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프로그램 : 알마인드 무료 다운로드 및 사용법

ONLINE|2019. 7. 18. 02:30
반응형


초등학교, 중학교를 졸업한 후에는 마인드맵을 사용하지 않을 것 같지만 의외로 업무 용도로 마인드맵을 사용해야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기획 회의 중 브레인스토밍을 위해, 아이디어 정리를 위한 용도입니다. 이 외에도 나를 표현하는 자기소개서에 마인드맵을 사용하기도 하고 과제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유아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습자료를 만들 때도 활용됩니다.


마인드맵은 하나의 주제에서 가지를 뻗쳐 생각을 확장하는 것으로, 이를 위한 마인드맵 프로그램 알마인드를 사용하면 더욱 유용합니다.


 



  마인드맵 프로그램 알마인드 무료 다운로드



마인드맵은 생각을 무한대로 확장하고 다시 정리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용도로도 사용하기 좋고 기업이나 회사에서 업무적인 용도로 사용하기도 좋습니다. 기존에는 백지 중앙에 하나의 주제를 두고 연필로 직접 선을 그어서 마인드맵을 그리곤 했는데, 수정하기가 어렵고 생각을 확장할 수 있는 범위가 지면을 넘길 수 없기 때문에 마인드맵이 제기능을 하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통해 마인드맵을 그리면 수정이 쉽기 때문에 관련 없는 주제는 지울 수 있고, 관련성이 높은 쪽으로 주제를 옮길 수도 있고 정해진 지면의 크기가 없기 때문에 그야말로 무한대로 생각을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마인드맵 프로그램으로 손꼽히는 것은 이스트소프트의 알마인드입니다. 무료 다운로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알마인드는 Lite 버전과 Pro 버전으로 구분됩니다. Lite 버전은 개인은 물론 기업, 학교, 공공기관 등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Pro 버전은 유료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알마인드 Lite 버전은 2015년 6월 16일 업그레이드 된 1.72이며, Pro 버전은 2017년 6월 12일 업그레이드 된 1.81 버전입니다.


알마인드를 검색해 이스트소프트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알마인드 1.81 버전 다운로드 버튼만 확인할 수 있는데, 때문에 알마인드 무료 다운로드 받기를 위해서는 다른 경로로 접속해야 합니다.






※ 알마인드 무료 다운로드 바로가기 링크

https://kbench.com/software/?q=node/59551



알마인드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는 따로 있습니다. 케이벤치에서 제공하는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모든 유저가 무료로 다운 및 사용할 수 있는 알마인드 Lite 1.72 버전이며 알마인드 다운로드 바로가기 링크는 상단에 첨부하겠습니다. 알마인드 Lite는 윈도우 7/8/8.1 등의 OS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알마인드 다운로드 후 실행 파일을 열면 위와 같은 순서로 설치 마법사가 시작됩니다. 사용권 내용을 읽고 [동의] 버튼을 누른 후 이어지는 화면에서 [설치 시작]을 클릭합니다. 알씨, 알툴바 추가 설치를 원하지 않는다면 하단의 체크상자를 해제합니다.





이어서 설치 방법을 선택합니다. 별도의 설정이 필요 없다면 [빠른 설치]를 누르면 되는데, 마찬가지로 쇼핑 줌 다운로드 및 줌을 홈페이지로 설정하고 싶지 않다면 하단의 체크상자부터 해제하셔야 하겠습니다.





알마인드 무료 다운로드 후 첫 실행 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간단한 사용법 안내도 정리해보겠습니다.





  마인드맵 프로그램 알마인드 사용



먼저 기본이 되는 알마인드 맵을 선택해야 합니다. 새로 만들기를 누르거나 [Ctrl+N]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마인드맵 테마 또는 템플릿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색상과 디자인, 목적에 따라 원하는 레이아웃을 고릅니다.





레이아웃을 골라 알마인드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빈 시트에 [중심 토픽]만 설정된 모습입니다. 마인드맵 작업 시에는 상단의 [토픽]과 [토픽 요소]를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하나의 중심 토픽에 연결되는 하위 토픽을 만들기 위해서는 상단 메뉴 중 [하위 토픽]을 누르거나, 아니면 간단하게 중심 토픽을 임의의 방향으로 드래그하면 됩니다.


중심토픽과는 성격이 조금 다른 [독립 토픽]도 만들 수 있습니다. [독립 토픽]은 경쟁사 자료를 분석하거나 플랜B 아이디어를 구상할 때 사용하면 되는데 중심 토픽과 선이 연결되지 않은 토픽이므로 활용에 따라 다양한 쓰임새를 갖게 됩니다.





또한 아이콘이나 그림을 추가하는 것도 마인드맵 그리기를 풍성하게 만들어줍니다. 우선순위에 따라 숫자를 매기거나 진행 상황에 따라 아이콘을 다르게 넣거나 감정 수준에 따라 얼굴 아이콘을 넣거나, 또는 사진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 알마인드 사용법 확인하기

https://www.altools.co.kr/Download/ALmind.aspx#n


또한 다른 형식으로 파일을 저장해서 보고서나 과제에 첨부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이를 비롯한 더 많은 기능은 알마인드 공식 웹사이트인 이스트소프트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상단에 바로가기 링크를 남겨두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