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기술인 법정교육 신청 및 이수 방법

LIFE|2021. 5. 5. 16:33
반응형

제목이 적혀있는 썸네일

 

지구에 거주하는 모두가 공통 주목하는 것은 기후 위기와 생태계의 보존, 식량 자원의 확보 즉, 쉽게 말하면 환경 보호일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다양한 법적 기준을 세워두고 환경보전을 위해 힘쓰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환경배출업소 인허가 절차, 환경기술인 선임 및 배치, 오염물질 배출시설 관리, 사업장 자체교육, 환경기술인 법정교육 등입니다. 많은 내용 중 오늘은 환경기술인 법정교육 사이버교육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겠습니다.

 

 

 

  환경기술인 교육주기


환경기술인은 대기, 수질, 소음 및 진동 분야의 전문/일반 기술인으로 구분됩니다. 사업장의 종류에 따라 반드시 선임 및 배치되어야 하는 환경기술인의 종류도 조금씩 다른데 대개 연간 발생하는 배출량을 기준으로 합니다. 환경기술인은 자격기준을 갖추고 집합교육 또는 사이버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신규자는 임명 후 1년 이내에 1회, 이 외에는 신규교육을 받은 후 3년마다 1회씩 보수교육을 받으면 되겠습니다.

 

 

 

  환경기술인 미교육 시 과태료


대기환경보전법, 물환경보전법, 소음·진동관리법에 따라 정해진 교육을 받지 않을 시에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강의 수강은 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오프라인 집합교육이나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사이버교육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환경부 지정 기관이나 환경보전협회를 통해 교육을 신청하고 이수해야 하는데 자세한 방법도 정리해보겠습니다.

 

 

 

  환경기술인 법정교육 신청 방법


온라인 사이트의 첫 화면
환경보전협회 홈페이지 첫 화면

 

※ 환경보전협회 홈페이지

https://www.kepaedu.or.kr/

 

집합교육, 사이버교육 모두 신청 및 수강할 수 있는 기관으로 환경보전협회를 소개합니다. 환경기술인과 더불어 폐기물처리 담당자, 개인하수·분뇨 담당자, 실내공기질 관리자, 수도시설의 관리자, 석면건축물 안전관리인 등의 법정교육을 모두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중 환경기술인 법정교육을 위해 사이트 첫 화면에서 좌측의 [환경기술인]을 클릭합니다.

 

 

 

자격별 학습 과정 메뉴
홈페이지 교육과정 안내

 

이어지는 페이지에서는 세부 교육 과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는 학습 과정에 따라 실질적인 학습 내용과 소요 시간, 수강료 등이 모두 달라집니다. 본인이 근무하는 사업장과 자신의 자격요건을 고려하여 신규 또는 보수교육이 필요한 교육과정을 선택합니다.

 

 

 

교육
커리큘럼 설명

 

선택한 환경기술인 법정교육 항목에 따라 교육명, 근거법령, 교육대상, 자격기준 등이 정리 및 제시됩니다. 세부 내용은 시기에 따라 그리고 교육 대상자에 따라 달라지는데 대개 집합 교육은 4일(28시간) 오프라인 교육을 직접 참석하여 수강하여야 수료가 가능하고, 사이버교육 시에는 28시간짜리 교육을 14일 이내에 수강하여야 수료가 가능합니다.

 

 

 

기타 안내 사항 표
세부 안내 및 교육신청

 

신청자 본인 이외의 대리인이 대신 교육을 수강할 수는 없으며 스케줄에 따라 이미 시작된 학습과정에는 참여할 수 없으므로 본인의 교육 주기를 고려하여 미리 신청해두어야 하겠습니다. 유료 교육이기 때문에 신청 시 결제도 미리 완료하여야 하는데, 과정 및 기간에 따라 비용은 2만원대부터 9만원대까지 다양합니다. 모든 내용을 확인하고 [교육신청] 버튼을 눌러 수강을 신청합니다.

 

 

 

집합교육 신청 예시 화면
집합교육 신청 화면

 

신청 페이지에서는 과정을 선택하고 이어서 수강 방식을 선택합니다. 집합교육의 경우 교육기관과 장소에 따라 정원이 모두 다르고 신청 인원이 많아 이미 조기마감 완료된 곳들도 많을 수 있습니다. 기수, 접수기간, 교육일자, 시간, 세부 장소, 수강료를 확인하고 신청을 진행합니다.

 

 

 

사이버교육 신청 예시 화면
사이버교육 신청 화면

 

사이버교육은 집합교육에 비해 기수별 허용 정원이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전국 어디서든 일자만 맞다면 접속하여 신청 및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수강신청의 경쟁은 결코 낮지 않습니다. 세부 내용을 확인하고, 접수 가능한 커리큘럼을 찾아 신청합니다.

 

 

 

회원가입 절차와 교육신청 절차 설명 표
회원만 교육 신청 가능

 

이후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면 회원 로그인을 진행하고 교육 수수료를 카드 또는 가상계좌 입금으로 결제합니다. 신청 완료 후에는 정해진 기간에 시간표 목차에 따라 내용을 수강하면 되겠습니다. 회원이 아니라면 핸드폰 인증이나 아이핀 인증을 통해 실명인증을 거쳐 회원가입을 진행한 뒤 로그인하여 남은 절차에 따라 교육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비회원은 환경기술인 법정교육 신청 및 수강이 불가능합니다.

 

 

 

수강 메뉴 찾아가는 방법 설명
사이버교육 수강 메뉴

 

사이버교육 신청자의 경우 언제든 [마이페이지] – [내강의실] – [강의실 입장] – [학습]을 클릭하여 진도에 맞게 학습하면 되고, 진도율 90% 이상일 때에 해당 과정이 수료 처리됩니다. 수료 후에는 이수증을 출력하여 증빙으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집합교육자 대상 준비물 안내
집합교육 준비물

 

집합교육 신청자의 경우 직접 오프라인 장소에 도착하여 본인 신분증과 확인증 등을 제시하여 참석 확인 후 학습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때문에 신분증과 신청정보 확인증이 필요하며 이 외에 필기구나 텀블러 등 개인 용품도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qna 캡쳐 화면
환경기술인 변경 시 주의사항

 

만약 사업장의 성격이나 인원 변동 등으로 인해 선임하였던 환경기술인이 변경된 경우라면 새로 선임된 사람은 신규교육을 받아야만 합니다. 신규교육 후 3년에 1회씩 보수교육도 받아야 합니다. 단, 새로 임명된 환경기술인이 이미 3년 이내에 동일한 학습과정을 이수한 이력이 있다면 이미 해당 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중복하여 환경기술인 법정교육을 신청하여 이수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전반적인 절차에 대한 도식 설명 캡쳐 화면
교육 신청 방법과 수강 방법

 

기타 자세한 법정교육 신청 방법이나 사이버교육 수강 방법에 대해서는 홈페이지에서 공지해두었기 때문에 쉽게 확인하고 따라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연간 강의 일정은 매해 다르지만 대개 11월 말이나 12월 초까지만 환경기술인 법정교육 접수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해를 넘기지 않고 수료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일정 체크도 필수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