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산 산행코스 및 등산지도

LIFE|2020. 2. 3. 18:45
반응형


도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풀거나 몸과 마음을 정화할 목적으로 산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등산은 여행이 되기도 하고 운동이 되기도 하고 친목도모의 방법이 되기도 하여 혼자 가거나 단체로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혼자 등산하는 분들도, 누군가와 함께 등산하는 분들도 등산 전에는 반드시 기본 정보를 숙지하여야 하는데 오늘은 봄, 여름, 가을, 그리고 겨울까지 사계절이 아름다운 태백산 산행보스와 등산지도를 알아보겠습니다.

 


  태백산 산행코스



태백산은 강원도 태백에 위치한 1,567m 높이의 산으로 한국 12대 명산 중 하나로 꼽히는 산입니다. 단군의 아버지인 환웅이 하늘에서 내려와 나라를 세운 산으로 성스러운 산으로 알컬어지며 백두대간의 중앙에 솟아있으며 한강과 낙동강의 발원이 되는 산이기도 합니다. 태백산의 최고봉은 함백산(1,572m)이며 영봉, 부쇠봉, 문수봉, 장군봉 등이 있습니다.



태백산 산행코스는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되는데 각각의 난이도과 총길이는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유일사코스], [문수봉코스], [검룡소코스], [금대봉코스], [백천계곡]의 다섯 코스 중 난이도가 쉬운 순서대로 전체 및 구간별 등산지도와 함께 태백산 산행코스를 살펴보겠습니다.





태백산 산행코스 다섯 가지 중 가장 난이도가 낮고 이동거리가 짧은 코스는 [검룡소코스]입니다. 총길이 1.5km, 소요시간은 35분이며 전체 구간 모두 평탄하고 걷기 좋습니다. [검룡소 주차장 – 검룡소 분소 – 세심탐방 지원센터 – 검룡소] 코스를 걷는 구간으로 길이가 짧고 평평하지만 검룡소의 물줄기, 구불구불한 암반을 보는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난이도가 낮은 코스는 [금대봉코스]입니다. 총길이 9.4km, 소요시간 4시간 20분으로 길이가 길고 소요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길이 완만하고 급경사구간이 짧아 전체 난이도는 높지 않습니다. 또한 금대봉 코스는 봄부터 가을까지 다양한 야생화를 볼 수 있는 야생화군락지를 볼 수 있어 늘 인기가 많은데, 이 때문에 탐방예약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금대봉코스 이용 시 미리 탐방예약을 진행하셔야 전 구간 출입이 가능하겠습니다.





※ 국립공원공단 예약통합시스템

https://reservation.knps.or.kr/


탐방을 위해서는 [국립공원공단 예약통합시스템] 로그인 후 [탐방로 예약] – [예약하기] 버튼을 눌러 이용일 3일 전 미리 예약하셔야 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태백산 산행코스 중 다음으로 알아볼 코스는 난이도 중의 [백천계곡] 코스입니다. 총 길이 5.1km, 소요시간 2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현불사주차장 – 백천탐방지원센터 – 문수봉갈림길 – 문수봉]에 다다르는 코스로, 가을에 산행할 시 아름다운 단풍길을 걸을 수 있으며 겨울에는 설경을 맛볼 수 있습니다.

백천계곡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열목어가 집단서식하고 있는 청정 계곡으로 계절별로 각기 다른 운치를 즐기고 열목어의 생동감도 느끼실 수 있겠습니다.





네번째로 소개할 태백산 산행코스는 [유일사코스]입니다. 겨울 눈꽃산행 추천 코스이기도 합니다. 총 길이 7.5km, 소요시간 4시간으로 왕복 시 많은 시간과 체력이 요구되는 태백산 대표 탐방코스입니다. [주차장 – 유일사 – 천제단 – 반재 – 당골광장]으로 연결되는데, 구간은 경사가 완면하고 암벽이 적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닙니다. 단 반재부터 당골까지의 계곡 구간에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천제단 중 가장 북쪽에 있는 장군봉의 장군단을 볼 수 있고 천왕단에서 아름다운 동해의 일출과 태백산맥의 노을을 바라볼 수 있어 언제나 인기 많은 등산구간입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태백산 산행코스는 [문수봉코스]입니다. 총 길이 10.8km, 소요시간 4시간 50분이며 당골광장에서 시작하여 대백산의 대표적인 산봉우리들을 모두 탐방하고 다시 당골광장에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당골광장 – 갈림길 – 소문수봉 – 문수봉 – 부쇠봉 – 천제단 – 빈재 – 당골광장]으로 이어지며 능선을 따라가기 때문에 대체로 무난하지만 소문수봉까지 이르는 구간은 경사가 심하고 멧돼지 출몰 구간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탐방로 대부분이 돌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눈, 비가 온 후나 오전 산행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문수봉, 문수봉 등의 정상부도 큰 바위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정상 등반 후에도 긴장을 놓치 않으셔야 하겠습니다.




   


※ 태백산 국립공원 바로가기

http://taebaek.knps.or.kr/


태백산 등산지도는 [국립공원 홈페이지] – [태백산 국립공원] – [안내도 다운로드] 또는 [탐방로등급지도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더욱 자세한 전체 지도를 다운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공되고 있는 태백산 등산지도는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 전체 구간에 함백산 등의 봉우리와 능선 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스스로 태백산 등산코스를 계획하고 싶으신 분들이나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국립공원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