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 점수 계산법 및 자동 계산기

LIFE|2019. 11. 11. 18:21
반응형


취미 생활이나 실내 스포츠로 볼링을 즐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볼링은 혼자서도, 가족이나 친구와도, 회사에서 단체로 즐기기에도 좋은 스포츠로 룰이 간단하고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칼로리 소모량이 높아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여러모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게임 방법은 ‘공을 굴려 핀을 모두 쓰러뜨리는 것’이 기본으로 알고 있지만 볼링 점수 계산하는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흔한데,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볼링 점수 계산법 및 자동 계산기



볼링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이 적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볼링은 한 게임에 10개의 프레임으로 구성됩니다. 한 프레임에 두 번씩 공을 던지며 마지막 10번 프레임에서 핀을 모두 쓰러뜨려 스트라이크를 기록하면 같은 레인에서 추가로 2회 더 공을 던질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스페어를 기록하면 1회 더 공을 던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프레임 및 순서에 따라 점수가 집계되기 때문에 반드시 순서를 지켜 투구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볼링 점수는 넘어간 핀의 숫자를 표기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8핀이 넘어가면 [8]을 표기합니다. 하지만 스트라이크를 쳐서 10핀을 모두 넘어가는 경우에는 [x]로 표기하며, 공이 빠지거나 핀에 닿지 않아 핀을 1개도 못 넘긴 경우에는 [-]으로 표기합니다. 또한 앞서 투구하고 남은 핀을 스페어처리하여 마저 모두 쓰러뜨렸다면 스페어 [/]으로 표기합니다.





본격적인 볼링 점수 계산법을 예시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볼링 게임 결과가 있습니다


먼저 1 프레임에서 첫 투구 4핀, 두번째 투구 3핀을 쓰러뜨려 7점을 기록했으며 2 프레임에서는 7핀, 1핀을 기록하여 8점을 기록했습니다. 1, 2프레임의 점수가 누적되어 하단에 기록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3 프레임에서는 첫 투구에서 7핀을 치고 2번째 투구에서 나머지 3핀을 스페어처리[/]한 모습입니다. 스페어는 10점으로 계산되며, 다음 프레임의 첫번째 투구 점수를 추가 합산합니다. 즉, 누적 점수 15점+스페어 10점+다음프레임 첫번째 점수 5점 = 30점이 되는 것입니다. 4 프레임은 누적점수 30점에 핀 점수 8점이 더해진 38점으로 기록됩니다.





5 프레임에는 스트라이크[x] 표시가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트라이크는 10점의 점수와 더불어 다음 프레임의 첫번째 점수와 두번째 점수를 합산합니다. 즉, 누적 점수 38점+스트라이크 10점+다음프레임 첫번째 점수 7점+다음프레임 두번째 점수 3점 = 58점입니다.


6 프레임의 볼링 점수 계산법입니다. 7핀을 쓰러뜨리고 남은 3핀을 스페어로 모두 쓰러뜨린 상황입니다. 누적 점수 58점+스페어 10점+다음프레임 첫번째 점수 10점(스트라이크이므로) = 78점입니다.


7 프레임도 스트라이크로 10핀을 다 쓰러뜨렸습니다. 그러므로 누적점수 78점+스트라이크 10점+다음프레임 첫번째, 두번째 점수 8점 = 96점입니다. 8 프레임은 누적 점수 96점에 총 8점을 더한 104점이 됩니다.





이어서 9프레임의 볼링 점수 계산법입니다. 누적 점수 104점에 투구 점수 8점+1점을 더해 총 113점입니다.


이제 마지막 10프레임입니다. 10프레임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스트라이크를 치면 2회 더 공을 던질 수 있고 스페어를 기록하면 1회 더 공을 던질 수 있습니다. 위 상황은 초구 6핀을 넘기고 이어서 4핀을 스페어처리 한 상황입니다. 투구 기회를 1회 더 얻었으며, 마지막으로 핀 9개를 쓰러뜨렸습니다. 즉 10프레임 점수는 누적 점수 113점+스페어 10점+마지막 득점 9점 = 132점이 됩니다.





※ 볼링 점수 자동 계산기 바로가기

https://www.bowlinggenius.com/


만약 볼링 점수 계산법을 당장 이해하기 어렵거나 다른 점수들로 다시 계산해보고 싶다면 볼링 점수 계산기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Bowling Genius] 웹사이트에서 위와 같이 각 프레임별 점수를 입력해볼 수 있는데, 점수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프레임 별 누적 점수와 총점이 계산됩니다. 바로가기 링크는 상단에 첨부하겠습니다.


   



  볼링 용어 정리




볼링에 관심이 많거나 프로 전향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 또는 정확한 경기 룰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볼링 용어와 경기 규정을 숙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경우 전문적이고 정확한 용어와 룰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한데, 사단법인 대한볼링협회 홈페이지에서 볼링 점수 계산법, 용어, 경기방식, 유효득점, 무효 득점, 데드볼, 지연 투구, 볼 검사 등 다양한 항목별로 내용을 정리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 볼링 경기규정 알아보기

http://www.bowling.or.kr/bbs/board.php?bo_table=rule


검색 또는 링크를 통해 접속한 후 [대한볼링협회] – [자료실] – [협회규정] – [경기규정] 게시글의 첨부파일을 통해 직접 자세한 내용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