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체험하기 좋은곳

LIFE|2020. 8. 12. 22:56
반응형


흔히 ‘생태계의 보고’ 라는 별칭이 자연스럽게 붙을 만큼, 갯벌은 특유의 아름답고 깨끗한 생태계를 스스로 보전하고 있으며 때마다 다른 경관으로 감탄을 자아냅니다. 때문에 친구나 연인, 특히 가족끼리 여행을 떠날 때에는 갯벌에서 생물들을 관찰하거나 조개 등을 캐는 등의 체험을 우선순위로 두는 경우도 흔합니다. 모든 갯벌이 아름답지만 모든 갯벌이 체험 활동에 편리하지는 않은데, 갯벌체험하기 좋은 곳들을 리스트로 꼽아보겠습니다.

 


  갯벌의 분포



우리나라는 조석간만의 차가 크기 때문에 갯벌이 특히 넓게 잘 발달하여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에 속합니다. 특히, 서해안에 우리나라 갯벌의 83.8%의 규모가 분포하여 있고 나머지는 남해안에 분포하여 있습니다. 이를 지역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전라남도에 42.5%, 인천 및 경기에 36.1%, 충남에는 약 13.7%, 전북에는 약 4.4, 경남 및 부산에는 3.3% 비율의 갯벌이 분포하여 있습니다.



  갯벌체험하기 좋은곳



규모의 차이가 압도적이기 때문에, 대체로 갯벌체험하기 좋은곳으로는 역시 서해안이 많이 손꼽히곤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서해안과 남해안을 모두 포함하여 안전하고 기분 좋게 채집 및 관찰 등의 갯벌체험하기 좋은곳을 10곳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소개 순서는 순위와 무관합니다.




1) 안산 종현어촌체험마을



※ 종현어촌체험마을 바로가기

http://www.종현어촌체험마을.kr


맨 처음 소개할 갯벌체험하기 좋은곳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북동에 자리한 [종현어촌체험마을]입니다. 바지락을 캐는 체험이 가능하며, 캐낸 바지락은 각자 한 바구니씩 잡아 가져가 조리 후 먹을 수도 있습니다. 바지락 캐기 외에도 조개목걸이를 만들거나 다육이 화분 만들기, 미꾸라지 잡기, 갯벌 썰매타기 등의 체험도 가능합니다.





체험마을 바로 앞에 갯벌이 자리하고 있어 간단히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갯벌체험 비용은 무료가 아닌 유료인데 중학생 이상은 1만원, 24개월 이상 초등학생 이하는 6천원의 요금을 내야 합니다. 필수 준비물인 장화는 직접 준비하거나 인당 2천원의 요금을 내고 대여할 수도 있습니다.




2) 고창 만돌갯벌체험마을



※ 만돌어촌체험마을 바로가기

http://www.만돌어촌체험마을.kr


갯벌체험하기 좋은곳, 다음은 고창의 만돌어촌체험마을입니다. 전라북도 고창군 심원면에 자리하고 있으며 조개잡이체험, 어망체험, 염전체험, 갯벌체험 등이 가능합니다. 물이 빠졌을 때에는 조개체험을, 물이 찼을 때는 어망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만돌어촌체험마을에서의 조개잡이 체험, 갯벌 체험 비용은 성인 12,000원, 청소년(학생)은 8천원, 4세 이상 유아는 6천원입니다. 갯벌의 조개껍질로 인해 발바닥을 다칠 위험이 있으므로 양말을 반드시 착용하여야 하며 장화가 있는 경우 휴대하시기 바랍니다. 현장에서 장화 대여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3) 남해 냉천 갯벌체험장



