에는 오프라인 신청만 가능합니다. 청소년증 발급방법은 매우 단순합니다. 주소지 관할의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원하는 형태의 청소년증을 선택하고 사진 1매와 발급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기만 하면 됩니다. 청소년 본인이 직접 방문하거나 대리인증명서류를 갖춘 가족이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면 분실 등으로 청소년증 재발급이 필요할 때에는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 후 온라인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청소년증 발급방법의 핵심이 되는 발급 신청서는 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으므로 방문 후 작성하여 신청하시면 되며, 주민센터에서 신청서를 접수한 후 한국조폐공사에서 청소년증을 제작합니다. 이후 제작 완료된 청소년증은 주민센터에서 직접 수령하거나 등기 우편으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등기배송 시에는 발급 시 본인이 기입한 주소지로 별도 배송되며 방문수령을 요청한 경우에는 신청서를 작성한 지자체 관할 기관에 방문하여 수령하시면 됩니다.





단, 우편 등기를 통해 청소년증을 수령할 시에는 3,820원의 비용을 본인이 지불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본인이 직접 방문수령 하는 경우에 청소년증 발급은 모두에게 무료입니다.





이처럼 청소년증 발급방법은 사진 1매만 있다면 본인이 언제든 주민센터에서 신청서만 작성하면 되어 간단합니다. 본인이 아닌 가족이 대리 신청할 시에도 가족관계증명서 등으로 청소년과의 관계만 증명된다면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청소년증 발급방법 중 일부 내용이 빠졌거나 발급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주민센터에서 신청서를 반려하거나 내용 보완을 요청합니다. 반려 시에는 발급이 불가하며, 보완요청 시에는 내용을 보완하여 다시 제출하면 신청서 접수 후 청소년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증 교통카




청소년증과 일반 신분증이 다른 점은 기능에 따라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청소년증 종류는 세 가지로 구분되는데, 신분증 기본 기능에 어떤 교통카드 기능이 추가되는지가 기준이 됩니다.

   


첫번째는 레일플러스입니다. 경북(군위/봉화/영덕/양양/청송), 전남(진도)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해진 지역 내에서 버스, 고속버스, 시티투어버스, 공항리무진, 지하철, 기차, 공항철도, 택시 등의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마트24와 스토리웨이, 세븐일레븐 등의 편의점과 우리은행, 농협, 롯데슈퍼,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두번째는 원패스입니다. 전국에서 사용 가능한 교통카드로 버스, 지하철, 공항철도, 택시와 전국 이마트24와 대구 및 경북의 GS25 편의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청소년증 교통카드입니다.


세번째는 캐시비입니다. 경남(거창/고성/남해/산청/창년/하동/함양/합천)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한 전국에서 사용 가능한 청소년증 교통카드입니다. 통용지역 내의 버스, 지하철, 택시에서 청소년증으로 결제가 가능하며 세븐일레븐, CU, 미니스톱, GS25 등의 편의점과 롯데마트, 롯데슈퍼, 롭스, 메가박스, 롯데시네마, 롯데리아, 엔제리너스커피, 파리바게트, 던킨도너츠, 베스킨라빈스, 잠바주스 등의 가맹점에서도 폭넓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캐시비 결제가 가능한 주차장, 자판기, 식당 등에서도 청소년증 교통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이 같은 청소년증 교통카드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카드를 받은 후에 본인이 청소년 할인등록을 마쳐야 합니다. 레일플러스/원패스/캐시비 각 홈페이지에서 할인등록이 가능하며, 할인 등록 없이 이용한다면 성인 요금이 적용 결제됩니다.


또한 청소년증 수령 후 본격적으로 이용하기 전에 소득공제도 함께 신청해두신다면 합리적인 이용이 가능하겠습니다.




 소년증 혜택 및 기능




청소년증을 이용하면 몇 가지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신분 확인 외에 버스, 지하철, 여객선 등의 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으며 궁이나 왕릉 등의 문화재 관람을 위한 입장료도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박물관, 공원, 미술관, 공연장, 놀이공원, 체육시설 등의 입장료 할인이나 면제 혜택이 주어지기도 하며 영화관 티켓도 조금 더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단 청소년증 혜택은 지역과 기관, 시기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증 재발급방법





만약 청소년증을 발급받아 이용하던 중 분실하였다면 분실신고와 더불어 재발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므로 14세 이상 청소년이라면 은행을 통해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고, 14세 미만 청소년이라면 법정대리인과 가족관계증명서 등의 서류를 지참하여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또는 브라우저 인증서를 이용하여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민원서비스 신청] 메뉴를 클릭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이후 [민원서비스 신청하기] – [청소년증 (재발급/분실/분실철회)]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후 재발급/분실/분실철회 신고를 위해 신청서 작성가이드를 작성하고 하단의 [저장 후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이후 신청 전 주의사항 내용을 읽고 하단에 이름, 주민번호를 입력합니다. 이어서 [공인인증서 인증]을 눌러 다시 한 번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거칩니다.





이제 본격적인 청소년증 신청 단계입니다. [실명인증] 버튼을 눌러 확인하고 [신청가능여부]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지도 확인합니다.





주요 내용 작성 후에는 [개인정보 이용 동의서] 내용을 읽고 [동의함]에 체크한 뒤 맨 하단의 [저장 후 다음단계]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마지막으로 작성한 내용을 마지막으로 최종확인합니다. 작성한 내용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후 [신청서 작성완료]를 클릭하면 청소년증 재발급이 완료됩니다. [신청서 작성완료] 버튼을 누르면 입력 정보를 수정할 수 없으므로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재발급 신청이 완료되었다면 입력한 스마트폰으로 SMS가 전송되거나 이메일로 온라인신청ID가 전송됩니다. 온라인신청ID가 확인되지 않았다면 신청이 완료되지 않았을 수 있으므로 가장 마지막 단계까지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발급받은 청소년증을 다른 사람에게 양도하거나 빌려준다면, 그리고 동일한 명칭을 이용하거나 비슷한 증표를 제작하여 사용할 시에는 5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발급받은 후 분실하였다면 분실 신고와 더불어 재발급을 신청해야 하며, 본인 아닌 타인이 사용하도록 용인해서도 안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청소년증 발급방법과 재발급 방법, 소요 기간과 혜택, 교통카드 종류 등에 대해 항목별로 정리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나이만 충족된다면 청소년 누구나 쉽게, 무료로 발급하여 다양한 혜택을 편리하게 얻을 수 있는 제도이므로 학생증이 있는 학생들도, 학교에 재학중이지 않은 10대들도 적극 이용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라산 실시간 CCTV  (0) 2020.10.12
현대카드 m포인트 현금전환  (0) 2020.10.10
OTP 배터리 교체  (0) 2020.10.05
복권방 창업조건  (1) 2020.09.28
군인연금 수령액  (0) 2020.09.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