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 및 교체시기

LIFE|2020. 1. 23. 23:31
반응형


안전한 드라이빙을 위해서는 갖춰야 할 요소가 많습니다. 운전자의 운전 실력은 물론 주행하는 환경에 적합한 차종을 고르는 것도 포함됩니다. 게다가 자동차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사용하면서 주기적으로 기계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한데, 같은 때 같은 차를 구매한다 하더라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성능이나 기능이 크게 달라질 정도입니다. 특히 브레이크패드는 제동거리와 직결되기에 제대로 교체해주어야 하는데 교체시기, 국산차/외제차의 브레이크패드 교체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



우선 언제 브레이크패드를 교체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브레이크패드의 두께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께가 3mm 미만이라면 반드시 브레이크패드를 교체해야 하므로, 가장 정확하게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를 파악하려면 직접 만져보시면 됩니다. 패드 플레이트와 디스크 플레이트의 두께가 비슷하다면 교체가 필요한 때입니다.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할 때는 주로 10,000km를 이야기하곤 합니다. 주행거리 10,000km를 넘겼다면 브레이크패드를 ‘점검’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30,000km를 넘겼다면 그때는 브레이크패드 ‘교체’를 염두에 두어야 하는 시기입니다. 브레이크를 자주 밟는 습관이 있거나 급제동을 하는 습관이 있다면 기준이 되는 브레이크 교체시기보다 빨리 교체하게 될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




※ 공임나라 바로가기

https://www.gongim.com/korean/


이어서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브레이크패드를 비롯하여 차량 수리 비용은 부품비와 공임비로 구성됩니다. 이중 [공임나라]에 게시된 공임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교체비용은 물론 공업소나 카센터 등 영업점의 기준에 따라 다르고 또 차종에 따라서도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대강의 감만 잡으시기 바랍니다.




1) 국산차 정비 기준



공임나라에 게시되어 있는 국산차 기준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 관련 공임표입니다. 크게 라이닝과 패드 형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개별 작업과 연동 작업으로 다시 구분되는 모습입니다. 브레이크 패드만 교환할 시에는 소요시간 40분, 공임비는 27,000원으로 정리됩니다. 즉 공임비 27,000원에 부품비용을 더하여 총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이 정리되는 것입니다.


브레이크 디스크 및 패드 교환은 57,000원, 디스크연마 및 패드 교환은 72,000원, 켈리퍼 및 패드 교환은 85,000원, 디스크와 켈리퍼 및 패드교환은 107,000원이라고 합니다.




2) 수입차 정비 기준


   


이어서 수입차를 기준으로 한 브레이크패드 교체 공임비도 알아보겠습니다. 패드 교환은 40,000원~45,000원 정도의 공임비가 들고 소요시간은 30~40분 수준입니다.


디스크 및 패드 교환은 105,000원, 켈리퍼 및 패드교환은 135,000원, 디스크, 켈리퍼 및 패드교환은 150,000원이며 디스크연마와 패드교환 작업을 함께 진행할 시에는 120,000원 정도의 공임비가 책정되어 있습니다.





※ 다나와 바로가기

http://www.danawa.com/


그렇다면 패드 부품 가격은 얼마인지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저렴하게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을 들여 정비를 완료하려면 위와 같은 공임비를 우선 파악하고, 부품은 별도로 소비자가 구입해가는 것입니다. 부품은 차량 및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데, [다나와] 사이트를 기준으로 브레이크패드 가격을 조회해보겠습니다.




 

브레이크패드는 앞/뒤 패드로 구분되며 차종에 따라서도 다르게 적용된다는 점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인기순으로 조회 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브레이크패드는 [상신브레이크 하드론 브레이크 앞/뒤 패드]라고 합니다. SM3와 레이, 모닝, 마티즈 차량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부품입니다. [상신브레이크 HI-Q 브레이크]도 인기 많은 부품으로 K3, 그랜저, 다이너스티, 레이 등의 차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브레이크패드 교체시기와 비용을 알아보았습니다. 교체시기는 패드 두께 3mm를 기준으로, 교체비용은 대략 10만원 전후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패드는 차종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부품이 다양하고 가격대와 판매처도 다양하므로 직접 본인의 차량을 기준으로 조회 후 브레이크패드 교체비용도 계산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