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 엑셀 파일

LIFE|2020. 6. 7. 23:07
반응형


더 많은 자산을 갖고 싶은 것은 나이와 연령에 무관하게 모두의 바람이 아닐까 합니다. 투자 등을 통해 가진 돈의 크기를 키우고 불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앞서 진행되어야 할 것은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이나 빚 등의 자산에 대해 파악하고 수입과 지출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가계부 어플 등도 흔히 사용되고 있지만, 한눈에 여러가지 데이터를 보려는 분들은 여전히 가계부 엑셀 파일을 선호하고 합니다. 누구나 사용 가능한 가계부 엑셀 파일을 소개합니다.

 


  가계부 엑셀 파일 다운로드



엑셀 파일 형식으로 소비와 지출을 저장해두는 일은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으나, 셀마다 수식이 모두 걸려있기 때문에 꾸준히만 한다면 가장 확실하게 데이터를 모두 저장해두고 활용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개인이 만들어 배포하는 가계부 엑셀 파일도 좋지만, 오늘 소개해드릴 자료는 보다 쉽고 단순한 형태의 자료입니다. 엑셀을 이용하고 있다면 누구나 직접 조회 및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먼저,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이어서 좌측 상단의 [파일] 메뉴를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를 이어서 클릭하면 여러가지 엑셀 서식을 다운 및 사용할 수 있는 검색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검색창에 [가계부]를 검색하기만 하면 됩니다. 완성형 서식 중 [일반 가계부] 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을 더블클릭하여 내 PC에 다운받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작한 가계부 엑셀 파일로, 1달 단위로 저장한 값을 다시 1년 동안의 데이터로 정렬하여 보관할 수 있습니다.





클릭 후 가계부 엑셀 파일 다운로드는 즉시 진행됩니다. 해당 가계부 엑셀 파일은 [대시보드], [예산}, [설정]의 세 가지 시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 예시를 위해 사용자 이름과 월별 지출 규모가 임의의 금액으로 이미 입력되어 있으므로 실제 사용 시에는 기본 입력된 값은 지우고, 나의 상황에 맞는 값을 새로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첫번째 시트인 [대시보드]는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 첫 화면에서 월별 수입과 지출, 현금 흐름, 요소별 지출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월로 기본 셋팅 되어 있으나 화면 맨 하단의 스크롤을 좌우로 움직이면 1월부터 12월까지의 값을 순서대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색상이나 폰트 등은 임의로 변경 가능합니다.

 



두번째 시트인 [예산] 시트는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 좌측 상단에는 [시작 잔고] 값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월별 총 수입과 지출, 순이익, 현금 흐름 값이 계산됩니다.


[수입]은 급여/보너스, 이자소득, 배당금, 기타 등으로 구성되며 [주거]는 대출/임대료, 전기, 전화, 케이블, 인터넷 등의 항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지 않은 항목이나 필요한 항목은 행을 삭제/추가하여 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외에 [생활]은 식료품, 의복, 외식, 미용, 기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양육]은 학용품, 의복, 급식, 의료비, 기타 항목을 포함합니다. [교통], [건강], [보험], [교육], [기부], [저축], [채무] 등의 항목도 존재하므로 대부분의 생활 수입 및 소비 내역을 포함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각 항목을 클릭하면 드롭다운 박스가 생기므로, 이를 통해 항목 값을 변경하셔도 됩니다.






가계부 엑셀 파일의 세번째 시트인 [설정]은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 [예산] 시트의 항목별 드롭다운 박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가정에 따라 애완동물이나 기부, 구독 등의 항목이 필요 없다면 이를 삭제할 수 있고 지출항목을 구체화하고 싶다면 해당 시트에서 새로운 항목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일년치의 값을 월별로 모두 입력하면 월별 총 수입/지출/현금 흐름을 확인할 수 있고 연간 수입/지출/현금 흐름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이 간단하고 단순하기 때문에 누구나 입력하여 사용하기 좋고, 그래프와 숫자로 결과치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누구나 다운로드 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해당 메뉴에 접속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상단에 올려둔 첨부파일 형태의 가계부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화상카메라 추천  (0) 2020.06.10
녹즙기 추천 비교  (0) 2020.06.08
차대번호 보는 방법  (0) 2020.06.06
휠체어 무료대여  (0) 2020.06.03
로드자전거 브랜드 순위  (0) 2020.06.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