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M6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ONLINE|2020. 9. 17. 19:15
반응형


같은 길도 상황에 따라 소요시간이 달라지고 같은 목적지라도 상황에 따라 가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이처럼 길 위의 다양한 변수를 운전자 대신 계산해주는 것이 바로 내비게이션입니다. 때문에 내비게이션은 꾸준히 업데이트하여 가장 최신의 정보를 포함하도록 해야하는데 규정속도, 스쿨존, 단속카메라 등의 정보가 계속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QM6를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QM6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방법을 정리하려 합니다.

 


  QM6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준비물



먼저 준비물부터 살펴보겠습니다. QM6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업데이트 자료를 담아 이동시킬 USB가 필요합니다. USB 또는 SD카드와 카드리더기를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때 용량은 16GB 이상으로 준비하시는 것이 권장되므로 새로 구매하시거나 기존에 사용하던 USB의 용량을 충분히 확보해두시기 바랍니다.



  QM6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이제 업데이트를 진행해보겠습니다. 르노 삼성의 차량은 T map의 [S-Link] 서비스를 통해 내비게이션을 업데이트 할 수 있으며 QM6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업데이트를 진행한지 오래되었거나 중고차를 구매한 경우에는 QM6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시 펌웨어와 맵을 모두 점검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티맵 바로가기

http://www.tmap.co.kr/


각자 편한 방법대로 검색이나 바로가기를 클릭하여 티맵(T map)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상단 메뉴 중 [T map for Car]를 클릭하고 [고객지원/업데이트] 항목을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이후 [르노삼성 자동차] – [S-Link] 메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 업데이트가 가능해집니다.


QM6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1) USB에 데이터를 복사하여 내비게이션 기기에 연결하는 방법, 2) 휴대폰에서 사용하는 T map을 미러링하여 데이터를 복사하는 방법입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USB 이



보다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QM6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방법입니다.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펌웨어 버전과 맵 버전의 최신 날짜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현시각 기준, 펌웨어는 2019년 7월 1일 업데이트 된 SW 3.3.12.565 버전이 가장 최신이며 맵은 2020년 9월 16일 버전이 가장 최신입니다.


맵만 업데이트 하려면 USB를 1개, 펌웨어도 함께 업데이트 해야 한다면 USB를 2개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페이지 하단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펌웨어/Map Data로 구분되어 있으므로 각각 필요한 파일을 PC에 내려받으시기 바랍니다.




   


먼저 펌웨어 업데이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업데이트 파일을 PC에 다운받은 후 압축을 해제합니다. 이 중 [R-Link] 폴더만 USB에 옮겨담습니다.





맵 데이터도 마찬가지로 PC에 먼저 다운받은 다음, 압축 파일을 해제합니다. 이 중 [TmapNavi]라고 써있는 폴더를 통째로 USB에 옮겨담습니다.


펌웨어와 맵 데이터를 모두 업데이트 하시는 분들은 번거롭더라도 펌웨어용 USB와 맵 데이터용 USB를 각각 준비하여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제 준비된 USB를 시동을 건 차량에 장착하고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만일 다른 USB를 꽂아두고 사용했다면 다른 장치들은 모두 제거하고 QM6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위한 USB만 하나씩 연결합니다. 약 20분 가량의 시간이 걸려 데이터가 복사되며 업데이트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시동을 끄지 않아야 하므로 당장 차량을 운행해야 할 일이 없을 때 여유있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S-Link 미러링 이용



스마트폰만 있다면 보다 간편하게 QM6 내비게이션 업데이트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동일하게 티맵 홈페이지에서 [S-Link 미러링 시스템] 탭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차량 내 S-Link 미러링 시스템 펌웨어를 위한 설명으로, 2018년 8월 2일 이전 버전의 펌웨어를 이용하고 있다면 우선 펌웨어부터 업데이트 해야합니다.


앞서 설명한 방법과 동일하게 미머링 시스템 다운로드 파일을 압축 해제한 뒤 [R-Link]만 USB에 담아 차량에 꽂아 옮기시면 됩니다. 이미 최신 펌웨어를 사용중이라면 생략 가능한 부분입니다.






이제 스마트폰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에서 [S-Link] 어플과 [T map link] 어플을 다운받아줍니다. 두 개의 어플이 모두 필요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최초 이용 시, 어플에 내 차량을 연결하여 등록해야 합니다. 자동차에서 [내비게이션] – [폰 등록] – [기기 검색] – [연결 폰 선택] – [비밀번호 입력]까지 진행합니다.





휴대폰으로는 S-Link 어플을 켜고 [기기 검색] 버튼을 눌러 나의 차량을 등록합니다.





차량과 스마트폰 기기가 서로 인식되면 위와 같이 등록이 완료되며, 별도로 해제하지 않는다면 최초 설정 이후 다시 연결을 설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설정] – [개인용 핫스팟] 메뉴에서 설정을 별도로 해제한 다음 어플을 수행해야 스마트폰과 차량이 문제 없이 미러링 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차량 등록과 기기 연결이 완료되었다면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는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지도 업데이트 사항이 있는 경우, 스마트폰에서 S-Link 어플을 업데이트 한 다음 차량과 연결하면 디스플레이에 [휴대전화보루터 데이터 복사중입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안내 창을 확인하시게 됩니다. 초기 세팅만 완료하면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두 가지 QM6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T map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