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 자작나무숲 입산통제 기간, 코스

LIFE|2021. 3. 1. 18:31
반응형

 

대부분의 나무와 달리 흰색의 몸체와 여린 가지, 옅은 색의 잎사귀를 가진 자작나무로 이루어진 숲은 조금 더 맑은 느낌을 줍니다. 사진으로 남기기에도, 산림욕을 즐기기에도 보다 특별한 수종이어서 자작나무 숲은 사계절 모두 남녀노소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잘 알려진 자작나무 숲은 아무래도 강원도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 숲인데, 유명 관광지인 만큼 보호를 위해 인제 자작나무숲 입산통제가 정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입산통제 기간과 관광 코스 및 소요시간, 입장료 등을 모두 살펴보겠습니다.

 

 

 

  인제 자작나무숲 입장료


먼저 관광객을 위한 입장료 정보입니다. 자작나무숲은 북부지방산림청 인제국유림관리소에서 지정 관리하고 있는 국민의 숲입니다. 탐방 시 유의할 점은 많으나 실제 지불해야 하는 인제 자작나무숲 입장료는 없습니다. 누구나 인제 자작나무숲 입산통제 기간, 운영시간, 입산시 유의사항 등을 준수한다면 입구에서 입산기록 후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생태숲입니다. 단 쓰레기 투기나 흡연, 취사 등 산림보호법의 조항을 어기는 행동에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하겠습니다.

 

 

 

  인제 자작나무숲 입산통제


숲의 보호는 대체로 산불방지를 위한 목적입니다. 원대리 자작나무 숲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인제 자작나무숲 입산통제 기간은 봄철과 가을철로 크게 나뉩니다. 봄철 입산통제 기간은 2월 1일 ~ 5월 15일, 가을철 입산통제 기간은 11월 1일 ~ 11월 15일 즈음입니다. 보다 확실한 입산통제 기간은 매해 기상 상황이나 숲의 상태를 고려하여 결정되며 이는 산림청을 통해 공지되므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출처) 산림청 홈페이지

https://www.forest.go.kr/

 

산림청의 [휴양복지] – [산촌/귀산촌] 메뉴에는 인제 자작나무숲 입산통제 기간을 비롯한 여러 곳의 자연보호를 위한 입산통제 기간이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방문 전에는 미리 확인이 필수입니다. 이를테면, 올해 봄철 입산통제 기간은 3월 2일부터 4월 30일이라고 공지되어 있는 식입니다.

 

이와 더불어 입산 가능 기간과 시간도 확인 가능합니다. 하절기는 5월부터 10월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인제 자작나무숲 입산이 가능합니다. 하절기는 11월부터 3월 1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입산이 가능합니다. 단,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은 정기 휴무일로 입장이 불가합니다.

 

 

 

 

고지된 인제 자작나무숲 입산통제 기간을 제외한 수 ~ 일요일에는 동절기 오후 2시까지, 하절기 오후 3시까지만 입산이 허용되므로 강원도 여행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원대리 자작나무숲 방문 일정은 오전으로 세우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겨울은 폭설 또는 결빙으로 바닥이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아이젠이나 등산스틱 등의 장비를 추가로 구비하는 것 또한 필수입니다. 기상 상황이 심각한 경우 방문객의 안전을 위해 비정기적으로 인제 자작나무숲 입산통제가 추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누구나 무리 없이 길을 따라 코스를 돌아보기에 부담 없지만 평지가 아니라 경사가 있는 여러 코스를 울퉁불퉁한 산길로 걸어야 하기에 기본적으로 발과 발목을 보호할 수 있는 등산화를 갖춰 신는 것이 권장됩니다.

 

 

 

  인제 자작나무숲 코스


 

이어서 관광코스와 소요시간입니다. 원대리 자작나무 숲은 일곱 개의 탐방 코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코스는 서로 연결되어 있고 별개로 구분되어 있지 않으므로 코스를 염두에 두지 않고 원하는 대로, 원하는 만큼 걸어도 무방합니다.

