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헌혈 방법, 조건

LIFE|2022. 11. 3. 22:38
반응형

일반 헌혈은 헌혈자가 기증한 혈액이 어디로, 누구에게 사용되는지 알 수 없지만 지정 헌혈은 해당 혈액이 어느 병원의 누구에게 전달될 지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가집니다. 상황에 따라 이는 특장점을 가지기도 하는데, 자세한 지정헌혈 방법과 조건 등을 오늘 포스팅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정헌혈 참여 가능 조건

  • 직계가족 이외의 구성원 권장
  • 가임기 여성(부인)의 경우 남편 및 남편 친족관계의 구성원 제외

지정헌혈은 가족이나 친구 간에 요청하여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때 수혈로 인한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4촌 이내의 직계가족은 지정헌혈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가족이 헌혈하는 경우는 방사선조사 등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에게 영향이 있을 수 있으므로 부부끼리 지정헌혈을 하는 경우에는 남편 그리고 남편의 가족도 부인에게 혈액을 나누어줄 수는 없습니다. 이 같은 참여 가능 조건은 문진 시 다시 확인받게 됩니다.

 

 

 

 

  지정헌혈 방법

  1. 수혈자 등록번호/지정헌혈 안내문 받기
  2. 현혈장소에서 수혈자 등록번호 및 본인 신분증 제시
  3. 혈액형, 혈연여부 등 확인 후 채혈
  4. 지정혈액 등록 및 전달

실제로 지정헌혈에 참여하려는 분들을 위해 일련의 진행 과정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정헌혈을 위해서는 혈액을 전달받을 환자 또는 보호자로부터 수혈자 등록번호를 받아두어야 합니다. 만약 수혈자 등록번호를 모르거나, 제대로 입력하지 않는다면 일반헌혈로 처리됩니다. 이후 헌혈카페 등의 장소에 도착하여 지정헌혈을 의뢰하고, 수혈자 등록번호와 채혈자 본인의 신분증을 제시합니다.

 

이제 문진이 이어집니다. 기본정보를 입력하거나 검사하여 확인하는데 혈액형, 환자가 머무는 의료기관의 이름, 환자와 헌혈자간의 관계도 확인합니다. 결격사유가 없다면 지정헌혈 의뢰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후 실제 채혈이 진행됩니다. 채혈은 환자가 요청한 종류의 혈액으로 진행하여야 하는데 대개는 혈소판 헌혈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채혈이 완료되면 이는 해당 환자의 지정혈액으로 등록되어 안전하게 환자가 있는 병원으로 전달되어 목적에 맞게 사용됩니다.

 

 

 

 

  지정헌혈 가능 병원

강남연세사랑 강남/강북/강서/목동/부평/인천 힘찬병원 강동성심 강동경희대
건국대 고대 안암/구로/안산 국제성모 국립암센터
광명성애 광명/일산/안산 21세기병원 김포우리 가은
경희의료원 가톨릭대 서울/여의도/의정부/인천/은형/부천 성모병원 국제나은(안양) 가천의대 길
더플러스병원 명지(화정) 메디하임 효병원 백성병원
본서부병원 부천세종 바른사랑(신림) 서울아산
서울대병원 서울대 어린이병원 삼성서울본원 삼성서울 암센터
시화 신길성애 샘안양 센트럴병원(시화)
어주대 인제대학교 일산백 원광대 산본 연세본사랑
의장부 을지대병원 서울/목동 이화의대 용인/신촌 세브란스 우리들병원
지샘 최원호병원 참조은병원(경기 광주) 척편한병원
한양의대 구리 한림대 한강/강남/평촌/동탄 성심병원 혜민 희명

※ (출처) 한마음혈액원 홈페이지

https://www.bloodnet.or.kr/

 

지정헌혈이 가능한 병원 리스트는 한마음혈액원 홈페이지에 공지되어 있으므로, 해당 병원에 예약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혈액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서로 날짜를 맞추고 상호 간의 일정을 확인하여야 하고, 원활한 처리를 위해서는 예약 후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접 병원에 문의하거나, 한마음혈액원 홈페이지에서 헌혈예약을 진행하거나 또는 [지정헌혈] 어플을 다운받아 지정대상을 확인하고 일정에 맞춰 예약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혈액을 구하는 경우에도 앱이나 온라인 홈페이지 등에 필요한 수량과 혈액형, 혈액제제, 병원명과 연락처 등의 정보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혈액 요청 기간은 최대 2주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례금, 답례 선물의 금지

고마운 마음으로 환자나 보호자가 헌혈자에게 선물이나 금품을 보내기도 하고, 반대로 헌혈자가 먼저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모두 불법입니다. 혈액관리법 3조에 따르면 대가를 받고 혈액을 제공하거나 제공받아서는 안되며, 거래성 혈액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에는 누구든지 채혈, 수혈이 금지됩니다. 혈액매매는 요구해서도, 요구받아서도 안된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헌혈-하는-팔을-그린-일러스트-그림-위에-제목이-크게-적혀있다.
지정헌혈 조건, 참여 방법

혈액 보유량이 적어 많은 환자들이 필요한 만큼 헌혈받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정헌혈하여 지인 또는 앱으로 요청하는 환자에게 혈액을 나누어주거나 또는 일반 헌혈로 알지는 못하지만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혈액을 나누어주며 상호간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관련 글 더보기

헌혈 기록조회 및 금장 은장 혜택

 

헌혈 기록조회 및 금장 은장 혜택

헌혈은 하는 사람과 받는사람에게 모두 이로운 활동입니다. 헌혈을 하면 자신의 건강 체크도 할 수 있고 영화상품권 등의 경품도 받을 수 있고 학생이라면 봉사활동 확인서를 제출하여 대체 받

jujuland.tistory.com

적십자 회비 납부방법, 거부하기

 

적십자 회비 납부방법, 거부하기

대한적십자사(Korean Red Cross)는 보건복지부 산하의 공공기관으로 구호 및 인도주의 사업을 위해 존재합니다. 국민 성금을 후원 받아 재난이나 생활의 어려움으로 힘든 이웃을 돕고 국제 협력과

jujuland.tistory.com

연탄은행 기부 방법, 1장 가격

 

연탄은행 기부 방법, 1장 가격

추운 겨울의 날씨는 누구에게나 공평하지만 이 추위를 이겨내는 방식은 모두가 다르고 또 공평하지도 않습니다. 보일러나 히터, 온수매트, 전기장판으로 온기를 만들어 따뜻하게 지내는 많은

jujulan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