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차 적재함 규격 및 적재 중량

LIFE|2020. 3. 25. 23:05
반응형


도로 위에서는 모든 운전자가 언제나 주의하고 집중하여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특히 화물 운전자는 더욱 크고, 무거운 차량을 운전한다는 것을 언제나 자각하여 안전운전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화물차의 안전운전은 신호와 법규를 잘 지키는 것은 기본, 적재기준을 초과하지 않고 안전히 싣는 것 까지를 이야기합니다. 어느 규모의 차량에 얼마만큼의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지는 화물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 중요한 문제이기도 한데, 화물자동차 적재함 규격 및 적재 중량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화물차 적재함 규격 및 적재 중량



우선, 가장 기본이 되는 화물자동차의 규모별 세부 기준에 따라 살펴보겠습니다. 화물 자동차는 초소형/일반형/소형/중형/대형으로 나뉩니다. [초소형 화물자동차]는 배기량이 250cc 이하, 길이 3.6mX너비 1.5mX높이 2.0m 이하를 말하며 [일반형 화물자동차]는 배기량 1,000cc 미만, 길이 3.6미터X너비1.6mX높이 2.0m 이하를 말합니다.



[소형 화물자동차]는 최대적재량 1톤 이하이며 총 중량이 3.5톤 이하인 경우, [중형 화물자동차]는 최대 적재량 1톤 초과~5톤 미만이거나 총 중량이 3.5톤 초과~10톤 미만인 경우, [대형 화물자동차]는 최대 적재량 5톤 이상이거나 총중량 10톤 이상인 것을 말합니다.


즉, 화물차 적재 중량은 1.5톤에서 10톤 이상까지 다양합니다.





이어서 보다 자세한 화물차 적재함 규격 및 중량도 살펴보겠습니다.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화물자동차 적재중량은 ‘구조 및 성능에 따르는 적재중량의 110% 이내일 것’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적재용량은 ‘자동차 길이에 그 길이의 10분의1을 더한 길이’, ‘후사경으로 뒤쪽을 화인할 수 있는 너비’, ‘4미터 또는 4미터 20센티미터의 높이’라고 규정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초과할 시 과적으로 벌점 및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법령에는 수치가 직접적으로 언급되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화물자동차 적재함 규격을 직접 계산해야 합니다. 계산이 어렵거나 헷갈린다면 화물 업종에서 제작 및 활용하고 있는 화물차 적재함 규격 표를 활용하는 것도 간편합니다.


[탑맨퀵종합물류] 에서 제작하여 사이트를 통해 공지하고 있는 화물차 적재함 규격은 위와 같습니다. 용달 1톤 화물차부터 쓰리축 25톤 화물차, 폴카 10톤 화물차 등을 기준으로 톤수별 화물자동차 적재함 규격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적재방법


   


화물차의 과적은 운전자 본인은 물론 도로 위의 다른 운전자와 보행자 등을 위협하는 큰 문제가 되곤 합니다. 때문에 안전하고 올바른 적재 방법을 안내하기 위해 교통안전공단에서는 [화물자동차 적재물 안전관리 매뉴얼]을 만들어 배포하고 있습니다.





목재, PVC 파이프, 쇠 파이프, 판 형태의 자재, 유리, 중장비, 기계장비, 합성수지 롤, 상자, 컨테이너 창고, 화합물(비료), 건축자재, 금속 코일, 종이 롤, 콘크리트 파이프, 소형자동차, 대형자동차 및 특수자동차, 바위 등 적재물에 따라 받침대를 사용하거나 지지끈을 묶는 방법 등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안전한 화물 적재를 위해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내에서 적재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