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 유괴 예방교육자료 PPT

LIFE|2022. 4. 17. 00:10
반응형

스마트폰을 보유하는 연령대가 계속해서 낮아지고, 아동범죄 근절을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아동의 실종이나 유괴와 같은 사건은 끊이지 않습니다. 어른들은 아동의 안전을 위해 여러가지 노력을 할 필요가 있는데, 어린이를 교육하는 것도 이에 속합니다. 실종 유괴 예방교육자료를 이용하여 교육하는 방법을 짧게 소개합니다.

 

 

 

 

  아동복지시설 5대 안전 교육

  1.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2. 실종ㆍ유괴의 예방과 방지
  3. 감염병 및 약물의 오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4. 재난대비 안전
  5. 교통안전

아동복지법에 따르면 아동복지시설,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아동의 연령을 고려하여 매년 다섯 가지 아동안전교육을 계획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이에 속하는 것은 성폭력 및 아동학대, 실종 및 유괴, 감염병 및 약물의 오남용, 재난, 교통안전입니다.

 

 

이중 실종 유괴 예방교육은 3개월에 1회 이상, 1년에 10시간 이상 진행되어야 하는데 전문가를 초빙하거나, 역할극을 내부 진행하거나, PPT나 동영상 등으로 시청각 교육하거나, 사례 분석하는 방식을 택하면 됩니다.

 

 

 

 

  연령대별 교육 내용

구분 교육 내용
미취학 아동 길을 잃을 수 있는 상황 이해하기
미아, 유괴 발생 시 대처법
유괴범에 대한 개념 이해하기
유인, 유괴 행동에 대한 이해와 예방법
초등학생 길을 잃을 수 있는 상황 이해하기
유괴범에 대한 개념 이해하기
유인전략 및 위험상황
유괴 대처법, 예방법
유괴 목격 시 신고 요령
중고등학생 유인전략 및 위험상황
유괴 대처법, 예방법
유괴 목격 시 신고 요령
가출예방 관련 교육

학습자의 연령대에 따라 교육 내용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미취학아동은 실종과 유괴의 개념부터 이해하고 대처법과 예방법을 학습하게 됩니다. 초등학생은 이에 더하여 유괴전략이나 위험상황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우고 목격 시 신고 방법도 학습합니다. 중고등학생은 추가로, 위험한 상황으로 연결될 수 있기에 가출예방 교육도 진행하는 식입니다.

 

 

 

 

  실종 유괴 예방교육자료 PPT 조회

학교안전정보센터 안전교육 자료실

 

 

※ 학교안전정보센터 홈페이지

http://schoolsafe.kr/

 

이처럼 실종 유괴 예방교육자료는 연령대별로 각기 다른 학습 내용과 주제, 목적을 담고 있어야 하기에 개인이 제작하여 이용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교육부와 학교안전공제중앙회가 운영하는 [학교안전정보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자료 조회를 위해서는 홈페이지 접속 후 [안전교육 자료실] 메뉴를 클릭합니다.

 

 

 

 

유괴 미아사고 예방

이어서 7대표준 안전교육 분류 중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 교육] – [유괴 미아사고 예방]을 선택합니다. 이 외에도 생활안전, 교옹안전, 약물 및 사이버중독 예방 교육,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와 관련한 교수학습 자료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실종 유괴 예방교육자료 목록

실종 유괴 예방교육자료는 현재 총 61개가 조회됩니다. PPT 파일, 동영상 파일, 이미지 파일, 오디오 파일, PDF 파일 등 다양한 포맷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료를 보고, 듣고, 활동지를 작성하며 학습하고, 선생님은 지도서를 보고 이를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자료 PPT 다운로드

이제 자료를 선택하고 세부 내용을 확인한 다음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면 됩니다. 대상 아동의 연령대, 주요 내용, 차시 등의 내용을 확인하여 적합한 것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자료 검색 시 옵션에서 원하는 학령, 자료의 종류 등을 택하여 찾아보는 방법도 있으니 직접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둘러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아동 실종 유괴 예방교육 자료

실종, 유괴 예방과 방지를 위한 내용은 시대에 맞게 수정, 보완되며 업그레이드 되고 있습니다. 범인들의 수법이 진화하고 문제 상황도 다양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발맞추어 매년 아동이 사건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예방, 대처, 신고할 수 있도록 반드시 교육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관련 글 더보기

실종신고 방법, 절차

 

실종신고 방법, 절차

오래도록 연락이 닿지 않고 행방이 묘연한 사람이 있다면 ‘혹시나’ 하는 마음에 자연히 실종신고를 생각하게 됩니다. 가능한 한 빠른 시간 내에 신고를 마쳐야 실종자를 찾을 수 있는 확률이

jujuland.tistory.com

미아방지 지문등록 사이트 / 어플

 

미아방지 지문등록 사이트 / 어플

사람이 많은 놀이공원이나 큰 규모의 쇼핑몰 등에 방문했을 때, 혹은 사람이 적고 한적한 곳이라 하더라도 잡았던 손을 잠시 놓거나 잠깐 한 눈을 파는 사이에 아동을 놓쳐본 경험이 있으신 분

jujuland.tistory.com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 증빙서류

 

어린이집 입소대기신청, 증빙서류

아이를 낳아 기르는 일은 처음부터 인생을 다시 사는 것과도 같다고 합니다. 아이의 탄생과 성장에 맞춰 부모도 다시 태어나고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가정 안에서 가족들과 생활하던 아이가 처

jujulan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