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등산코스 소요시간 및 지도

LIFE|2019. 12. 5. 21:04
반응형


봄이나 가을철에 산을 찾는 등산객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설악산은 철을 가리지 않고 사계절 모두 많은 사람들이 찾곤 합니다. 각 계절마다 뚜렷한 멋과 아름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설악산은 우리나라의 국립공원이자 천연기념물이기도 하며, 유네스코 지정 생물권보전지역이기도 한 아름다운 탐방지로 등산객들에게 늘 인기입니다. 30여 개의 산봉우리가 펼쳐져 있으며 면적도 넓기 때문에 등산코스 또한 매우 다양한데, 자신의 실력에 맞게 등산하시도록 설악산 등산코스를 소요시간별로, 지도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설악산 등산코스 종류



설악산 등산 코스는 15개로 구분됩니다. [용소폭포코스], [울산바위코스], [권금성코스], [비룡코스(토왕폭전망대)], [금강굴코스], [양폭코스], [백담사코스], [수렴동코스], [남교리코스], [대승폭포코스], [대청봉코스(오색)], [대청봉코스(백담)], [대청봉코스(한계령)], [대청봉코스(설악동)], [공룡능선코스] 입니다. 모든 시기에 모든 코스를 다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각 등산코스는 출발 지점과 소요시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방문 전 미리 등산지도를 토대로 어떤 코스를 통해 등반할 것인지 미리 계획하여야 합니다. 선택하는 등산코스에 따라 출발 시간, 도착해야 하는 주차장, 꾸려야 하는 짐이나 옷차림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설악산은 등산코스에 따라 입산시간과 통제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설악산 등산코스를 사전에 설정해두어야 합니다.




  설악산 등산코스별 소요시간 및 지도 다운로드




설악산 등산코스 소요시간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용소폭포코스]입니다. 당일 1시간 코스로 등반 가능하며 약수터 탐방지원센터부터 용소폭포 탐방지원센터까지 3.2km를 가볍게 걷는 난이도 낮은 코스입니다. 계곡, 암석, 온천, 단풍을 즐기며 걸을 수 있는 설악산 등산코스 중 대표코스입니다.





다음 설악산 등산코스는 [비룡폭포(토왕폭전망대)]입니다. 소공원에서 토왕성폭포 전망대까지 2.8km를 걷는 코스이며 1시간 30분 정도가 소요시간으로 예상됩니다. 부담 없이 가볍게 산행할 수 있으며 45년만에 개방된 토왕성폭포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금강굴코스]입니다. 소공원에서 금강굴까지 3.6km 코스이며 시간은 2시간 소요됩니다. 설악산 명소인 흔들바위까지 직접 올라가 흔들어볼 수 있으며 대청봉, 중청봉, 공룡능선 등 설악산의 대표 경관을 바라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비선대에서 금강굴까지 가는 코스는 경사지고 어려운 구간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어서 설악산 등산코스의 대표 코스 중 하나로 꼽히는 [양폭코스]입니다. 소공원에서 양폭대피소까지 6.5km의 루트이며 3시간 1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양폭코스는 특히 가을 단풍이 아름다운 코스로 가을 추천 등산코스로 인기 많으나 산불조심기간이나 해빙기에는 통제 관리되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 이용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이어서 알아볼 설악산 등산코스는 [남교리코스]입니다. 11.3km, 6시간 30분이 소요되는 짧지 않은 험한 코스이지만 아름다운 경관을 가까이에서 골고루 볼 수 있는 코스로 인기 많은 코스입니다. 복숭아탕, 대승폭포, 장수대폭포 등이 볼거리이며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준비를 단단히 하셔야 하겠습니다.





다음은 대청봉코스입니다. 대청봉코스는 오색/백담/한계령/설악동으로 다시 구분되며 모든 코스가 가파르고 쉽지 않은 난이도 높은 험준한 코스입니다. 이 중 [대청봉코스(백담)]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청봉코스(백담)]은 23.9km의 여러가지 구간을 지나는 코스로 12시간 50분을 소요시간으로 합니다. 왕복으로는 24시간 이상이 걸리는 코스로, 등산에는 1박 2일이 소요되는 셈입니다. 백담사에서 대청봉을 지나 비선대, 소공원에 이르는 코스입니다.






만약 대청봉까지 이르고 싶지만 1박 2일의 일정이 부담되신다면 [대청봉코스(오색)]을 이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5km의 코스를 걷게 되며 소요시간이 4시간인, 대청봉까지 이르는 최단거리 설악산 등산코스입니다. 평탄한 길은 아니지만 왕복 8시간 가량만 소요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하고 있습니다.






설악산 등산코스 중 가장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코스, [공룡능선코스]도 소개합니다. 19.1km를 14시간 40분 가량 걷게되는 코스로 험준한 코스임에도 불구하고, ‘국립공원 제 1경’으로 꼽힐 정도의 아름다운 능선길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는 코스라고 합니다. 왕복 28시간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1박 2일 이상의 일정을 생각하셔야 하겠습니다.





※ 설악산 국립공원 지도 다운로드

http://seorak.knps.or.kr/


보다 자세한 설악산 등산코스와 안내도는 [설악산 국립공원]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 및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시기별로, 기상에 따라 일자별로 통제되는 구간이나 출입이 통제되는 때가 있으므로 이 또한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통제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하단의 [코스별난이도] 메뉴를 클릭하면 앞서 언급한 15개의 설악산 등산코스 소요시간, 구간, 일정, 특성, 볼거리 등을 모두 조회할 수 있습니다. 코스 별 특징이 각기 다른만큼 직접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등산 일정을 계획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