 

기본적으로, 자작나무숲은 주차장에서 내려 3.2km 정도를 올라가야 만날 수 있습니다. 지도 우측의 원정임도를 통해 올라가거나 다른 코스의 탐방로를 통해 올라가도 좋습니다. 주차장/안내소부터 원대리 자작나무 숲까지는 60~ 8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중반에 오르면 자작나무 숲, 낙엽송, 계곡, 천연림 등을 보고 즐길 수 있습니다. 1코스와 2코스를 제외한 3코스 ~ 7코스와 원대임도는 겨울철 통제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작나무숲 1코스는 0.9km의 짧은 구간으로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2코스는 1.5km로 90분이 소요되고 3코스도 1.2km 구간을 40분 정도 걸려 탐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4코스는 2.4km의 최장구간이며 소요시간도 120분으로 가장 깁니다. 난이도가 있는 위험코스로 체력과 시간을 고려하여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5코스는 0.86km의 최단코스로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6코스는 안내소부터 2.24km 구간으로 110분의 꽤나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마지막 7코스는 예상 소요시간 50분이 걸리는 1km 구간입니다. 간단한 탐방이 가능합니다.

 

 

 

 

인제 자작나무숲 입산통제 기간이 다소 길게 느껴질 정도로 숲은 계절마다 아름답게 모습을 바꿉니다. 철마다 특색이 달라 더욱 인기있는 코스가 다르기도 하고 같은 길이어도 땅이 질거나 단단해 소요시간이 달라지기도 하니 시간은 위의 표보다는 넉넉히 잡고 이동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해진 일곱가지 탐방 코스 외에도 임도를 이용하거나 전망대를 이용하거나 인디언 집, 유아 숲 체험원 등을 둘러보는 등 자유롭게 걸으며 숲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숲은 오직 도보로만 이동하여야 하며 애완동물이나 기타 탈 것의 반입은 불가합니다. 물 외의 음식물도 반입할 수 없으므로 식사는 하산 후 별개로 해결하여야 하겠습니다. 담배나 라이터 등도 반입할 수 없으며 숲에 손상을 가하는 모든 행동도 금해야 한다는 점 다시 한 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인제 자작나무숲 가는길


 

지도 약도를 통해 먼저 대략의 위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제와 홍천 사이 38대교 부근에 자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차량 운전 시에는 설악로와 원남로를 지나 자작나무 명품숲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차요금도 무료이므로 주차자에 차를 세워두고 안내표지판을 따라 걸어 올라가시면 되겠습니다.

 

 

 

 

내비게이션에 주소 입력 시에는 [강원도 인제군 인제읍 원대리 763-4(산 75-22번지)]를 직접 기입하여야 합니다. 명칭으로 입력하거나 타 주소로 입력할 시에는 다른 곳으로 안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량 운전자라면 잊지 않고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버스로 인제 시외버스터미널까지 이동한 후 다시 시내버스를 탑승해야 합니다. 11:20분에 단 한번 운행하는 [원대리 마을회관]행 버스를 타면 조금 더 빨리 다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위의 버스를 타지 못했다면 [원대수변공원]행 버스를 탑승하시면 됩니다. 하루 9회 운행하며 정류장에서 1시간 정도 걸어 숲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버스 배차 간격이나 시간표 또한 일정이 변동될 수 있으므로 전화 문의를 통해 개별 확인 후 출발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해마다 전국의 많은 인원이 찾는 유명 명소인 만큼 서로를 위해 지켜야 할 에티켓 그리고 자연을 위해 지켜져야 할 인제 자작나무숲 입산통제 내용은 분명합니다. 인제시 또는 산림청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더 많은 내용 꼼꼼히 읽어보신 뒤 즐겁고 평화로운 산책 즐기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