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PS 기준표, 학생 건강체력평가 측정법

LIFE|2021. 7. 26. 22:35
반응형

전 세대에서 활동량 감소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건강에 모두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신체 발달 과정을 지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더욱 큰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체력 상태가 어떤지 그리고 어떤 활동으로 개선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학생건강체력형가(PAPS)가 도입되고 있는데 PAPS 기준표, 검사 항목, 측정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PAPS 뜻

PAPS는 Physical Activity Promotion System의 약자로 학생 건강체력평가 시스템을 뜻합니다. 기존 ‘체력장’을 통해 학생들의 신체 능력을 평가했던 것을 세부적이고 과학적으로 종합 발전시킨 것입니다. 학생들은 PAPS를 통해 비만도, 근력, 자세, 유연성 등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결과에 따라 적절한 운동 방법이나 생활습관, 식사 관리 방법 등을 처방받게 됩니다. 측정값은 1등급 ~ 5등급으로 나뉘며 1년에 1회 평가합니다.

 

 

 

  PAPS 측정 종목

평가 항목은 [학생건강체력평가(필수평가)]와 [선택평가]로 구분됩니다. [필수평가] 종목으로는 심폐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체지방, 근력 및 근지구력까지 다섯 개의 항목이 존재하며 [선책평가] 종목으로는 심폐지구력정밀평가, 비만평가, 자기신체평가, 학생자세평가의 네 개의 항목이 존재합니다. 각 학교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장비나 교내 규칙 등에 따라 필수평가와 선택평가의 종목을 조합 및 선택하게 됩니다.

 

 

 

  PAPS 기준표 및 측정 방법

1) 심폐지구력 측정 - 왕복오래달리기

PAPS-기준표-중-왕복오래달리기
왕복오래달리기 평가 기준

※ (출처) 교육부 홈페이지

https://www.moe.go.kr/

 

 

이번에는 세부 종목별 PAPS 기준표와 측정 방법입니다. 심폐지구력 측정을 위한 왕복오래달리기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가 대상이 됩니다.

 

초등학생은 15m,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20m의 길이의 공간을 주기적으로 왕복하는 종목입니다. 준비운동 후 출발하여 재생되는 신호에 따라 왕복하면 되는데, 처음 2단계까지는 9초 이내에 왕복해야 하고 이후 기준이 되는 시간 간격이 점차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남학생과 여학생의 등급 기준이 다른데, 고1을 기준으로 남학생은 70회 이상 왕복 시 1등급이 매겨지며 여학생은 50회 이상 왕복 시 1등급이 매겨집니다.

 

 

 

2) 심폐지구력 측정 – 오래달리기 걷기

PAPS-기준표-중-오래달리기걷기
오래달리기걷기 평가기준

다음은 오래달리기 걷기입니다. 심폐지구력 측정 종목이며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를 대상으로 합니다.

초등학생은 1,000m, 여자 중학생 및 고등학생은 1,200m, 남자 중학생 및 고등학생은 1,600m의 코스를 오래 달리고, 걷는 종목입니다. 트랙을 벗어나지 않고 가능한 한 빨리 완주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검사 시 개별로 남은 바퀴 수가 안내되므로 자신의 기록에만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왕복오래달리기 걷기 PAPS 기준표는 고1 기준 남학생은 370초 ~ 389초 사이일 때 1등급이며 여학생은 365초 ~ 379초 사이일 때 1등급으로 안내되고 있습니다. 고3 남학생의 경우 등급 기준이 조금 낮아진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심폐지구력 측정 – 스텝검사

PAPS-기준표-중-스텝검사
스텝검사 평가기준

다음은 스텝박스를 이용한 스텝검사입니다. 심박수 측정기를 착용하고 3분동안 스텝박스를 한 발씩 오르고, 내려온 다음 심박수를 측정하여 계산합니다.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이 대상자에 속하고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교 여학생은 분당 24회 그리고 고등학교 남학생은 분당 30회의 박자로 스텝박스를 오르내리게 됩니다.

 

스텝검사는 학년과 관계 없이 동일한 PAPS 기준표가 적용되는데, 1등급은 76 이상, 2등급은 62 이상, 3등급은 52 이상, 4등급은 47 이상, 5등급은 44 이상의 신체효율지수(PEI)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4) 유연성 측정 – 앉아 윗몸앞으로굽히기

PAPS-기준표-중-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평가기준

다음 항목은 유연성을 알아보는 앉아 윗몸앞으로굽히기입니다. 말 그대로 다리를 펴고 앉아 양 팔을 발끝쪽으로 최대한 뻗는 것으로,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가 해당합니다.

 

고1 기준, 남학생은 13cm 이상이 만점이며 여학생은 16cm 이상이 만점입니다. 마이너스 기록이 측정되어도 학년에 따라 4등급까지도 가능하겠습니다.

