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대사량 계산기 및 높이는 방법

LIFE|2019. 11. 27. 21:55
반응형


다이어트를 하거나 체질을 바꾸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식단 조절, 운동 조절과 더불어 기초대사량에도 관심이 많으실 겁니다. 기초대사량이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도 우리 몸이 숨쉬고 음식을 소화하고 심장이 뛰는 등의 기초적인 생명 유지 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열량을 의미합니다. 기초대사량은 사람마다 다르고 노력에 의해 높일 수도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섭취량에 비해 몸이 소비하는 열량이 많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데, 기초대사량 계산기를 통한 계산법 그리고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방법 중 대표적인 것은 근육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같은 키, 같은 몸무게라 하더라도 신체 근육량에 따라 개인 간 기초대사량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한 사람의 기초대사량 중 약 40% 가량은 근육이 소모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근육이 많으면 기초대사량도 높아집니다. 근력운동 등을 통해 체내 근육량을 높이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진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참고할만한 다른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몸에서 사용하는 열량이라고 앞서 언급했는데, 몸에서 사용하는 열량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카페인이 있는 커피나 홍차, 캡사이신이 들어있는 매운 고추나 매운 음식, 카테킨이 있는 녹차 마시기 등입니다. 또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장기의 활동을 증진합니다. 이 외에도 충분한 단백질 섭취도 좋습니다.




  기초대사랑 계산기




기초대사량 계산법은 특별한 기준을 두고 있는 것이 아니므로 국가마다 다르고 사용처마다 다르기도 합니다. 대개 많이 활용되는 기초대사량 계산법은 남성은 [66.47+(13.75 X 몸무게)+(5 X 신장)-(6.76 X 나이)], 여성은 [655.1+(9.56 X 몸무게)+(1.85 X 신장)-(4.86 X 나이)]의 공식을 사용합니다.





※ 기초대사량 계산기 바로가기

http://u-health.dobong.go.kr/hcal/metabolism.asp


하지만 기초대사량 계산법이 간단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 시 일일이 계산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럴 때는 기초대사량 계산기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구글, 네이버 등에서 [기초대사량 계산기]를 검색하거나 위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도봉구 보건소에서 제공하는 기초대사량 계산기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성별을 선택하고 나이, 신장, 체중만 입력하면 기초대사량을 기본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만일 키 170cm, 몸무게 70kg의 30세 남성이라면 1676.2Kcal의 기초대사량이 계산되며 키 165cm, 몸무게 53kg의 27세 여성이라면 1340.7Kcal가 계산됩니다.




   


남성 평균 기초대사량은 20대는 1,728Kcal 정도, 30, 40대는 1669Kcal 정도, 50세 이상은 1483Kcal 정도이며 여성 평균 기초대사량은 20대는 1311Kcal, 30, 40대는 1316Kcal 정도, 50세 이상은 1242Kcal 정도라고 하니 나의 기초대사량 계산기 사용 결과와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초대사량 활용법




그렇다면 이렇게 계산한 기초대사량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몸무게를 감량하고 싶으신 분들은 개인의 기초대사량을 넘지 않는 칼로리를 섭취하시면 되며 반대로 몸무게를 증량하고 싶으신 분들은 기초대사량 이상의 칼로리를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먹는 양만 줄이면 건강한 다이어트가 불가능합니다. 기초대사량 이하의 칼로리를 섭취하면 우리 몸은 근육을 분해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때문에 건강한 다이어트를 원하신다면 기초대사량 수준의 음식을 단백질 포함, 건강 식단으로 구성하여 정해진 시간에 하루 세 끼 모두 챙겨먹고 반드시 운동도 꾸준히 하여야 합니다. 기초대사량 외에도 활동이나 운동으로 소비하는 대사량을 높이는 것입니다.


또한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을 참고하여 근육 운동을 하고 커피, 녹차, 매운 고추, 물 등을 함께 섭취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