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 삭제 방법 (Android System Webview)

LIFE|2021. 10. 2. 20:58
반응형

스마트폰 없는 일상생활을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매일 이용의 편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톡 메신저 어플이나 게임 어플, 네이버 공식 앱, 증권 관련 어플은 하루에도 수십 번씩 이용하는 중요 어플인데 간혹 안드로이드에서 실행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안드로이드 시스텝 웹뷰 삭제 방법과 대처 방법을 소개합니다.

 

 

 

 

  Android 시스템 Webview 삭제

일부 어플과의 충돌로 인해, 실행 시 자동으로 앱 강제 종료 현상이 발생한다면 가장 먼저 삭제해야 할 것은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입니다. 이 어플은 사용자가 별도로 설치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콘텐츠 표시를 위해 스마트폰에 기본앱으로 설치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기본앱에 포함되지 않으며 기능에 있어서도 삭제한다 해서 사용에 사실상 차이는 없습니다.

 

 

 

 

안드로이드시스템웹뷰-삭제-화면
Android 시스템 Webview 삭제

 

 

[설정] – [애플리케이션] – [Android System Webview]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앱 세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어플 이름을 검색하거나, 휴대폰 홈 화면을 아래로 스와이프하면 나타나는 검색창에서 앱을 검색하여 설치되어 있는 Android 시스템 Webview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검색되지 않거나 [설치] 버튼이 나타난다면 해당 기기에는 설치되지 않은 상태이니 그대로 두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제거] 버튼을 눌러 곧바로 삭제하거나, 우측 상단의 점 세 개 모양 [⁝] 아이콘을 클릭하여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 삭제를 진행합니다. 삭제 후에도 언제든 다시 필요해진다면 앱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타 대처 방법

1) 크롬 앱 업데이트

크롬-브라우저-어플-업데이트-화면
Chrome 브라우저 업데이트

시스템웹뷰 삭제 후에도 계속해서 앱 충돌이 발생한다면, 설치된 크롬 어플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Chrome 앱을 길게 누르거나, [설정] – [애플리케이션] 메뉴 또는 검색을 통해 찾아 접속하면 위와 같은 세부 안내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즉시 최신 버전으로 개별 업데이트 해줍니다. 물론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면 크롬 어플 또한 삭제해도 되겠습니다.

 

간혹 ‘업데이트 대기 중’ 어플로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 크롬 어플이 설정되어 있기도 하므로 이처럼 개별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문제를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2) 스마트폰 데이터, 캐시 삭제

핸드폰에서-구글플레이스토어-데이터-및-캐시-삭제-방법
구글 플레이 데이터, 캐시 삭제

위 두 가지 방법에 따라 어플을 삭제하거나 업데이트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기기 오류나 어플리케이션 업데이트 불가로 인해 불편을 겪는다면 캐시 및 데이터 삭제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설정] – [어플리케이션] – [Google Play 스토어] 또는 [Google Play 서비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저장 공간] 메뉴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삭제]와 [캐시 삭제]를 모두 실행해줍니다. 플레이스토어 관련 오류는 갤럭시를 비롯한 모든 안드로이드 단말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 이렇게 캐시 및 데이터를 삭제하고 다시 앱스토어에 접속하면 조치가 완료될 수 있습니다.

 

 

 

 

글자가-적힌-썸네일-이미지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 삭제 방법

이상으로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 삭제 방법과 크롬 업데이트, 플레이스토어 데이터 및 캐시 삭제 방법도 살펴보았습니다. 시스템 충돌로 인한 일부 어플의 강제 종료, 업데이트 불가 등의 문제가 있다면 해결책을 하나씩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오류가 있을 시에는 로그 제출 및 제조사 문의를 권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