 

 

 

5) 유연성 측정 – 종합유연성

PAPS-기준표-중-종합유연성
종합유연성 평가기준

종합유연성은 보다 디테일하게 어깨, 몸통, 옆구리, 하체의 유연성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어깨는 한 쪽 팔은 어깨 뒤로 넘겨 내리고 나머지 한 쪽 팔은 옆구리에서 넘겨 올려 양 손을 맞잡을 수 있는지를 측정합니다. 몸통은 선 자세에서 상체를 좌우로 틀어 발뒤꿈치의 숫자 카드를 읽을 수 있는지를 측정합니다. 옆구리는 선 자세에서 한 손을 반대쪽 머리에 얹고 기울이는 방식으로 측정합니다. 마지막 하체는 앉은 자세에서 한쪽 다리씩 펼쳐 손끝을 뻗는 식으로 측정합니다.

 

각 항목을 모두 측정하여 8점 이상이면 PAPS 기준표 상 1등급에 속합니다. 4점 이하는 모두 5등급입니다.

 

 

 

6) 근력, 근지구력 측정 – (무릎대고) 팔굽혀펴기

PAPS-기준표-중-왕팔굽혀펴기
팔굽혀펴기 평가기준

이어서 근력과 근지구력을 측정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가 대상이 되며 남학생은 팔굽혀펴기 여학생은 무릎대고 팔굽혀펴기를 진행합니다. 측정 신호에 맞춰 정확하고 빠르게 팔굽혀펴기를 진행하여 등급을 측정합니다.

 

남학생은 고1 기준 46회 이상이면 1등급이고 여학생은 중1 기준 45회면 1등급, 중2 이상은 40회면 1등급으로 정리됩니다.

 

 

 

7) 근력, 근지구력 측정 – 윗몸 말아올리기

PAPS-기준표-중-윗몸말아올리기
윗몸말아올리기 평가기준

다음 종목은 윗몸 말아올리기입니다. 중3부터 고3 까지가 대상자입니다. 매트 위에 무릎을 세우고 누운 다음 3초에 1번씩 울리는 신호에 맞춰 양 손이 넙적다리를 쓸어 무릎을 감싸도록 상체를 말아올리는 종목입니다.

 

남학생은 초등학생이라면 80회 이상이 1등급, 중학생과 고등학생은 90회 이상이 1등급으로 매겨집니다. 여학생은 초등학생이라면 60회 이상, 중학교 1학년 ~ 2학년은 58회 이상, 중학교 3학년은 52회 이상, 고등학생은 40회 이상이 1등급으로 평가됩니다.

 

 

 

8) 근력, 근지구력 측정 – 악력

PAPS-기준표-중-악력
악력 평가기준

 

 

계속해서 근력과 근지구력을 알아보는 악력 측정입니다. 똑바로 선 자세에서 디지털 악력계를 꽉 쥐어 양쪽 손의 힘을 측정합니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이 평가 대상이 됩니다.

 

악력계에 나타나는 kg이 PAPS 기준표의 단위이며, 고1 기준 남학생은 61kg 이상이면 1등급 여학생은 36kg 이상이면 1등급이 매겨집니다.

 

 

 

9) 순발력 측정 – 50m 달리기

PAPS-기준표-중-50m달리기
50m달리기 평가기준

이제 순발력 측정 항목입니다. 순간적으로 폭발하는 힘을 내는 50m 달리기가 이에 포함됩니다. 조성된 공간에서 최대한 빠르게 뛰면 되는 간단한 측정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1 기준 남학생은 6.8초 이내면 1등급, 여학생은 8.6초 이내면 1등급으로 평가됩니다.

 

 

 

10) 순발력 측정 – 제자리멀리뛰기

PAPS-기준표-중-제자리멀리뛰기
제자리멀리뛰기 평가기준

제자리멀리뛰기 또한 순발력 측정 항목에 속합니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참여하게 됩니다. 준비운동 후, 제자리에서 가장 멀리 뛰면 되는 항목으로 출발지에서 가장 가까운 도착지점의 직선거리를 재어 측정합니다. 2회 실시하여 더 좋은 결과를 활용합니다.

 

고1 기준, 남학생은 255.1cm 이상 그리고 여학생은 186.1cm 이상이 1등급에 포함됩니다.

 

 

 

11) 체질량지수(BMI) 측정

PAPS-기준표-중-체질량지수기
체질량지수 평가기준

마지막은 체질량지수(BMI)입니다. 측정장비를 통해 학생 개개인은 키와 몸무게를 체크하고, 체중을 키의 제곱 값으로 나누는 공식에 의해 BMI를 평가받게 됩니다. 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기에 따라 체지방률까지 알 수 있기도 합니다.

 

BMI는 등급을 매기는 것이 아니라, 현 상태를 마름/정상/과체중/경도비만/고도비만의 다섯 가지 상태로 나타내는데 고1 기준 정상 범위는 남학생 16.8 ~ 24.6 그리고 여학생 16.8 ~ 23.6입니다.

 

 

 

검은-배경에-제목이-적힌-썸네일
paps 기준표, 측정방법

이 외에 학교에 따라 다르게 구성하는 선택평가 과목의 PAPS 기준표도 교육청 홈페이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홈페이지 등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선진화된 학생 건강체력평가를 통해 청소년 모두가 신체적으로도 그리고 정신적으로도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 얻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