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어컨 에러코드 확인, 조치 방법
더운 날, 습한 날이 많아지며 에어컨을 새로 설치하거나 추가 설치하는 가정이 크게 늘었습니다. 에어컨은 문제 없이 작동하다가도 간혹 램프가 깜빡거리며 운행에 문제가 생기곤 하는데, 간단한 문제라면 전문 기사의 출장 없이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LG 에어컨 에러코드 확인 방법과 오류 내용, 조치 방법을 소개합니다.
LG 에어컨 에러코드 읽는 방법
- 점멸 순서: 1의 단위 -> 10의 단위 -> 100의 단위
LED 또는 LCD 디스플레이에 에러코드가 나타나는 제품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램프만 반짝이고 있다면 일단 어떤 에러코드를 나타내는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LG 에어컨은 1개, 2개, 3개 등의 램프가 초록색, 주황색, 빨강색 등으로 점멸합니다.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이 램프는 공통적으로 1의 단위/10의 단위/100의 단위 숫자를 나타냅니다.
가장 먼저 두번 빠르게 깜빡이고, 이어서 조금 느리게 세번 깜빡이고, 아주 느리게 일곱번 깜빡였다면 이는 CH237 에러코드를 뜻합니다. 이처럼 속도 또는 램프의 색으로 1, 10, 100 단위의 숫자를 구분할 수 있도록 깜빡이는 패턴이 다르므로 이를 보고 코드가 무엇인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LG 에어컨 에러코드 의미 및 대처
코드 | 의미 | 해결 |
CH03 | 리모콘 통신 이상 | 유선 리모콘 또는 배터리 교체 |
CH05 | 실외기 통신 이상 | 실외기·실내기 전원차단기 동시 ON |
CH07 | 스탠드 및 벽걸이 2in1 제품의 운전모드 충돌 | 냉방·제습/난방 중 운전모드 통일하기 |
CH10 | 실내 팬 동작 이상 | 팬 연결 상태 확인 |
CH23 | 전압 이상 | 저전압 상태 확인 |
CH25 | 전압 이상 및 변동 | 입력 전압 확인 |
CH38 | 냉매(가스) 부족 | 전원 리셋 후 지속 시 냉매 보충 |
CH53 | 실외기 통신 이상 | 전원 리셋 후 지속 시 체결 확인 |
CH61 | 실외기/실내기 온도 상승 | 실외기/실내기 환기로 온도 낮추기 |
CH66 | 실외기 통신 이상, 배관연결 이상 | 전원 리셋 후 지속 시 체결 확인 |
CH67 | 실외기 송풍팬 이상 | 송풍팬 먼지, 이물질 등 제거 |
CH90/91 | 시운전 시 막힘, 냉매 부족, 통신 불량 등 오류 발생 | 전원 리셋 후 지속 시 설치 확인 |
CH237 | 실외기 전원 미확인 | 실외기 전원 단독 콘센트에 연결 |
우선, 자주 문제가 되는 에러코드를 몇 가지 짚어보겠습니다. CH03은 리모콘 관련, CH05는 실외기 이상, CH07은 냉/난방 운전모드 충돌, CH10은 팬 동작 이상, CH23과 25는 전압 관련, CH38은 냉매 충전 필요, CH 53은 실외기와의 통신 오류 발생, CH 61은 실외기·실내기의 온도 상승 관련, CH66은 실외기 통신 또는 연결 이상 CH67은 실외기 전원 이상, CH90 또는 91은 설치 후 시운전 시 기기 보호를 위한 오류 발생 알림 등을 의미합니다.