※ 남해 냉천 갯벌체험장 바로가기

http://www.getbeol.com/


계속해서 갯벌체험하기 좋은곳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서해가 아닌 남해의 갯벌입니다. 경상남도 남해군 창선면에 자리한 냉천갯벌체험장입니다. 4~5월경에는 바지락, 굴, 게를 잡아볼 수 있으며 5월~11월에는 쏙, 고동, 게를 잡거나 갯벌에서 줍는 식으로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갯벌체험 요금 또한 시즌에 따라 다른데, 바지락을 캐는 3~4월에는 중학생 이상은 8천원, 초등학생이하는 5천원입니다. 장화 대여료는 별도로 2천원입니다. 5월~11월에는 쏙을 잡기 위한 붓과 된장이 각각 1,000원에 대여되며, 입장료는 중학생 이상은 5천원 그리고 초등학생 이하는 3천원입니다.




4) 부안 모항어촌체험마을



※ 모항어촌체험마을 바로가기

http://www.모항어촌체험마을.kr


네번째로 소개할 곳은 부안의 모항어촌체험마을입니다. 주소로는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에 속합니다. 변산반도의 맑은 자연 속에서 기분전환과 갯벌체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조개캐기 외에도, 만조 시에는 예약자를 대상으로 하여 갯벌체험장에서 채집한 조개껍질을 가지고 바다향초를 만드는 체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항어촌체험마을의 갯벌체험 비용은 중학생 이상 성인은 1만원, 36개월~초등학생 이하의 유아 및 어린이는 8천원입니다. 모시조개, 동죽, 맛조개 등을 1kg 가량 캘 수 있습니다. 샤워장 겸 탈의실이 별도로 있어 갯벌체험 전/후 이용하기 용이하다는 평가입니다.




5) 안산 선감어촌체험마을



※ 선감어촌체험마을 바로가기

http://www.선감어촌체험마을.kr


어느새 다섯번째 갯벌체험하기 좋은곳 소개입니다.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에 자리한 선감 어촌체험마을을 살펴보겠습니다. ‘어촌체험마을’이지만 시즌별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갖춰져 있어 예약 후 다채로운 활동이 가능합니다. 포도따기 체험, 고구마 캐기 체험, 에그스톤 그리기, 천연비누 만들기, 모기퇴치 스프레이 만들기, 물놀이, 소라 조개 화분 만들기, 전통 대나무 망둥어 낚시, 캠프파이어, 서바이벌, ATV 체험 등 다양합니다.


 


선감어촌체험마을에서의 갯벌체험 비용은 중학생 이상은 1만원, 2세~초등학생은 7천원입니다. 장화 대여비는 소인 1천원, 대인 2천원이며 150mm~280mm까지 구비되어 있습니다. 트랙터로 갯벌 안까지 이동한 후 바지락 등을 캐서 가져갈 수 있으며, 체험 후에는 샤워장 및 탈의실에서 간단히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6) 태안 만리포해수욕장



※ 태안군청 오감관광 바로가기

http://www.taean.go.kr/tour.do


이번에는 갯벌체험하기 좋은곳 중 무료 체험이 가능한 곳입니다. 충청남도 태안은 해안선이 복잡하고 3면을 바다와 접하고 있는데 때문에 반도이면서 주변에 여러 개의 섬이 위치한 지형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안의 만리포 해변은 해수욕장으로서도 훌륭하게 기능하지만 갯벌체험하기 좋은곳으로도 늘 빠지지 않는 곳입니다.





모래가 부드럽고 자생하는 생물이 많아 어른도, 아이도 자유롭게 즐기기에 좋습니다. 백합, 바지락, 굴, 꼬막, 동죽, 전복, 키조개, 농게, 방게, 보말고둥, 피뿔고둥 등의 생물을 시기에 따라 다르게 만날 수 있겠습니다. 포인트를 잡기 어렵거나 단독으로 체험을 진행하기 어렵다면 만리포 지역 내의 어촌마을을 찾는 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7) 남해 동대만갯벌체험장



