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매도 후 입금 시간, 인출가능시간

LIFE|2020. 5. 10. 21:54
반응형


기본적인 월급 이외에 다른 방식으로 자산을 늘리고 싶으신 분들 또는 경제에 보다 많은 관심과 넓은 시야를 갖고 싶으신 분들이 주식 거래를 진행하곤 합니다. 최근에는 보유 주수가 적은 일명 개미들의 움직임도 적극적으로 바뀌었고 신규 거래도 늘어나는 등 주식 자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 처음 거래를 시작해보신 분들을 위해 주식 매도 후 입금 시간과 인출가능시간, 그리고 매도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매도 후 입금 시간 (인출가능시간)



매입과 매도가 실제로 이루어지는 포인트는 기본적으로 영업일 기준 2일입니다. 주식을 매입하는 경우, 매입거래를 체결한 뒤 이틀 후에 구입한 주식이 입고되며 매수한 금액과 매매수수료가 내 연결 계좌에서 빠져나갑니다. 주식을 매도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식 매도 후 입금 시간은 체력일 이후 영업일 기준 2일이며 매도금액에서 매매수수료 및 세금을 제외한 금액이 내 계좌에 입금됩니다.



즉 영업일 2일 후에 주식 매도 후 금액 입금이 진행됩니다. 하지만 자정인 12시에 바로 처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시간은 증권사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이르면 새벽 1시에 진행되기도 하며 오전 장이 시작되는 9시쯤 입금되기도 합니다. 주식 매도 후 입금 시간은 평일 새벽에서 오전 사이로 생각할 수 있으며, 입금 후에는 언제나 인출이 가능합니다.





이를 도식으로 나타내면 위와 같습니다. 월요일에 주식을 매도했다면 이틀이 지난 수요일 새벽에서 오전 사이에 금액을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 목요일에 주식을 매도했다면 주말을 지나 월요일 중에 금액을 입금받게 됩니다.





주식 매입/매도가 가능한 매매거래일은 기본적으로 월일부터 금요일까지입니다. 단 공휴일이나 근로자의 날, 12월 31일 등은 휴장일에 속하므로 매매거래가 불가능합니다.





주식 매도가 가능한 시간도 알아보겠습니다. 주식거래시간은 정규시장과 시간외 시장으로 구분되는데, 시간외 시장은 정규시장보다 시간의 폭이 더 넓습니다. 시작 전은 오전 8시 30분~40분 시간이 해당하며 시간 외 단일가 매매는 오후 6시까지도 가능합니다. 즉 오후 18시까지 매도가 가능합니다.




  출금 방법




매도 후 내 계좌에 금액이 입금되었다면, 나의 자산이므로 자유롭게 인출하거나 송금할 수 있습니다. 매입을 위해 입금할 시에는 대체로 수수료가 들지 않지만 매도 후 출금 시에는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증권사 방문 시에는 무료, 증권사 지점 외 편의점 등에 설치된 ATM을 통해 출금할 시에는 1,100원 수준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수수료 금액과 부과 기준 등은 마찬가지로 증권사별 정책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매도 방법




마지막으로 매도 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매입, 매도는 주식 거래의 핵심이기 때문에 각 증권사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주문할 수도 있고, 홈트레이딩(HTS)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매매가 가능하며 모바일 트레이딩(MTS)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주식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혹시 결정을 취소하거나 수량을 변경하고 싶을 때 정정 및 취소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