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시험 기출문제 및 응시자격

LIFE|2020. 2. 10. 19:20
반응형


현재 직장에 다니고 계신 분들도 아직 직장에 다니지 않는 분들도 요즘은 직장과 무관하게 스스로의 평생 직업을 얻기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곤 합니다. 요양보호사는 노년층이 많아지는 미래 시대에 유망한 직종으로 연령 제한이 없기 때문에 자격만 갖춘다면 응시 및 활동이 가능합니다. 시험 준비를 염두에 두고 계신 분들을 위해 지난 요양보호사 시험 기출문제 확인 방법 그리고 시험 응시자격과 합격점수 등의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자격



요양보호사는 복지시설 또는 각자의 집에 있는 노인의 신체 및 가사활동 등을 지원하고 의사·간호사·가족들로부터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얻어 청결유지, 식사, 복약보조, 배설, 운동, 정서지원, 일상생활도 지원합니다. 업무적으로 돌보는 것이 아니라 대상자와 함께 생활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청소, 세탁, 조리, 입욕, 배설 등 일상생활을 함께 합니다.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생활을 케어하는 작업이기에 전문성이 필요하며 때문에 시험 그리고 시험 응시자격이 요구됩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자격은 정해진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시·도지사로부터 지정받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240간의 표준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사회복지사/작업치료사 등 이미 다른 국가자격 및 면허를 가지고 있다면 40~50시간만 이수하면 되며 실무 경력이 있는 경우에도 기관에 따라 정해진 교육 이수 시간을 채우시면 됩니다.




단 모든 요양보호사 시험 응시자격을 갖췄다 하더라도 응시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정신건강복지법에 따른 정신질환자이거나 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 피성년후견인,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은 자, 자격 정지 또는 상실된 사람, 요양보호사 자격 취소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 등입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합격접수




이어서 요양보호사 시험 과목 및 합격점수도 알아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은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구분되며 두 가지 시험은 같은 날 치러집니다.


요양보호사 필기 시험은 요양보호론기론, 요양보호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및 특수요양보호각론을 포함한 [요양보호론]을 1교시에 치릅니다. 오전 10시부터 40분간 35문제의 5지선다 객관식 문항을 풀게 됩니다. 요양보호사 실기 시험은 같은 날 오전 11시 20분부터 50분간 치러집니다. 실기 또한 객관식 5지선다 형식이며 45개의 문제를 풀게됩니다.


합격점수는 필기과목, 실기과목 각각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입니다. 합격자 발표 후에도 응시자격이 없는 사람으로 확인된다면 합격은 취소됩니다.





요양보호사 합격률은 응시생이 많아짐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높은 편입니다. 통계 상 평균 약 90%에 육박하는 합격률을 보이고 있는 시험으로 응시 자격을 갖춘다면 단기간의 학습으로도 어렵지 않게 합격하실 수 있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기출문제



   


다른 시험이 그러하듯 요양보호사 시험 또한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시험 합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문제 출제 스타일을 확인할 수 있고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실제와 동일하게 시간을 재고 셀프 모의고사를 치러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요양보호사 시험 기출문제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되고 있는 자료로 공식적으로 인터넷 상에서 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컴퓨터로 시험이 진행되는데, 국시원에서 문제를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020년 하반기부터는 시험 직후 며칠간 국시원 홈페이지를 통해 요양보호사 시험 기출문제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하니 시험일정에 맞춰 국시원 홈페이지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뭔 바로가기

https://www.kuksiwon.or.kr/Customer/Default.aspx


시험 후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의 공지사항을 통해 하반기 요양보호사 시험 기출문제부터 공개된 내용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 보건복지부 바로가기

http://www.mohw.go.kr/


기출문제 대신 학습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공개 자료가 있어 소개합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제작하여 배포하는 요양보호사 교재 PDF 파일로 최신 버전으로 개정되어 있으므로 누구나 다운받아 학습하시면 되겠습니다.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 [정보] – [연구/조사/발간자료]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인쇄용 교재 및 요약본 교재가 함께 업로드 되어 있으므로 필요에 맞게 활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