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표 파는곳 및 가격 : 일반/기념/수집

LIFE|2019. 11. 26. 08:00
반응형


편지에 우표를 붙여 가족, 친구, 연인에게 직접 보내거나 경품 응모, 라디오 사연 응모 등을 해보신 경험이 있으시다면 그때의 정취를 기억하고 계실 겁니다. 요즘은 해외에 있는 바이어와도 현지 시각에 맞춰 메일을 보내거나 메신저 및 화상통화가 가능할 정도이기 때문에 우표를 붙여 편지를 보내는 일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하지 않는 일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표 파는곳은 어디에 있는지, 우표 가격은 얼마인지도 모르는 사람이 더 많은데 해당 정보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우표 가격



우표는 발송물에 따라 가격이 다른 것을 선택하거나 필요한 가격에 맞게 개수를 조절하여 붙여야 합니다. 엽서 1장을 보낸다면 350원, 규격봉투에 A4용지 4매 이내의 종이를 담아 보낸다면 380원, 규격봉투에 A4용지 9매 이내의 종이를 담아 보낸다면 400원, 대봉투에 A4용지 6매 이내의 종이를 담아 보낸다면 470원만큼의 우표를 계산하여 붙여야 합니다.



현재 일반우표 가격은 380원이며 발송할 물품의 중량을 고려하여 할증우표를 구입하거나 우표를 추가로 붙여 금액을 맞출 수 있습니다. 만약 실제 중량보다 부족한 금액의 우표를 붙였을 때에는 우편이 발송되지 않거나 반송처리 될 수 있으므로 가격은 넉넉하게 계산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발송을 위한 용도의 일반 우표가 아닌 기념우표, 수집우표 등은 그 가격이 정해져 있지 않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표 파는곳 : 일반/기념/수집




이어서 우표 파는곳도 적어보겠습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는데 오프라인우표 파는곳은 우체국, 문구점, 편의점, 슈퍼 등입니다. 문구점이나 편의점, 슈퍼 등에서 우표를 파는 경우는 출입문 부근에 별도의 표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오프라인에서는 우표 파는 곳이 매우 드물기 때문에 직접 방문하여 우표를 구매하는 경우 근처의 우체국이나 우편집중국으로 향하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우체국 바로가기

https://www.epost.go.kr/


때문에 쉽고 안전하게 우표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우표 파는곳을 이용하시길 추천합니다. 검색창에 [인터넷우체국]을 검색하거나 위 주소를 통해 사이트에 접속한 뒤 상단의 [우표·엽서·축하카드]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어서 [우표류] – [인터넷우표]를 클릭합니다.





이어지는 페이지에서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안내에 각각 [동의합니다]에 체크하고 신청 확인을 위한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하단에는 우편 발송 비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중량 간편 계산기를 통해 발송할 우편의 규격을 미리 계산해봅니다. 이후 [우편규격] 섹션에서 계산된 중량을 선택하여 우표 가격을 확인합니다.


 


이어서 보내는 사람의 이름, 주소, 연락처, 이메일을 적고 받는 사람의 이름, 주소 연락처를 각각 기입합니다. 여러명을 대상으로 우편물을 보낼 경우 엑셀 파일이나 텍스트 파일을 작성한 후 [주소(파일)이용하기] 버튼을 눌러 주소파일을 불러오면 한번에 대량 주소 등록도 가능합니다.





이후 신청 내역을 확인하고 우표 가격을 카드, 무통장, 계좌이체, 휴대폰,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의 방법으로 결제하면 집에서 우표를 프린트하여 실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결제 전 [미리보기] 버튼을 누르면 인터넷 우표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후 우표에 들어가는 글자 폰트, 크기를 변경할 수 있으며 인쇄용지의 폼도 결정할 수 있으므로 결제 전 미리보기 화면을 통해 어떠한 우표가 출력되는지 테스트부터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원하는 사진으로 우표 만들기도 가능합니다. 기념할만한 가족사진이나 직접 찍은 사진으로 나만의 우표 제작이 가능하며 기본형/홍보형/시트형 중 유형을 선택하여 수량까지 별도 설정하면 마찬가지로 결제 후 제작이 가능합니다.


연예인 등 초상권이 있는 사진이나 예술 작품 등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를 우표로 만들 때에는 증빙서류와 더불어 우체국 창구에 직접 방문하여야 한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표 수집을 위해 새로 발행되는 우표를 계속해서 구입하고 계시다면 [취미우표통신판매] 메뉴를 통해 우표 발행 시마다 알아서 배송되는 서비스에 가입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우표는 발행량도 크게 줄었을뿐더러 우표의 디자인이나 의미에 따라 예상치 못하게 조기에 준비된 수량이 모두 판매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놓치는 우표 없이 모두 수집하실 수 있겠습니다.





연간 기념우표 또는 엽서 발행 계획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우표 수집 중이시라면 직접 발행 예정 날짜에 맞춰 구입하시거나 우체국의 취미우표통신판매 서비스에 가입하시는 방법을 택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한국우표포탈서비스 바로가기

https://stamp.epost.go.kr/


또한 기념 우표나 수집 우표를 전문적으로 거래하고 싶으시다면 [한국우표포탈서비스]를 참고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우표 장터에서 개인간 거래가 가능하며 우표 경매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우표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같은 커뮤니티 카페나 옥션, 이베이, 아마존 등의 대규모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혹 오래된 서점이나 종로 등지의 가게들에서도 취급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