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웠다 일어나면 어지러움 이유와 대처법

LIFE|2019. 3. 26. 21:39
반응형



자리에 앉았다 일어날 때 또는 누웠다 일어나면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의심해보아야 하는 원인들이 있습니다. 저 또한 앉거나 누웠다 일어나면 또는 급히 고개를 돌릴 때 머리쪽에 있던 혈액이 아래로 쏠리는듯한 기분과 함께 급격한 어지러움을 느끼곤 하합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그 원인이 무엇이니 함께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원인, 바로 기립성 저혈압입니다. 자세를 고쳐 일어나는 경우에 순간적으로 눈 앞이 하얘지거나 어지러움이 느껴지는 경우 가장 먼저 의심되는 것이 이 ‘기립성 저혈압’ 입니다. 다른 경우에는 어지럼증이 발생하지 않으나 누웠다 일어나면 어지러움이 일시적으로 발생하며 가벼운 현기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은 평상시의 운동 및 영양 부족이나 영양 불균형에 의한 것일 수도 있으며,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거나 일시적으로 머리 쪽의 혈액 공급이 부족해졌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일어나는 단계에서는 어지럼증을 느끼지만, 일어난 후 몇 초의 시간이 흐르면 다시 눈 앞이 선명해지고 어지러움도 사라집니다.


또한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해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부정맥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기립성 저혈압의 원인은 심혈관계 질환 보다는 운동 및 영양 부족이 가장 대표적이므로 5대 영양소를 모두 고려한 건강한 식사를 하는 것은 기본, 짬짬이 시간을 내어 가볍게 걷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을 취할 때는 누워있는 자세 보다는 앉아 있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원인도 정리해보겠습니다. 누웠다 일어나면 어지러움을 느끼는 또 다른 이유는 빈혈입니다. 빈혈은 이미 알고 계신 것처럼, 적혈구 내 헤모글로빈이 부족하기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빈혈 또한 영양 부족 및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근본적인 개선책입니다.




또한 철분제 복용으로 빈혈이 완화되기도 하는데요. 물론, 식품을 통해 철분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식품으로 충분한 양의 철분을 얻기 어려운 경우 별도의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철분제의 흡수를 위해 오렌지주스를 함께 먹는 것이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성 분들의 경우 생리 전후 빈혈 증세를 흔히 겪기도 하실 텐데요. 이처럼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단기적으로 빈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때문에 여성 분들은 생리 기간에 더욱 유의하시는 것이 좋으며, 다른 수치가 정상임에도 빈혈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혈액이 누출되는 곳이 있는지 정밀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장기나 뼈의 이상은 아니지만 누웠다 일어날 때 어지러움 증세가 계속된다면 일상 생활에서 큰 불편이 초래됩니다. 마치 버퍼링이 걸린 것처럼 행동을 바꾸는 속도가 느려지고 눈 앞이 자주 흐려지고 기운이 빠지는 듯한 느낌이 이어져 스스로 불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오늘 함께 살펴본 것처럼, 어지러움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육류 및 채소를 기반으로 한 충분한 영양 섭취를 우선적으로 신경쓰고 산책이나 조깅 등으로 운동 빈도를 높이는 것이 우선이겠습니다. 이후 철분제 복용을 통해 신체 내 밸런스를 맞추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다른 원인이 있는지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