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대번호 보는 방법

LIFE|2020. 6. 6. 20:24
반응형


사람에게는 주민등록번호가 있고 컴퓨터나 핸드폰 등에는 시리얼넘버가 있는 것과 같이 자동차에는 차대번호가 있습니다. 각각의 차량의 식별을 위한 것으로 같은 제조사, 같은 모델이라 하더라도 차량마다 차대번호는 모두 고유합니다. 차대번호는 차량의 연식이나 출고옵션, 차종과 등급, 제조년도, 생산공장 등의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중고차 거래나 자동차 보험, 리콜, 부품 교체 등에 활용되곤 합니다. 차대번호 보는 방법을 여러가지 방식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차대번호 표기 및 관리



차대번호(VIN)는 말 그대로 차량의 뼈대인 차대에 붙어있는 번호를 뜻합니다. 차량 밖에 부착한 번호판과는 달리 차대번호는 마음대로 변경할 수 없고 교체, 교환, 훼손이 모두 금지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륜 자동차는 차량을 수리한다 하더라도 차대번호가 유지되지만 오토바이 등 이륜차의 경우 차대교체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이는 모두 [자동차관리법]에서 고시하고 있는 내용으로 차대번호를 표기하지 않거나 훼손하거나, 지우는 경우에는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차대번호 보는 방법



차대번호 보는 방법은 1)직접 차량 내 표기된 차대번호 위치를 확인하거나 2)자동차등록증을 프린트하여 문서를 읽는 방법으로 구분됩니다. 직접 차대번호를 읽으려는 경우 제조사나 자동차에 따라 차대번호가 기대된 위치가 다른데 기아, 현대, 르노삼성 등의 차대번호 보는 방법을 각각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대차 차대번호 보는 방법



먼저 현대차 차대번호 보는 방법입니다. 현대차 소나타, 벨로스터, 아반떼, 그랜저 등은 조수석 시트 아래에서 차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력된 차대번호와 자동차등록증에 기록된 차대번호가 일치하는지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반면 같은 현대차라 하더라도, 팰리세이드의 경우 엔진과 차량 실내 사이의 패널에 차대번호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같은 제조사라 하더라도 모델에 따라 차대번호 보는 방법은 조금씩 다릅니다.




2) 기아차 차대번호 보는방법



이번에는 기아자동차를 대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기아차 레이 차대번호 보는 방법은 트렁크 룸 차체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반면 All NEW K3과 K9, 모닝 어반(Morning Urban), 소렌토의 경우에는 트렁크룸이 아닌 동승자 시트 하단에서 차대번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K7 차대번호 또한 동승석 시트 아래에 표기되어 있으나, 커버가 씌워져 있기 때문에 차대번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커버를 위로 들어낸 다음 VIN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반면, 셀토스의 차대번호는 엔진룸 카울 우측 사이의 패널에 입력되어 있으므로 이 구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모닝 등의 차량의 차대번호는 트렁크룸의 예비타이어 보관장소 옆 차체에서 차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닝 제품도 모닝 어반 제품과 모닝 제품의 차대번호 위치가 다른 것처럼 각각의 모델별 차이가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르노삼성 차대번호 보는 방법




이번에는 르노삼성 차대번호 보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2018 SM7, 2018 SM5, 2018 SM3 등의 경우 동승석 아래쪽 바닥 차체, 그리고 앞유리 우측 하단에 차대번호가 표기되어 있으므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2020 SM6 모델의 경우 앞유리 하단부, 그리고 동승석 문을 열면 보이는 차체에 차대번호가 ㅇ비력되어 있어 확인 가능합니다.





반면, 2020 QM6의 차대번호 보는 방법은 앞 유리, 그리고 자동차 후드를 열고 안쪽에 적힌 번호를 읽는 것입니다. 차종, 연식 등에 따라 다양하지만 대체로 오늘 소개해드린 위치에 차대번호가 타각되어 있으므로 위와 같은 위치 또는 차량 매뉴얼북을 확인하여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자동차 등록원부 확인




※ 정부24 바로가기

https://www.gov.kr/portal/main


자동차의 차대번호는 자동차등록증을 통해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장 자동차등록증이 없거나 분실하였다면, 직접 차량 내 차대번호 위치를 확인하지 못했다면 자동차 등록원부 인터넷발급 신청을 추천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가능합니다.





사이트 로그인 후, 기본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차등록증 재발급이 가능하며, 발급된 문서를 통해 차명, 연식, 차대번호, 사용본거지 등의 정보를 모두 확인할 수 있으므로 위 방법도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즙기 추천 비교  (0) 2020.06.08
가계부 엑셀 파일  (0) 2020.06.07
휠체어 무료대여  (0) 2020.06.03
로드자전거 브랜드 순위  (0) 2020.06.01
혈당측정기 추천  (0) 2020.05.3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