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역 공영주차장 요금, SRT 주차장 요금 비교

LIFE|2021. 4. 7. 23:52
반응형

 

서울 지역 중에서도 강남권은 인적, 물적 자원이 매일 가장 바쁘게 이동하는 곳으로 교통량이 많습니다. 수요가 많은 곳이기 때문에 교통량이 몰리지 않도록 버스, 지하철 등의 시설도 잘 갖춰져 있는데 강남 수서동에는 SRT 그리고 여러 서울 지하철 노선 및 동부간선도로와 인접한 기차역 수서역 그리고 서울 지하철 3호선과 분당선의 환승역인 지하철 수서역이 유용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두 개의 주차장도 운영중인데, 수서역 공영주차장 요금과 SRT 주차장 요금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수서역 주차장 비교


결론적으로 말하면, SRT 주차장보다는 지하철 공영주차장이 요금도 저렴하고 주차 가능한 구획수도 더 많습니다. 이는 주차장 운영 주체와 요금 체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규모로는 지하철 수서역 공영주차장의 규모는 649대 주차가 가능하고 SRT 수서역 주차장은 596대 주차가 가능합니다. 요금은 시간 책정 단위와 할인 적용 방식이 다르므로 조금 더 자세히 비교해보겠습니다.

 

 

 

1) 수서역 공영주차장 요금

지하철 수서역 공영주차장은 서울시설공단에서 운영합니다. 주차장의 특성에 따라 급지를 몇 개로 나누어 이용요금을 적용하는데 수서역의 경우 1급지 노외 환승주차장으로 분류됩니다. 연중무휴, 24시간 내내 운영되고 있으며 정기권을 구입하여 월 단위 정기주차 하거나 당일 방문하여 원하는 시간만큼, 5분 단위의 요금을 지불하여 주차할 수 있겠습니다.

 

 

 

 

 

※ (출처) 서울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

https://www.sisul.or.kr/

 

최근 조정된 수서역 공영주차장 요금은 5분당 320원이 기준입니다. 30분이면 1,920원, 1시간이면 3,840원인 셈입니다. 정기주차는 매월 후반에 판매되는 정기권을 구매해야만 가능한데 기본 168,000원, 환승 91,000원, 야간 42,0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단, 미세먼지 시즌제가 적용되는 12월부터 3월까지의 시기에는 5등급 차량에 인해 할증 요금이 적용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5등급 차량의 수서역 공영주차장 요금은 시간 단위로는 5분당 480원이며 정기주차는 일반 252,000원, 환승 136,500원, 야간 63,000원입니다.

 

 

 

 

이번에는 요금 할인 대상자를 살펴보겠습니다. 수서역 공영주차장 요금의 80%를 할인받는 첫번째 대상자는 장애인입니다. 장애인자동차 표지가 부착된 차량에 실제 장애인이 탑승하고, 장애인등록증을 제시하는 경우에만 할인이 적용됩니다. 두번째 대상자는 국가유공상이자입니다. 국가보훈처에서 발행한 국가유공상이자 증서를 제시하는 경우에만 할인 가능합니다. 이 외에 고엽제후유(의)증 환자, 의상자, 독립유공자도 80% 주차료 감면이 가능하며 반드시 증빙 서류가 확인되어야만 합니다.

 

 

 

 

수서역 공영주차장 요금 1시간 이용료 면제, 그리고 나머지 이용료는 50%가 감액되는 대상자도 있습니다. 518 민주유공부상자 증서를 가지고 있는 경우, 또는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경우입니다. 이 또한 각각에 적합한 증빙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요금 50% 대상자는 조금 더 폭이 넓습니다. 경차, 저공해자동차(1종, 2종, 3종), 다둥이 행복카드 소지자(3자녀), 대중교통 환승자, 재해부산군경, 재해부상공무원이 모두 해당됩니다. 대중교통 환승객이 요금을 할인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통수단 이용 시 결제한 카드로 30분 내에 정산기에 결제하여야 합니다. 다른 카드로 결제할 시 환승 할인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자녀 중 막내가 만 13세 이하이며 2자녀인 가정은 다둥이 행복카드를 통해 수서역 공영주차장 요금을 30%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바로녹색결제로 결제하는 운전자는 10%, 바로녹색결제로 정기권을 결제하는 운전자는 특정 기간에 3%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보다 저렴하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할인대상자 정보를 꼼꼼히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수서역 공영주차장은 기차가 아닌, 3호선과 수인분당선이 오가는 지하철 수서역 부근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1번 출구 또는 1-1번 출구 방향으로 이동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SRT 수서역과는 도보로 약 15분 정도의 거리이므로 이용에 혼동 없으시기 바랍니다.

 

 

 

2) 수서역 SRT 주차장 요금

 

※ (출처) SR 홈페이지

https://www.srail.or.kr/

 

 

이어서, 이번에는 SRT 수서역에 자리한 주차장 정보입니다. 휴무일 없이 매일, 24시간 운영되며 주차는 시간주차 그리고 일일주차가 가능합니다. 수서역 SRT 주차장의 시간주차 요금은 최초 30분까지는 3,000원, 그리고 이후의 시간은 10분당 1,000원씩 추가되어 합산하는 식입니다. 1일 주차 요금은 25,000원입니다. 주차료는 무인정산기에서 카드로 개별 처리가 가능합니다.

 

수서역 SRT 주차장도 요금 할인이 적용됩니다. 30% 요금 할인 대상자는 SRT 이용자 그리고 다둥이(2자녀) 가정입니다. 50% 요금 할인 대상자는 경차, 장애인, 유공자, 다둥이(3자녀) 가정입니다. 증빙 자료의 확인은 필수입니다.

 

 

 

 

수서역 SRT 주차장에서는 주차대행 서비스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유료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일요일을 제외하고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10,000원의 요금으로 주차대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운영시간은 만차 시부터 오후 7시까지로 기재되어 있는데 여건에 따라 세부 일정은 변동될 수 있으므로 가능 여부는 직접 현장에서 문의하셔야 하겠습니다.

 

 

 

 

SRT 수서역 주차장은 SRT의 시종착역으로, 대개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이용객이 많아 혼잡하고 주차를 위해 대기해야 하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의 이용이 많은 평일 근무시간대나 여행객들의 이용이 많은 주말 낮시간대는 특히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특히나 장내가 매우 혼잡한 시간대 그리고 공휴일이나 명절 등에는 지하철 수서역 공영주차장의 이용도 함께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수서역 공영주차장 요금이 더욱 저렴하고 할인 대상자와 할인 폭도 크기 때문에 가격적 측면에서는 보다 경제적입니다. 하지만 SRT 주차장은 기차 이용객을 위한 SRT 할인이 적용되고 기차역과 매우 근접하며 주차대행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어 편리합니다.

 

나의 예상 주차시간과 지하철/SRT의 이용 여부, 요금 할인 가능 여부 등을 체크하여 각각 사용하기 편리한 주차장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