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탄은행 기부 방법, 1장 가격

LIFE|2021. 1. 29. 17:01
반응형


추운 겨울의 날씨는 누구에게나 공평하지만 이 추위를 이겨내는 방식은 모두가 다르고 또 공평하지도 않습니다. 보일러나 히터, 온수매트, 전기장판으로 온기를 만들어 따뜻하게 지내는 많은 분들과 달리 여전히 연탄 한 장에 기대어 마음껏 따뜻함을 누리지 못하는 취약계층도 존재합니다. 함께 따뜻한 계절을 보낼 수 있는 방법으로 연탄 기부, 봉사 등의 방법이 있는데 구체적인 연탄은행 기부 방법과 현재 연탄 1장 가격은 얼마인지 등을 적어보겠습니다.

 


  연탄 기부 최소 금액



신문 등의 미디어를 통해 기업이나 유명인이 연탄을 기부했다는 소식을 접해 보셨을 겁니다. 이러한 경우 수백, 수천 만원 단위의 큰 단위가 언급되는데 꼭 많은 액수가 아니어도 연탄 기부는 가능합니다. 5천원, 1만원 등의 작은 금액부터 후원할 수 있으며 매월 정기적으로 후원할 수도 있고 일시적으로 금액을 정하여 후원할 수도 있습니다. 나에게는 적은 액수라고 생각되는 금액도 당사자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탄 1장 가격



연탄은 15만 가구가 난방 연료로 현재 사용하고 있으며 일부 식당에서 요리를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연탄 가격 또한 여러가지 외부의 영향을 받아 결정되어 변동성을 가지는데,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대체로 물가와 무관하게 동결되곤 합니다. 공장가 기준, 가장 최근의 연탄 1장 가격은 639원입니다. 수수료 등이 붙으면 약 656원의 판매가가 계산되는데 여기에 배달비까지 붙으면 실제 연탄 1장 가격은 약 800원 수준까지 올라갑니다.




  연탄은행 기부 방법



1) 밥상공동체 연탄은행



※ 밥상공동체 연탄은행 홈페이지

http://babsang.or.kr/


연탄기부는 누구나 할 수 있는데 지자체를 통해 문의할 수도 있고 개인적으로 진행할 수도 있으며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정보를 살펴보고 즉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두 곳의 사이트를 통해 각각의 연탄은행 기부 방법을 소개합니다.


첫번째로 소개할 사이트는 [밥상공동체 연탄은행]입니다. 여러 기업, 연예인의 참여로 잘 알려진 곳이기도 합니다. 금액 후원을 통한 연탄기부 외에도 직접 연탄봉사, 아동봉사, 배식봉사, 사무봉사, 재능봉사를 함께 할 수도 있습니다.






매월 정한 날짜에 정해진 금액이 후원되는 정기후원 또는 생일이나 기념일 등에 일시적으로 후원하는 일시후원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후원은 5천원부터 또는 원하는 금액을 직접 적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정기후원은 자동이체나 카드를 택하여 매달 5/10/20/25일 중 하루를 설정하면 되고 일시후원은 통장입금이나 계좌이체, 카드, 지로 등의 방식으로 원할 때에 진행하면 됩니다. 이 외에도 생필품이나 쌀, 라면과 같은 식료품, 의료 등 저소득층에 필요한 물품을 직접 기부할 수도 있습니다.





연탄은행 기부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원하는 후원 방식을 선택하고 금액을 설정한 다음 본인 정보를 적고 후원을 진행하면 즉시 절차가 완료됩니다. 후원금은 소득의 30% 안에서 기부금의 15%가 세액공제 가능하며 기부금 1천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은 30%까지 세액공제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개인 또는 단체로 봉사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봉사는 미리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 및 접수한 다음 참여가 가능합니다. 개인 봉사 또는 10인 이내의 단체 봉사를 희망하는 분들은 매월 1회 정기 진행되는 개인봉사자의 날에 신청하면 되는데, 신청 후 확정자로 결정되어야 현장 봉사가 가능합니다.





