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머니 잔액조회 방법 및 환불 신청

LIFE|2021. 4. 10. 19:06
반응형

 

대중교통 이용 시에는 현금이나 카드로 탑승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금을 이용하는 방법은 번거롭고 환승 등의 혜택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쉽게 카드를 이용하는 경우가 더욱 흔합니다. 교통카드 기능을 지원하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이용하거나 티머니를 이용하는 등의 방식을 이용하면 되는데 본인 명의 카드가 없거나 교통비는 별도 관리하고 싶은 분들이 티머니(T-money)를 사용합니다. 얼마가 남았는지 티머니 잔액조회 하는 방법 그리고 잔액 환불 신청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티머니 잔액조회 방법


티머니는 카드형, 스티커형, 피규어형, 시계형 등의 실물 형태와 온라인 앱과 연동하여 사용하는 NFC USIM의 모바일 형태로 구분됩니다. 형태에 상관 없이 선불형 티머니 카드는 모두 간단히 잔액조회가 가능하고 충전할 수 있습니다. 승차 시에는 이용수단의 기본요금 이상의 잔액이 필요하고 환승 시에도 최소 250원의 잔액이 필요하므로 미리 조회하고 충전하시기 바랍니다. 티머니 잔액조회 방법은 총 세 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오프라인 기기 이용

첫번째는 곳곳에 마련된 기기를 통해 잔액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실물 형태의 티머니라면 모두 가능합니다. 지하철 역사 내의 교통카드 충전기기에 카드를 올려두거나, 편의점에서 카드 잔액조회를 할 수도 있으며 은행 ATM 기기를 통해 잔액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지역에 따라 버스정류장의 도착 안내 단말기에 카드를 갖다 대면 티머니 잔액조회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 티머니 카드페이 바로가기

https://pay.tmoney.co.kr/

 

지하철, 버스 외에 택시 이용 시에도 금액을 티머니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티머니 카드택시에 탑승했다면 차내의 태그 기기를 통해 티머니 잔액조회가 가능합니다. 결제기에 [빈차]/[주행]이라는 글자가 떠있을 때 카드를 가져다 대면 충전 금액이 얼마 남아있는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때 선불카드가 아닌 신용카드, 후불식 교통바드 등의 후불카드를 태그하면 잔액 조회가 아닌 요금 결제로 처리되어버리기도 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티머니 홈페이지 회원등록

 

티머니 잔액조회 방법 중 두번째 방법은 회원 가입 및 로그인을 통해 카드 이용 내역과 잔여 금액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회원 가입, 카드 등록을 해두면 분실 도난 시에도 대처하기 편리하고 T마일리지 적립 내역이나 소득공제 신청, 어린이/청소년 할인 등록 등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티머니는 티머니페이, 티머니모바일, 고속버스 통합예매(Kobus), 시외버스 예매(Cpass), 비즈페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통합회원으로 가입하면 개별 서비스를 추가 회원가입 할 필요 없이 하나의 ID로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휴대폰 또는 아이핀으로 본인인증을 거쳐 티머니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로그인 후에는 [카드 등록] 메뉴로 이동합니다. 실물카드 뒷면 일련의 카드번호를 적고 3자리 CVC 번호까지 입력하여 정보를 등록합니다. 여러 개의 카드를 등록할 수도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이용 중인 모든 카드를 등록하여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등록 후 [나의 티머니] – [사용 내역 조회] 메뉴로 이동합니다. 거래내역 조회에 동의한 다음, 등록된 카드 중 잔액을 확인하고 싶은 카드를 선택합니다. 이어서 조회 기간을 설정하고 [조회]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이제 페이지 하단에 내가 이용한 티머니 사용내역이 조회됩니다. 사용, 충전, 환불한 내역이 일자별로 나열되는데 여기서 티머니 잔액조회도 가능합니다. [사용] 탭을 선택하면 사용 금액과 승차/하차역, 사용처, 차량번호까지 세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중교통 이용 외에도 편의점 등의 사용처에서 티머니를 결제한 내역도 모두 조회됩니다.

 

청소년, 어린이 회원의 경우 사용 내역을 부모가 조회하여 확인하거나 메일, 카카오톡 알림톡 등으로 수신하는 방법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어플 NFC 조회

 

티머니 잔액조회 마지막 세번째 방법은 모바일티머니 어플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앱마켓에서 어플을 검색하면 위와 같이 동일한 이름의 세 가지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이 검색되는데, 이는 통신사에 따라 다르게 제작된 것입니다. 각자 3사 통신사 중 본인이 이용하는 통신사의 티머니 어플을 다운받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고, [메뉴] – [티머니 카드 잔액조회]로 이동한 다음 휴대폰 뒷면의 카메라 우측 부분에 가지고 있는 티머니 카드를 갖다대면 손쉽게 티머니 잔액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잔여 금액 확인, 최근 이용내역 조회, 금액 충전이 모두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모바일티머니 가입 및 등록 시에는 출석체크, 이벤트 등으로 추가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도 있고 잔여 금액을 선물하여 주고받을 수도 있으며 QR 제로페이 결제도 가능합니다. T마일리지를 다양하게 사용하고 사용처를 조회하기에도 편리한 등 장점이 많으므로 티머니 유저라면 어플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티머니 잔액 환불 신청


 

더는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거나 카드가 고장났을 때, 충전 금액을 현금으로 이용하고 싶을 때에는 환불을 신청하여야 합니다.

 

기능에는 문제가 없지만 사용자가 잔액 환불을 희망하는 경우는 [정상 환불]로 분류하며 수수료가 500원 차감됩니다. 잔액 3만원 미만이라면 GS25, CU,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바이더웨이 편의점이나 랄라블라, 가판대에서 바로 환불이 가능하며 잔액 5만원 미만이라면 편의점과 더불어 수도권/인천 지하철의 서비스센터에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우체국 등의 은행 ATM을 통해서도 수수료 500원을 차감한 차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티머니 이용자라면 앱에서 잔액을 환불신청할 수 있습니다. 1,250원 미만 잔액 환불시에는 수수료가 0원, 2만원 초과 환불시에는 4%의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본인 명의 계좌로 차액이 입금되며 최대 50만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겠습니다.

 

티머니 타운이라고 불리는 본사에 직접 찾아가 잔액을 돌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본인 확인 후 신분증, 통장사본의 서류와 신청서를 제출하여 신청일 익일 18시 이후 계좌로 환불금이 입금됩니다. 수수료가 없고 빠르게 환불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반면 기능에 문제가 있어 티머니 잔액 환불이 필요한 경우는 [고장카드 환불]로 분류됩니다. 금액에 상관 없이, 편의점/지하철 서비스센터/홈페이지/통신사 대리점/티머니 타운 방문 등의 방법 중 하나를 택일하여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환불처에서 우편환불봉투를 받아 고장난 카드와 환불받을 계좌를 입력하여 발송하면 약 10일 내에 고장카드의 심사를 거쳐 환불금이 수수료 없이 모두 입금되며, 티머니타운 방문 시에도 심사를 거쳐 현장 환불 또는 익일 18시 이후 계좌로 입금됩니다.

 

 

 

 

고장카드 환불 시, 기능상의 문제로 이용이 불가한 상태라고 판단되면 최초 충전일 2년 이내의 불량은 카드 구매금액도 함께 되돌려받게 되지만 사용자 과실로 파손된 카드이거나 2년 이후의 고장 카드라면 카드에 들어있는 충전금액만 지급되므로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