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말서 쓰는요령 및 무료 양식 (hwp, pdf)

ONLINE|2019. 7. 14. 21:07
반응형


직장생활은 언제나 순탄하지 않기 때문에 시말서를 작성해야 하는 일이 한번쯤은 꼭 생깁니다. 시말서란 나의 과실로 업무 상의 피해나 오류를 발생시켰을 때에 작성하는 경위서로 어떠한 이유로 어떠한 경로로 잘못이 발생하였는지를 상세하게 기술하는 공식 문서입니다. 회사에서 쓰는 반성문 이라고 통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시말서는 엄격하게 양식이 정해져 있거나 작성법이 정해져 있지도 않지만 공적인 문서로 남는 자료인 만큼 시말서 쓰는요령을 익혀 깔끔하게 작성하면 수고로움도 덜 수 있고, 시말서 문서를 재작성 하는 일도 막을 수 있습니다. 직장인 여러분들이 참고할 수 있는 시말서 무료 양식과 시말서 쓰는요령 함께 정리해보겠습니다.


   




  시말서 쓰는요령 및 무료 양식



시말서 무료 양식을 검색하면 사람인 사이트의 자료통 메뉴를 통해 다운받는 방법이 가장 많이 검색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은 기업회원에게만 가능합니다. 자료통 문서 제공 서비스는 개인 회원은 이용 불가합니다. 때문에 개인 회원은 다른 방식으로 시말서 양식을 찾아야 하는데, 회원가입 또는 유료 구매를 조건으로 하는 사이트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조건 없이 누구나 다운로드 및 사용 가능한 시말서 양식도 있습니다. 다운로드 경로를 먼저 소개한 후 이를 바탕으로 시말서 쓰는요령 까지 순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시말서 무료 양식 다운로드 (파일 첨부)





시말서 양식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경로는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을 통한 것입니다. 일단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글 실행 후 좌측 메뉴의 [온라인 서식 문서 내려받기]를 클릭합니다. 이후 우측 검색창에 [시말서]를 검색하면 한컴에서 제공하는 기본 양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클릭 후 [내려받기] 버튼을 눌러 시말서 무료 양식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이후 한글 파일 새 문서를 열어줍니다. 상단 [파일] 메뉴에서 [문서마당]을 누르거나 단축키로 [Ctrl+Alt+N]을 눌러줍니다. 이후 [내려받은 문서마당] 에서 조금 전 다운받은 시말서 양식을 선택하여 열어줍니다.







시말서 무료 양식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소속, 직위, 성명을 밝힌 후 내용을 구체적으로 입력한 다음 일자를 적고 서명을 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시말서 무료 양식 파일은 hwp 양식과 pdf 양식으로 상단에 첨부하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시말서 쓰는요령 (예시)





다음은 시말서 쓰는요령 입니다. 시말서는 기본적으로 본인의 과실을 인정하며 이 같은 사태가 재발되지 않을 것을 약속하는 내용이 들어가는 문서입니다. 때문에 문서가 길거나 수식어가 많이 들어갈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내용을 기반으로 마치 기사를 작성하듯 적으면 간단합니다.





위 예시를 보면 시말서 쓰는요령을 참고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시말서를 작성하게 된 사건이 어떤 사건이었으며 해당 사건에서 본인이 실수하거나 오류가 생긴 부분을 짚어서 설명합니다. 또한 잘못이 발생했을 때는 상대 회사는 물론, 자사에도 피해가 발생한다는 점을 생각하여 함께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사의 명예를 실추시켰으며’, ‘자사의 신뢰도를 손상시켰으며’와 같은 내용이면 충분합니다.





시말서 쓰는요령 중 주의해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시말서를 쓰는 이유가 근무태만이나 지각 등 개인의 생활과 관련되었을 때에는 핑계를 대는 내용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만약 지각을 이유로 사내 규정에 따라 시말서를 작성하는 경우, ‘업무가 많아 수면시간이 부족해서 지각했다’, ‘회사 일로 인해 스트레스 받아 잠을 설쳐서 지각했다’ 와 같은 방식은 좋지 않습니다. 한두 번의 지각으로 시말서를 작성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비슷한 일이 지나치게 반복되기 때문에 시말서까지 작성하게 되는 것이므로 ‘자기 관리 소홀’을 중점으로 시말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리하면 시말서 쓰는요령 포인트는 간단합니다. 나의 업무적인 실수로 시말서를 작성할 때에는 사건의 경위를 상세히 적고 타사와 자사에 미치는 피해에 대해 언급하는 것, 나의 근무태도로 인해 시말서를 작성할 때에는 사내 규정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자기 관리에 힘쓸 것을 약속하는 것 입니다.

깔끔한 내용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시말서 작성에 허위 내용이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시말서 누적은 인사 및 성과 관리, 연봉 협상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만큼 내용 작성 및 실수 예방에 힘쓰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