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 조회, 재발급

ONLINE|2021. 8. 13. 1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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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공식적으로 드러내주는 것은 자격증입니다. 취업, 승진, 학점이나 졸업 또는 스스로의 만족을 위해 자격증은 언제나 가치를 가집니다. 가지고 있는 자격증을 확인하거나, 라이선스 번호 및 취득일자를 조회하거나, 재발급을 신청하기 위한 방법으로 오늘은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 조회 및 재발급 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순서대로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대한상공회의소 발급 자격증 종류

현재 대한상공회의소를 통해 원서접수, 시험,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1급/2급), 워드프로세서, 전산회계운용사(1급/2급/3급), 비서(1급/2급/3급), 상공회의소 한자(1~9급), 무역영어(1급/2급/3급)까지는 상시 시험을 통해 자격증의 취득 및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어서 한글속기(1급/2급/3급), 전자상거래관리사(1급/2급), 전자상거래운용사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 정기시험을 통해, FLEX 외국어능력평가(영어/중국어/일본어/프랑스어/독일어/러시아어/스페인어), IT Plus 자격증은 공인 민간자격 정기시험을 통해 취득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유통관리사(1급/2급/3급)도 국가자격 정기시험을 통해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에 속하므로 조회 가능합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 조회 방법

대한상공회의소-자격증-조회-메뉴를-화살표가-가리키고-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 조회 메뉴

 

 

※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https://license.korcham.net/

 

이미 취득한 자격증의 세부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이후 [마이페이지] – [취득내역] 메뉴로 이동합니다.

 

자격증 취득 정보 조회는 개인 정보이며, 동시에 회원 대상 서비스이기 때문에 비회원은 이용 불가능하므로, 자격증을 취득하였으나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계정이 없는 분들은 새롭게 신규가입을 반드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핀-또는-휴대폰-인증-선택-화면
본인인증 절차

경우에 따라 추가로 본인인증이 필요하기도 한데, 이는 예전에 회원가입을 진행하였거나 회원가입 시 본인인증을 생략하고 간소화 절차를 따른 경우에 해당합니다. 아이핀이나 본인 명의의 휴대폰으로 본인인증까지 진행하여야 시험접수, 자격증 신청,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 조회 등의 메뉴를 정상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의-자격취득현황-메뉴-화면
자격취득현황 확인

정상적으로 로그인을 완료하면 곧바로 [취득내역] 페이지에서 나의 자격취득현황을 모두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자격증/종목명, 합격/자격번호, 합격일자, 점수/종료일 그리고 한글확인서와 영문확인서 출력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만약 자격증 취득이 아닌 필기시험 합격이나 1차 합격 등 일부 단계만 합격한 상태라면 해당 자격이 유효한 기간 내에만 확인서를 출력할 수 있으며 유효기간 또한 해당 목록에서 각각 조회 가능합니다.

 

자격증 한글확인서는 전체 자격증에 해당하지만, 영문확인서는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전산회계운용사, 한글속기, 비서, 전자상거래운용사/관리사 자격증에만 해당하므로 일부 자격증은 영문 확인서 출력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합격-확인서-출력-화면
대한상공회의소 확인서 출력 1

예시로, 한글확인서를 직접 출력해보겠습니다. 문서 위변조에 대한 안내사항을 확인하고 이어지는팝업창에서 [문서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브라우저 설정에 따라 팝업창 발생을 금지 시켜 두었다면 정상적인 출력이 불가능하므로 설정으로 [팝업 항상 허용]을 진행해두시기 바랍니다.

 

 

 

 

보안-출력-프로그램-설치-안내
ePageSAFER 설치

이후 안전한 이용을 위해 인터넷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등의 브라우저에서는 [PageSAFER NoAX (REPORT)] 프로그램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자동 설치가 되지 않는다면 수동설치 파일을 다운받아 설치까지 완료하고, 다시 문서 재발급을 진행합니다.

 

 

 

 

모자이크-처리된-확인서-프리뷰-화면
확인서 출력 미리보기 화면

확인서는 위와 같이 프리뷰 화면으로 나타나며 연결된 프린터가 있다면 문서 출력도 가능합니다. 단 제대로 연결되지 않은 프린터나 공유프린터, PDF 저장을 위한 가상 프린터 등은 보안위험으로 인해 지원되지 않습니다. 파일로 저장해둘 수 없기 때문에 안전한 상태에서 프린터에 연결하여 출력하시기 바랍니다.

 

 

 

 

  자격증 유효기간

취득을 완료한 상태라면, 대한상공회의소 발급 자격증은 유효기간 없이 평생동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갱신하거나 재시험을 치러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예외도 있습니다. 외국어능력시험 FLEX의 경우 토익 등의 다른 어학자격증과 마찬가지로 시험일로부터 2년동안만 해당 점수나 등급이 유효합니다. 2년 후에는 해당 외국어능력의 검증 사실이 유효하지 않으므로 구직활동 등에 사용할 수 없으며 필요 시 다시 원서접수부터 시작하여 시험에 응시해야 합니다.

 

 

 

 

  자격증 재발급 신청 방법

자격증을 분실하였거나 훼손되어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면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에서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재발급 수수료는 인터넷 신청 비용 3,100원과 우체국 배송료 2,800원을 합친 5,900원입니다. 발급/재발급 신청은 주말 및 금요일 18시 이후에는 불가능하므로 실물 자격증이 필요하신 분들은 평일에 접수를 완료하여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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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 조회, 재발급 신청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은 학교나 기업체 등의 단체에서 가산점이나 혜택 등으로 활용되는데, 실제 취득자라 하더라도 자격증 번호나 취득일자, 발급기관 등의 정보가 확실하지 않다면 서류 작성 상의 오류로 인정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증 조회를 통해 정확한 내용 확인하고 서류 기재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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