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한눈에

LIFE|2019. 3. 25. 18:58
반응형



당뇨병 환자 또는 당뇨의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분들이라면 혈당 체크도 아마 꾸준히 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당뇨는 사실상 확실한 완치가 없기 때문에 이미 당뇨병에 걸렸다면 더욱 심해지거나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며, 고위험군에 해당한다면 당뇨병으로 진단받는 수준으로 수치가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신체 질환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고른 영양소 섭취를 하면 증상이 완화되고 체내 에너지를 강화시켜주는 것과는 달리, 당뇨병의 경우 피해야 하는 음식들과 자주 섭취해야 하는 음식들이 확실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식이요법과 음식물 섭취가 혈당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혈당을 낮추는 방향으로 식사도 신경써야 합니다.

 




혈당 체크는 식전과 식후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공복혈당은 중요한 측정 수치가 되기 때문에 특별히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을 몰라 식후 혈당에 비해 식전 혈당을 컨트롤하기 어려워하는 분들이 주변에 참 많은데요. 지금부터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그 첫번째는 소식입니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하는 극심한 식사량 감축과는 다릅니다. 자신의 현재 키와 몸무게를 고려한 표준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식사량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성인 표준 체중은 (키-100)X0.9 입니다. 자신의 키와 체중을 대입하여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식사 시간을 정해두고 규칙적으로 식사하도록 습관을 들이는 것도 필요합니다.






두번째는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것입니다. 치즈, 버터, 소 간, 돼지 간, 연어알, 청어알 등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식품들입니다. 때문에 이러한 식품들에 대한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나물, 사과, 감, 토마토, 오이, 양파 등은 도움이 되므로 충분히 섭취하셔도 되겠습니다. 조리 시 기름은 참기름, 올리브유, 식용유 등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세번째는 싱겁게 먹는 것입니다. 한국인의 식단은 김치나 젓갈, 찌개 등으로 인해 대체로 짠 편이라고들 합니다. 혈당 조절이 필요한 경우에는 현재의 식단에서 훨씬 더 싱거운 맛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식사 시 국이나 찌개 등의 국물은 거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요리 시에는 간을 미리 하지 않고 요리가 완성되기 직전에 소금간을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간은 더욱 싱겁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소개한 것들을 한 마디로 정리해 본다면, 가벼운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식사량을 줄이고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양념 간을 줄인 가볍고 맑은 식단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라고 정리됩니다.


더불어 비타민 C와 비타민 E, 칼슘, 마그네슘, 아연 등의 성분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영양제를 통해 해당 성분들을 섭취하거나 또는 위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는 야채 및 과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꾸준한 관리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당뇨병’. 처음엔 물론 불편하고 번거로우시겠지만 점차 혈당 관리에 익숙해지면 당뇨는 물론 다른 질환들로부터 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으니 오늘부터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실천해 보시기를 바라며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