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마산 등산코스/등산지도

LIFE|2020. 3. 14. 19:21
반응형


우리나라는 산이 많은 지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국 모든 지역에서 각각 아름다운 명산을 하나씩은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별 명산을 찾아 등산하고 주변을 둘러보고 해당 지역을 여행하는 것을 취미로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전라남도 해남의 명산으로는 달마산을 이야기할 수 있는데 특징과 등산지도, 달마산 등산코스까지 살펴보겠습니다.

 


  해남 달마산 등산코스/등산지도



달마산의 별칭은 ‘남도의 금강산’이라고 할 정도로 비경을 자랑하며, 진도와 완도 사이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산을 오르면서 다도해와 산의 풍경을 함께 볼 수 있어 지루하지 않게 걸음을 디딜 수 있습니다. 산행에 걸리는 시간은 약 3시간 정도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산 높이는 해발 489m 수준으로 높지는 않지만 달마산 등산코스는 순탄하지만은 않기 때문에 지도를 살펴보고 체력을 비축하고 동료들과 함께 오르는 것이 추천됩니다.



달마산 등산코스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되며 소요시간과 총 길이가 모두 다릅니다. 최단코스는 3시간, 중간은 4시간, 최장코스는 7시간 종주코스라는 특징을 가지며 각각의 달마산 등산코스 및 등산지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달마산 등산코스 중 먼저 제1코스입니다. 총길이 5.5km, 소요시간 3시간이며 초보 산행객 또는 미황사 방문객에게 추천되는 코스입니다. 등산코스는 [송촌마을 – 송촌1제 – 임도사거리 – 능선 – 달마산 불썬봉(봉대) – 미황사]로 이어집니다.


제2코스는 총길이 9.2km, 소요시간 4시간입니다. 미황사에서 시작하는 코스로 [미황사 – 달마산 불썬봉(봉대) – 문바위재 – 작은금샘 – 대밭삼거리 – 하숙골재 – 떡봉 – 도솔암 – 도솔봉(중계소) – 마봉리약수터] 코스입니다.





달마산 등산코스 제3코스이자 종주코스는 총길이 12.2km, 소요시간 7시간이며 숙련도에 따라 더 길어지기도 합니다. [송촌마을 – 송촌1제 – 임도사거리 – 능선 – 달마산 불썬봉(봉대) – 문바위재 – 작은금샘 – 대밭삼거리 – 하숙골재 – 떡봉 – 도솔암 – 도솔봉(중계소) – 마봉리약수터]로 이어지며 계속해서 바위 능선을 따라 걷게 됩니다.





이 외에 [미황사 – 동백숲 – 달마산 불썬봉 – 문바위 – 미황사] 또는 [미황사 – 동백숲 – 달마산 불썬봉 – 문바위 – 동부도 – 미황사]의 원점회귀코스도 있습니다. 총길이 5km, 소요시간 2시간 30분 수준으로 가장 짧게 미황사부터 달마산 봉우리까지 다녀올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달마산까지 가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로 이동하는 경우 서울에서는 왕복 8시간이 소요되며 버스로 이동하는 경우 해남공용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타고 미황사까지 이동하셔야 합니다. 해남공용버스터미널에서 미황사까지 운행하는 버스는 하루에 5대 정도이며 소요 시간은 1시간 30분 가량입니다.


산행 외에도 도솔암, 갈두산, 땅끝탑, 땅끝전망대, 맴섬 송호해변 등의 볼거리도 관광지로 추천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해남군 문화관광 바로가기

http://www.haenam.go.kr/tour/


더 많은 달마산 관련 정보는 해남군 문화관광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산, 해수욕장, 식당, 숙박, 물때, 버스 시간표, 추천 여행 코스 등의 정보를 즉시 조회 가능하므로 방문 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