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통장이란 : 장점 및 단점, 가입 조건 등

LIFE|2019. 12. 2. 20:02
반응형


부를 늘리는 일에 관심 없으신 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당장 더 많은 월급이나 소득을 얻는다면 좋겠지만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소득을 모아 어떻게 관리하고 투자할 것인지에 집중하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이율 낮은 예금이나 적금에서 벗어나 보다 수익률 높은 투자에 관심 많으시다면 만능통장이라 불리는 ISA 통장에 주목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ISA 통장이란 무엇인지 가입 조건과 특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SA 통장이란



먼저 ISA 통장이란 무엇인지 정리해보겠습니다. ISA는 Individual Savings Account의 약자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만능통장’이라는 수식어가 늘 붙곤 하는데, 이는 ISA 통장이 있으면 펀드, 예금, 증권 등의 여러 상품을 개별로 관리할 필요 없이 함께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ISA는 여러가지 자산종류와 비중을 위험성과 개인 성향에 맞게 포트폴리오 식으로 퍼즐처럼 조립하여 운용할 수 있으며 일임형 ISA로 전문가에게 운용을 전담하거나 본인이 구체적으로 운용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ISA 통장을 이용할 때의 특장점은 소득세가 부과되지 않거나 일부만 부과된다는 것입니다. 일반 계좌로 펀드 수익을 얻었을 때는 세금이 부과되지만 ISA 계좌로 펀드 수익을 얻었을 경우 과세되지 않거나 일부만 과세되기도 하는데, 그 기준과 다른 장점 및 단점 그리고 가입 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ISA 통장 가입 조건





ISA 통장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정해진 조건을 충족해야합니다. 국민은행 ISA 통장을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ISA는 [일반형], [서민형], [청년형] 등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직전년도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이 아니어야 ISA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 중 소득 5천만원 이하 근로자/소득 3천 5백만원 이하 사업자/서민형 소득기준 이하 농어민이라면 [서민형] ISA 가입조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소득 수준이 [서민형] ISA 가입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나이를 기준으로 다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만 15세 이상 만 29세 이하 근로자/사업자 중 자산형성금 지원 대상자라면 [청년형] ISA 가입조건을 충족하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조건을 모두 충족하지 못한다면 근로자와 사업자 모두 [일반형] ISA에 가입하여야 하겠습니다.





[일반형], [서민형], [청년형] ISA는 모두 각각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잘 살펴본 후 내가 가입조건을 충족한다면 [서민형]이나 [청년형]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 가입금액은 연간 2천만원, 5년간 총 1억원이며 판매기한은 2021.12.31. 까지 입니다. 최소 가입금액은 은행에 투자일임하는 [일임형 ISA]는 만원, 고객이 직접 ISA 편입상품을 선택하는 [신탁형 ISA]는 원 단위로 자유롭습니다.


하지만 비과세 한도와 의무기간이 다르다는 것이 상품 간 차이입니다. [일반형]은 비과세 한도 200만원, 가입기간 5년, 의무기간 5년인 반면 [서민형]은 비과세 한도 400만원, 가입기간 5년, 의무기간 3년이며 [청년형]은 비과세 한도 200만원, 가입기간 5년, 의무기간 3년입니다.




  ISA 통장 장점 및 단점



   


그렇다면 장단점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ISA 통장 장점입니다. 처음에 언급한 것처럼 세제혜택이 역시 손꼽을 만한 혜택입니다. [일반형]과 [청년형]은 200만원까지, [서민형]은 400만원까지 비과세 처리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 금액을 넘는 경우 초과수익에 대해서만 분리과세 됩니다.





또한 ISA 통장 장점이라 한다면 이익과 손실을 모두 통합 계산하여 과세한다는 것입니다. 일반 계좌에서 펀드에 가입하여 A펀드에서 +250만원 수익, B펀드에서 -50만원 손해를 봤다면 +250만원 수익에 대해 세금이 부과됩니다.


하지만 같은 상황일 때 ISA 통장에서 이 같은 수익과 손해를 얻었다면 +250에서 -50을 통합하여 총 200만원에 대한 세금만 부과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통합한 금액이 200만원(서민형은 400만원)인 경우 세금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ISA 통장 단점은 무엇인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단점으로 손꼽히는 것은 ‘의무기간’입니다. 3년 또는 5년의 의무가입 기간을 채워야 하며 만약 가입기간 내에 해지하는 경우에는 장점으로 꼽았던 세제 혜택을 얻을 수 없으며 납부하지 않은 세액의 10%를 추가 납부해야 합니다. 또한 ISA 통장 내에 예금액을 예치할 수 없으며 펀드, 증권 등의 상품에 가입하여야 합니다.


또한 가입기간 만기 시에는 자동으로 ISA를 통해 가입된 상품이 모두 해지된다는 것도 단점으로 손꼽힙니다.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싶거나 시기 상 수익이 발생할 시기라 하더라도 만기 시 ISA가 자동 해지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수수료도 ISA 통장 단점으로 꼽힙니다. [일임형 ISA]는 관리를 전문가에게 모두 맡기기 때문에 간단하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재산의 평균 잔액을 기준으로 분기별로 수수료나 판매 보수가 지급됩니다.





이처럼 여러가지 단점과 장점이 혼재하기 때문에 투자자는 자신의 성향과 목표에 맞게 ISA 통장 가입을 고려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우선은 ISA 가입조건부터 확인하여 자신이 어떤 유형에 포함되는지 확인해본 후 전문가와의 상의를 통해 인터넷 또는 창구를 통해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