※ 동대만갯벌체험장 바로가기

http://www.getbeol.co.kr/


이번에는 경상남도 남해군 창선면에 위치한 동대만갯벌체험장을 살펴보겠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갯벌체험 예약이 가능하며 꼬막, 바지락, 고둥 등을 캐볼 수 있습니다. 한여름에는 더운 날씨로 인해 꼬막이 죽거나, 기상 상황의 급변으로 체험이 불가능할 수 있으므로 홈페이지에서 체험 가능 시간표를 미리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요금 안내입니다. 동대만갯벌체험장 입장료는 중학생 이상은 대인으로 분류되어 9천원이며 초등학생 이하의 소인은 모두 7천원입니다. 장화, 호미, 장갑, 소쿠리 등이 입장료에 포함되어 있으며 장비 분실 및 파손 시에는 변상하여야 합니다. 현장에서는 2천원에 우비도 판매하고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8) 무안 황토갯벌랜드



※ 무안황토갯벌랜드 바로가기

https://www.muan.go.kr/getbol#none


여덟번째로 소개할 갯벌체험하기 좋은곳은 전라남도 무안의 무안황토갯벌랜드입니다. 서남권에 자리한 깨끗하고 맑은 갯벌에서 여러가지 체험과 경험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무료 이용이 가능한 곳이며 호미나 바구니 등의 물품은 제공되지 않으므로 직접 준비하셔야 합니다. 다른 갯벌체험장과 다른 것은,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채집은 물가능하다는 것입니다.





5월부터 11월까지, 간조시간에 맞춰 하루 2회 갯벌체험학습장에서의 체험이 가능하며, 체험 시간은 30분~60분 사이입니다. 체험 가능한 시간은 간조시각 기준 전후 3시간 내로 정해져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체험장 앞 샤워장, 세족장에서 몸을 씻고 나오기에도 편리합니다.




9) 서천 선도리갯벌체험장



※ 선도리어촌체험마을 바로가기

http://www.선도리어촌체험마을.kr


충남 서천에서도 갯벌체험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서천군의 선도리어촌체험마을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지락, 굴, 맛조개, 동죽 등을 캐는 갯벌체험 외에도 전동스쿠터 체험, 금속에 사진을 새기는 체험, 김 굽기 체험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체험 요금은 위와 같습니다. 갯벌 체험은 성인 7천원, 미성년자는 3천원이며 3월부터 11월까지 가능합니다. 호미, 갈고리, 장화, 삽, 소금 등 체험에 필요한 도구는 각각 1천원씩, 보증금과 함께 결제하여 대여하실 수 있겠습니다.




10) 인천 소래습지생태공원



※ 인천투어 바로가기

https://itour.incheon.go.kr/


갯벌체험하기 좋은곳, 마지막은 인천광여시 남동구에 자리한 소라습지생태공원입니다. 자연학습장에서 영상교육도 가능하며 전망대에서 주변을 둘러보거나 습지, 염전 등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갯벌 체험 비용은 무료이며, 온라인 예약이 가능합니다.





소래습지생태공원에서 게를 잡는 등의 갯벌체험을 할 수 있는 시기는 하절기에 속하는 4월부터 10월까지입니다. 동절기에는 전시관 예약만 가능합니다. 직접 생물을 만나고 채집하는 경험 외에 염전이나 습지 등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어 교육목적에서도 뛰어난 탐방지입니다.





소개해드린 갯벌 외에도 국내 여러 곳의 갯벌체험장/갯벌 등이 안전하게 조성되어 있습니다. 여행 계획을 세우신다면 주변 관광지나 숙박업소 그리고 체험의 목적 등을 고려하여 갯벌체험하기 좋은곳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누리 상품권 10%할인  (0) 2020.08.18
타이밍벨트 교환시기  (0) 2020.08.15
불법건축물 양성화방법  (0) 2020.08.09
비대면 디지털 정부 일자리  (0) 2020.08.09
단양 패러글라이딩 가격  (0) 2020.08.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