봉사활동 후에는 인증(VMS)도 가능합니다. 봉사 시간의 확인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자원봉사 인증관리 홈페이지를 통해 봉사확인서를 조회, 출력할 수 있으며 지난 봉사 내역에 대해서도 재발급할 수 있다고 하니 보다 상세한 내용은 직접 온라인 연탄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따뜻한 한반도 사랑의 연탄나눔운동



※ 따뜻한 한반도 사랑의 연탄나눔운동 홈페이지

http://lovecoal.org/


다음으로 알아볼 연탄은행 기부 방법은 [따뜻한 한반도 사랑의 연탄나눔 운동] 홈페이지를 통한 것입니다. 대략적인 후원 방법과 봉사 방법 등은 유사한데 조금 다른 점도 있어 차이점을 위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금액 후원입니다. 정기후원, 일시후원의 두 종류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금액을 선택합니다. 1만원 이상부터 선택 가능하며 직접 원하는 금액을 입력하여 후원할 수도 있습니다. 이후 회원 유형(개인, 기업/단체, 외국인), 개인정보와 기부금영수증 신청 여부를 포함하여 정보를 입력하고 실제 금액을 결제하면 간편하게 후원이 완료됩니다.


정기후원은 매월 20일 정해진 금액이 자동 출금되며 일시후원은 신용카드, 계좌이체, 무통장 입금, 모바일 결제 등의 방식으로 원할 때에 언제든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네이버 해피빈에서 콩으로 후원하는 방법도 있으므로 활동으로 얻은 콩을 기부하는 것도 하나의 연탄은행 기부 방법이라는 점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직접 현장에서 활동하며 봉사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단체봉사와 개인봉사로 구분되며 공식 일정 캘린더를 통해 신청된 봉사 활동의 내용과 시간, 일정 등을 대략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체 봉사는 시기별로 신청 마감이 존재하므로 달력을 통해 마감되지 않은 날을 골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토요일은 특히 단체봉사 신청이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봉사도 물론 가능합니다. 1인 또는 소수 인원이 모여 개인봉사자의 날에 참여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사전 접수를 해야만 진행 가능합니다.





개인 연탄봉사자 사전등록은 매년 9월에 시작되는데, 홈페이지를 통해 1,000여명 까지만 가능합니다. 사전등록이 완료되었다면 개인자원봉사자의 날을 앞두고 2주 전에 안내 문자를 받게 되는데 이 문자를 통해 참석 여부 등을 체크하여 실제 현장에 방문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개인 자원봉사자의 경우 1년에 10~20회 정도 연탄봉사 등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토요일이 가장 많고, 도움이 필요한 겨울철 1월 ~ 2월에 특히 많다고 합니다. 사전등록 후 참여를 희망하는 봉사자들은 장갑 등의 준비물을 갖춰 안내에 따라 활동하시면 되겠습니다.





[사랑의연탄]에서는 봉사활동과 더불어 후원금도 내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15인 이상 단체 봉사자의 경우 당일 나르는 연탄 분량만큼의 금액을 후원해야 하고 개인 봉사자는 자발적으로 원하는 만큼의 금액을 미리 준비하여 후원하면 된다고 합니다. 더 많은 취약계층을 돕기 위한 연탄은행 기부 방법의 일환이라고 하니 미리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잘 알려진 두 단체를 통한 연탄은행 기부 방법과 봉사 참여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연탄 한 장이면 대략 6시간 정도를 온기 있게 지낼 수 있고 연탄 네 장이면 하루를 따뜻하게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연탄 1장 가격이 800원이라면 3,200원이면 취약계층이 하루를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셈입니다. 다양한 결제 방식의 연탄은행 기부 방법이 존재하니 단체별 특징을 살펴보고 세부 문의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