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번호판 교체비용, 방법

LIFE|2020. 12. 14. 21:17
반응형


수많은 자동차 중에서 내 자동차를 구분하는 방법은 고유의 차량 번호일 것입니다. 차량 번호는 해당 차의 소유주, 등록지, 제조사, 차대번호, 운영 목적 등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는 주로 과속 단속 카메라나 불법 주정차 단속 카메라, 주차 단속 카메라와 같이 해당 차량이 불법 행위를 저지른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용의 용도로 많이 활용되는데, 번호판 인식률을 높이기 위한 신형 번호판이 적용되고 있어 희망자는 교체가 가능합니다.

 


  신형 번호판 특징



새롭게 도입된 번호판은 겉모습과 기능이 기존과 달라졌다는 특징을 가집니다. 기존 번호판은 페인트로 숫자와 글자가 표기되어 있으며 디자인이 단순하여 위변조가 쉬웠으며 카메라를 피해가기도 쉬웠지만, 신형 번호판은 반사필름이 적용되어 날이 흐리거나 야간일 때에도 숫자를 알아보기 쉽고 홀로그램 등이 등록되어 위변조도 막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 태극문향, 국가축약문자(KOR), 청색이 적용된 것이 특징입니다.



  신형 번호판 교체비용 및 방법



도입된 것은 사실이지만, 반드시 신형 번호판을 사용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페인트식 번호판이나 반사필름식 번호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개인 취향에 따라 기존의 페인트식 번호판을 달고 주행중인 차량이라 하더라도 신청하여 신형 번호판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신형 번호판 교체비용도 크지 않기 때문에 원한다면 누구나 간단히 변경할 수 있겠습니다.





※ (출처) 노원구청 홈페이지

https://www.nowon.kr/


신형 번호판은 새롭게 차량을 신규 등록하려고 하거나 기존 구형 번호판을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또는 번호판이 훼손되어 필요에 의해 교체해야 하는 사람도 신형 번호판으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신형 번호판 교체 방법은 간단합니다. 차량 소유자가 구청이나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차량 종류에 맞게 신형 번호판 교체비용을 납부하면 됩니다. 이후 새 번호판을 받아 차량에 설치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구형 번호판은 구멍을 뚫어 장착했다면 신형 번호판은 구멍을 뚫지 않고 장착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별도의 가드(케이스)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신형 번호판 교체 시 작성해야 하는 [등록번호판재발급등 신청서]는 위와 같은 모습입니다. 이름, 주민번호, 주소, 자동차등록번호, 차종, 용도 등의 개인사항을 입력하고 재발급 대상과 이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기존 사용하던 구형 번호판은 반납하여야 하며, 자동차등록등도 구비서류로 준비하여 제출하여야 하겠습니다.





또한 번호판의 형태도 8자리로 변경되는 경우에는 [자동차 변경등록 신청서]도 함께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8자리 숫자로의 변경은 오직 딱 한 번만 가능하며 기존 2자리 숫자 앞자리를 이용하던 분들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리인 신청 시에는 위임장과 위임자의 신분증 등이 추가로 요구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 하여 미리 준비하실 수 있도록 두 가지 신청서를 상단에 업로드 해두겠습니다. 미리 작성해 가거나, 혹은 현장에 비치되어 있는 양식을 사용하셔도 되므로 편하신 대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서류 확인 후 신형 번호판 교체비용을 납부하면 이제 새 번호판을 받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신형 번호판 교체비용은 [자동차 관리법 시행규칙]에 따라 등록번호판 발급 대행자가 정하는 금액으로 명시되어 있으므로 지역이나 등록소에 따라 달라지는데 기본적으로 증지 1,300원, 등록세 15,000원이 포함됩니다. 여기에 번호판 대금이 추가되어 최종으로 개인의 신형 번호판 교체비용이 결정됩니다.





번호판 대금은 지역이나 번호판 발행 대행자에 따라서 그 값이 다른데, 대략 2만원에서 6만원 사이입니다. 영업차와 일반차, 승용차와 소형차, 전기차 등의 세부 기준에 따라서도 신형 번호판 교체비용은 달라집니다.


금액 납부 후에는 10개~15개의 신형 자동차 번호가 리스트로 제공됩니다. 이중 원하는 번호를 택일하면 발급 번호판을 차량에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는 준비해둔 가드에 직접 설치하거나 번호판 부착비용을 납부하여 부착 및 고정을 서비스로 받아볼 수도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눈에 비교가 가능한 구형/신형 번호판의 형태를 살펴보겠습니다. 페인트 방식은 흰색 바탕에 검은색 페인트로 숫자와 문자가 기입된 단순한 형태이며 [소형 – 짧은 번호판(335mm x 155mm)], [소형 – 긴 번호판(520mm x 110mm)], [대형 – 긴 번호판(440mm x 200mm)으로 구분됩니다. 필름 부착 방식의 신형 번호판은 짧은 번호판 없이 긴 번호판으로만 제작되어 8자리의 숫자와 문자까지 포함합니다. 홀로그램 무늬, KOR 글자, 태극무늬 등 새롭게 추가된 사항까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형 번호판으로 교체하며 번호에 변경이 생겼다면 이제 새로운 번호가 반영되어야 할 일들을 처리하여야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자동차 보험입니다. 보험사에 연락하여 변경된 자동차 번호를 알리고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 가입 자동차의 상태를 업데이트 해야 한다는 점 반드시 기억해 두시고 실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