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필터 교환시기, 가격

LIFE|2020. 11. 18. 19:48
반응형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불순물이나 유행물질을 걸러내는 필터(Filter)는 지속적으로 관리해주고 교체해주어야만 제 역할을 다 합니다. 마스크 필터도, 청소기 필터도, 공기청정기 필터도 그리고 자동차 연료필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연료필터는 에어필터나 엔진오일 필터에 비해 관리의 중요성을 절감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이른바 자동차 4대 필터 중 하나로, 차내 운전자와 동승자의 호흡기 건강 및 자동차 성능 유지 등을 위한 자동차 연료필터 교환시기와 교체 가격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연료필터의 중요성



먼저 어떤 일을 하는지, 연료필터의 역할과 중요성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연료필터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연료와 관련 있는 필터로, 보다 자세하게는 연료에 들어있는 수분이나 먼지, 이물질과 같은 불순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덕분에 깨끗한 연료가 연료 펌프로 유입/배출되며 원활한 냉각이 가능해집니다. 자동차의 주행 능력과도 관련있으며, 자동차 폭발 사고를 낮추는 장치이기도 합니다.



  연료필터 교환시기



연료필터는 다른 필터에 비해 교환 주기가 길기 때문에 교환을 잊기 쉬워 주의가 필요합니다. 먼저 증상으로 알아보는 연료필터 교환시기입니다. 시동이 한번에 잘 걸리지 않거나 같은 양을 주요해도 연비가 떨어지거나 엔진 소음이나 진동이 느껴질 때에는 연료필터 상태를 체크하고 교환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출처) 기아 레드멤버스 홈페이지

https://red.kia.com/


이번에는 안내에 따른 권장 연료필터 교환시기입니다. 정확한 주기는 차량 브랜드에 따라, 차량 모델에 따라 달라지므로 가장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이용중인 자동차의 차량 취급 설명서를 살펴보거나 제조사 홈페이지를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기아자동차 홈페이지를 통해 소렌토(SORENTO) 연료필터 교환시기를 조회해보겠습니다. 설명서에 따르면 가솔린/디젤 엔진 모두 30,000km마다 점검이 필요하며, 교체는 60,000km 마다 진행하면 된다고 합니다.





K7를 대상으로 하는 취급설명서도 살펴보겠습니다. 정기점검 표에 따르면 연료필터 교환시기는 매 30,000km입니다. 30,000km 마다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할 시 이를 교환하면 되겠습니다.





※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s://www.hyundai.com/


이번에는 현대자동차의 차량을 대상으로 연료필터 교환시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싼타페(SANTAFE) 차종의 취급설명서 중 일부를 발췌한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설명서에 따르면 주행거리 30,000km마다 상태를 점검하고 정비해야 하며, 매 60,000km마다는 이를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이어서 현대 소나타(SONATA)입니다. 매뉴얼에서 권장하는 연료필터 점검 주기는 매 30,000km입니다. 주행거리가 30,000km의 배수가 될 때마다 에어필터의 오염이나 마모 등의 상태를 살펴보고 필요 시 이를 교환하면 되겠습니다.





※ (출처) 르노삼성자동차 홈페이지

https://www.renaultsamsungm.com/


마지막으로 르노삼성자동차입니다. SM6(디젤) 모델의 차량 점검 주기 중 연료필터 교환 주기는 위와 같습니다. 주행거리 60,000km, 기간으로는 3년 가량 이용 후 연료필터를 교체할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QM6(디젤)의 매뉴얼도 살펴보겠습니다. 권장 교환주기는 2년(40,000km)마다 입니다. 2년, 4년, 6년 등의 텀을 두고 연료필터 상태를 체크하고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젤의 경우 가솔린 엔진보다 교환주기가 짧습니다.


교환과 별개로 연료필터의 수분 제거는 차량을 이용할 때마다, 매일 일상 점검 하여야 한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리하면 디젤 차량은 20,000km ~ 40,000km, 가솔린 차량은 40,000km ~ 60,000km 마다 연료필터를 점검 및 교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밖에 LPG/LPi 차량은 매 50,000km가 연료필터 교환시기로 알려져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차종별 매뉴얼을 확인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연료필터 교환 비용



※ (출처) 공임나라 바로가기

https://gongim.com/


이번에는 가격입니다. 셀프로 직접 자가교체 하지 않는다면 대개 카센터나 정비업체를 찾아 전문가를 통해 연료필터를 교환받게 됩니다. 업체에 따라, 교체하는 부품의 가격에 따라 총 비용은 달라지는데 대략의 가격을 공임나라에서 조회해보겠습니다.





총 비용은 작업자의 노동에 초점을 맞춘 [공임비용]과 교환하려는 부품 자체의 가격인 [부품가격]을 합하여 계산하게 됩니다.


먼저 공임비용입니다. 가솔린 차량의 경우 구형 차량은 25,000원의 비용이 들고 약 40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신형 차량은 45,000원 가량의 비용이 들고 시간은 약 60분 소요됩니다.






이어서 디젤 차량입니다. 일반 디젤 차량의 연료필터 가격은 25,000원이며 QM3는 45,000원입니다. 교환에 드는 소요시간은 약 30분 정도입니다. 디젤차량의 배터리, ECU(Electronic Control Unit : 전자제어장치), 흡기라인의 탈착도 진행할 시에는 4만원의 비용이 책정되며 40분 간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마지막은 LPi 자동차입니다. LPi는 LPG 엔진이 업그레이드 된 형태의 엔진을 뜻하며 소나타 LPi, 그랜저 LPi, 그랜드 스타렉스 LPi, K5 LPi, 뉴카렌스 LPi 등의 자동차가 이에 해당합니다. LPi 자동차의 연료필터 교환 공임 비용은 30,000원이며 작업에는 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리고 모든 경우, 카트리지만 교환하는 경우 5,000원의 가격이 추가되어 책정됩니다.





공임비에 더해, 부품 가격을 계산하면 연료필터 교환 가격이 완성됩니다. 연료필터 부품 가격은 1만원 미만 ~ 20만원대까지 다양합니다. 적용 차종과 브랜드 등에 따라 연료필터와 키트의 가격은 달라집니다.


이를 고려한 연료필터 교환 가격은 대략 50,000원 ~ 80,000원 수준이 일반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비소 방문 전 참고해 두시고 가격과 퀄리티 등을 모두 고려하여 적절한 정비 센터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게 연료필터 교환시기를 정리해보고, 대략의 교환 가격도 안내해드렸습니다. 자동차는 단순히 말하면 고철 기계입니다. 이 고철 기계가 원활히 작동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상태를 살피고 필요한 파워를 공급하고 소모성 부품은 꾸준히 갈아주어야 합니다. 어쩌면 차량 구매보다 어려운 차량 관리, 성실하고 꾸준하게 안전을 위해 지속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수 예술랜드 입장료 및 시설  (0) 2020.11.25
사설구급차 비용, 특징  (0) 2020.11.21
태권도 띠 종류, 급수  (0) 2020.11.16
성년후견인 신청방법, 서류  (0) 2020.11.12
미아방지 지문등록 사이트 / 어플  (0) 2020.11.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