모든 에러코드는 실제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적 요인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하므로, 기본적으로 전원 코드를 빼거나 차단기를 내렸다가 3~5분 후 다시 올려 리셋해봅니다. 그래도 계속된다면 각 에러코드에 적합한 방식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냉난방 모드를 변경하여 통일시키거나, 실외기나 실내기 주변을 환기하고 먼지 및 이물질을 털어 바람이 잘 통하게 하거나, 멀티탭을 이용하지 않고 단독 벽 콘센트에 전원을 꽂는 등의 대처는 가정에서도 할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 시도해보셔도 되겠습니다. 단, 문제가 계속되거나 전문가가 살펴보고 해결해야 하는 오류라면 더 이상 시도하지 않고 바로 엔지니어 출장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LG 에어컨 기능 코드
표시 | 의미 | 대처 |
Od | Outdoor, 실외기 과열 | 실외기 환기, 루버 수평조절, 환기창 가까이 수평으로 두기 |
CL | Child Lock, 버튼 잠금 기능 | 차일드락 해제(위쪽 화살표+바람세기) |
CO/SC | 에어컨 자동 건조 기능 | 설정 – 청정관리 – 자동건조 메뉴에서 시간설정 |
ECO/나뭇잎 | 에코 모니터링 기능 | 희망 온도 하향, 실외기 환기, 필터 청소 등 |
ES | Energy Saving, 듀얼 독립 절전 기능 | 필요한 공간만 냉방하는 기능으로 고장 아님 |
Hi/Lo | 실내 온도·습도에 따른 자동 표시 | 실내 상태를 알려주는 표시로 고장 에러 아님 |
OF | 화면 밝기 OFF | 설정 메뉴에서 화면 밝기를 높여 조정 |
NO | 시운전 수행 필요 | 시운전 하여 에어컨 상태 점검 |
F1/F3/F5 | 바람세기 | 바람세기 버튼을 눌러 조절 |
다음은 기능 코드입니다. 결함이 있어 나타나는 에러코드와 달리 어떤 기능이 수행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코드인데, 디스플레이에 써있는 의미를 모르면 자칫 문제가 있다고 오해하기 쉽습니다.
Od 표시는 실외기가 과열상태임을 나타내는 것으로 환기창 가까이에 실외기를 수평으로 두거나 창문을 열어 환기시켜 온도를 낮추도록 하면 사라집니다. CL은 아동으로 인한 오작동을 막기위한 안전 기능이 수행되고 있음을 뜻합니다. Co 또는 SC 코드는 에어컨이 실행 후 자동으로 건조기능을 수행하고 있음을 나타내는데 해당 시간을 줄이고 싶다면 설정 메뉴에서 변경하도록 합니다.
ECO 또는 나뭇잎 모양 마크는 에너지가 적게 드는 에코 모니터링이 적용되고 있음을 뜻합니다. 설정해둔 희망온도에 가까워졌거나 공기청정 시 나타나는데, 이 마크를 사라지게 하려면 냉방모드를 가동하거나 희망온도를 5도 이상 낮추면 되겠습니다. ES 코드는 공간에 필요한 만큼 절전냉방 되고 있음을 뜻하며 Hi/Lo는 공간의 온도와 습도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어서 OF는 디스플레이 밝기가 낮다는 뜻이고, NO 표시는 시운전을 진행하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마크이므로 날개를 열어 시운전을 가동하면 사라집니다. 마지막으로 F1/F3/F5는 바람의 세기를 의미하는 표시로 사라지게 만들 필요가 없겠습니다.
※ LG전자 고객지원
스탠드, 벽걸이, 인버터, 창문형, 시스템, 천장형, 가정용, 업소용, 2in1 등 에어컨의 종류에 따라 에러코드가 의미하는 바는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당연히 해결 방법도 달라집니다. 가장 정확하게 내가 사용하는 LG에어컨 에러코드를 조회하는 방법은 LG전자 고객지원 페이지를 통해 직접 문의하는 것입니다. 온라인으로도, 전화로도 문의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에러코드는 의외로 의미를 알면 간단하지만 모른 채로 지내면 계속 신경쓰이기 마련입니다. 포스팅에서 안내해드린 내용 그리고 LG전자에서 직접 서비스하는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집에서 해결 가능하다면 자가조치를, 그렇지 않다면 전문 엔지니어 출장 서비스를 예약하여 빠르게 문제 해결하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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