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색대비표의 색깔 조회

ONLINE|2021. 2. 14. 00:29
반응형

같은 구성, 같은 디자인인데도 불구하고 색상 배치나 구성만 바꾸었을 때 그 결과가 눈에 띄게 달라지는 경우를 많이 보셨을 겁니다. 때문에 관련 직무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색에 보다 관심도가 높고 신중하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강한 대비로 주의력을 이끌어주는 보색대비표의 색깔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어떤 색이 보색인지, 보색을 찾는 방법은 무엇인지 짧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색 효과


보색이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하나는 색상이 서로 반대되어야 한다는 조건이며 2) 또 하나는 두 색을 합쳤을 때 무채색(검은색/회색/흰색 등)이 되어야 한다는 조건입니다. 이 같은 보색을 사용하면 화려하여 한눈에 띄기 때문에 시인성이 좋고 두 색이 균형을 이루고 조화롭게 어울리기도 합니다. 이를 보색 효과라고도 합니다.

 

 

 

  보색대비표의 색깔 조회


보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원형의 표를 살펴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나의 색을 선택하고, 그 색의 맞은편에 있는 것이 보색이어서 엄격하게 계산하지 않고도 대략의 색상 계열을 익히기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작업, 특히 웹 기반의 작업을 하는 경우라면 보색대비표의 색깔을 수치 값으로 찾는 방법을 익히는 것에 디테일합니다.

 

 

 

 

※ 어도비 컬러 바로가기

https://color.adobe.com/

 

추천하고 싶은 사이트는 [어도비 컬러(Adobe Color)]입니다. 포토샵과 같은 웹 그래픽 프로그램을 개발한 어도비사에서 제공하는 색채 전문 무료 사이트입니다. 누구나 로그인이나 회원가입, 결제 등의 과정없이 사이트에 접속하여 직접 여러가지 색상 휠을 확인하거나 제작할 수도 있고 기존 이미지에서 추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중 보색대비표의 색깔을 조회하는 경우에는 [색상 휠] – [보색]을 클릭하고 마우스로 원하는 부분을 클릭하면 됩니다.

 

 

 

 

보색대비표의 색깔로 조회된 해당 색상은 페이지 하단에 RGB 형태의 코드로 나열됩니다. 사용하는 툴에 따라 RGB 외에도 CMYK, HSB, LAB 등의 형태로 바꾸어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Adobe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조회한 내용을 Creative Cloud에 저장해두고 다음에 다시 이용할 수도 있으며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레스코 등 다른 어도비 그래픽 툴에서도 연동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보색 대비 외에 분할 보색이나 이중 분할 보색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방식의 분할 보색은 기본적인 보색대비표의 색깔에 비해 좀 더 부드럽고 무난하면서도 조합하기 쉬운 색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마찬가지로 페이지 하단에서 RGB/CMYK/HSB/LAB 등의 포맷으로 코드를 바꾸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색상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색상 휠] 기반 기능 외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서도 간략히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테마 추출]입니다. 원하는 파일을 업로드하면 해당 이미지 내에서 사용되는 색상의 코드를 알 수 있고 팔레트로 저장해두고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테면 위와 같은 방식입니다. 사진 내에 활용되는 주요 이미지가 정리됩니다. 좌측의 여섯 가지 색상 무드를 선택하여 조금 더 선명하게/밝게/연하게/진하게/어둡게 등의 방식으로 극대화된 컬러 팔레트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비슷한 이미지의 색상 조합을 찾고 싶을 때 유용하겠습니다.

 

 

 

 

다음은 [그레이디언트 추출]입니다.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해당 이미지 내의 색상들을 그레이디언트로 만들어줍니다. 좌측의 [중단점] 설정을 통해 구성을 사용자가 변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그레이디언트는 여러 색상을 하나의 색상 계통으로 만들어낸 것으로 이를 저장해두고 포토샵 등에서 이용하면 단일한 범위를 하나의 그레이디언트로 색칠하는 등의 효과를 편리하게 낼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저장해두면 위의 팔레트도 물론, 저장됩니다.

 

 

 

 

마지막 추가 기능은 [접근성 도구]입니다. 일부 색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약하게/강하게 왜곡되게 인지하는 색맹, 저색약자를 염두에 두고 제작물을 만들 때 활용하면 좋은 기능입니다. 일반적으로 보색대비표의 색깔로 보여지는 색상 중에서도 충돌하는 색상이 있는지, 녹색/적색/청색맹에게 보여지는 색상은 무엇이고 여러가지 색상의 이미지는 어떠한지 임의로 파악해볼 수 있겠습니다. 추후 더 많은 기능이 해당 메뉴에 추가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보색대비표의 색깔 이미지


 

웹상의 이미지는 제작자에 따라 원본과 달라져 실제 색상과 차이나기도 하고 변형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위의 방식으로 코드를 알 수 있는 보색대비표의 색깔 조회 방법을 추천드리지만 이미지 자체의 색상 휠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이미지도 첨부합니다. 디스플레이의 종류, 시청 환경에 따라 원본과의 차이가 다소 간 존재한다는 점 확인하시고 대략의 감각을 익히는 데에 도움 얻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추가 첨부한 위 두 개의 색상표도 함께 확인하시어 업무에 도움 얻으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