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자판 배열 변경 : PC, 모바일

ONLINE|2020. 3. 28. 22:15
반응형


터치 방식을 사용하는 기기가 많아지고 있지만 어떤 기기라 하더라도 글을 쓰거나 검색을 하기 위해서는 키보드의 사용은 필수입니다. PC 키보드의 버튼을 직접 누르거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가상 키보드를 터치하는 방식인데 기본으로 세팅되어 있는 방식 외에 나에게 맞는 방식으로 키보드 자판 배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PC, 모바일(스마트폰) 키보드 자판 배열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키보드 자판 배열 변경



1) PC 키보드 자판 변경


국내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대로 사용하곤 하지만 해외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필요에 맞게 키보드 자판을 다시 세팅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는 직업상의 이유 또는 게임이나 다른 이유로 자주 쓰는 기능을 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키보드를 세팅할 필요가 있기도 합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 자판 배열 변경 프로그램으로 [KeyTweak]을 추천합니다.



[KeyTweak] 프로그램은 윈도우에서 무료 사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키를 새롭게 세팅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키는 비활성화 시키거나 자주 쓰는 키를 손에 닿는 편한 위치로 재배치할 수 있으며, 다시 원래대로 기존 키보드를 사용하거나 특수키를 매칭시키는 등 키보드의 배열과 기능을 리매핑할 수 있습니다.





※ KeyTweak 다운로드 바로가기

https://software.naver.com/software/detail.nhn?softwareId=MFS_100843&categoryId=B0600000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을 통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개인 유저, 기업 유저 모두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모양의 아이콘 중 원하는 키 버튼을 선택합니다. 이후 하단의 [Choose new Remapping] 옆의 기능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를 테면, 31번 키를 [a]가 입력되는 키가 아니라 [←]로 이동되는 키가 되도록 하려면 키를 클릭하고 [Left Arrow]를 선택한 다음 [Remap Key]를 클릭하면 키보드 자판 배열이 달라집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원하는 키보드 키를 배열하시거나 기능을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2) 스마트폰/태블릿 키보드 자판 변경



이번에는 스마트폰에서의 키보드 자판 배열 변경 방법입니다. 스마트폰 키보드는 기본으로 쿼티 또는 천지인 방식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설정을 통해 변경이 가능합니다. 우선 [설정] 메뉴에 접속한 후 [일반] – [언어 및 입력]을 클릭합니다. 


이어서 내가 현재 사용중인 키보드를 확인하고 클릭합니다. 그러면 해당 키보드의 입력 언어 및 키보드 종류 변경이 가능해집니다.




   


이어 사용중인 키보드를 선택하면 현재 내 키보드에서 사용되고 있는 언어와 방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중인 언어를 클릭하면 쿼티/단모음/나랏글/천지인/베가 등의 키보드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모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키보드 자판 배열은 다양합니다.


갤럭시의 경우 [설정] – [일반] – [언어 및 입력 방식] – [가상 키보드] 또는 [스크린 키보드] – [삼성 키보드] – [언어 및 키보드 형식] 메뉴를 통해 키보드 자판 배열을 변경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쿼티 자판 이외의 방식으로 키보드 자판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외국어나 이모티콘 등의 메뉴 추가나 순서 변경만 가능한데 [설정] – [일반] – [키보드] 메뉴에서 조정 가능합니다.


스마트폰/태블릿 키보드 테마 변경이나 스타일 변경은 별도의 어플을 다운받아 이용하셔야 한다는 점도 추가로 말씀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