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설문지 만들기 방법 안내 (Google Forms)

ONLINE|2019. 8. 15.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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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의견을 종합해야 할 때는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온라인 설문조사는 직접 설문지를 배포하고 수거하여 일일이 체크할 필요 없이, URL 주소만 공유하면 누구나 설문에 참여할 수 있고 기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설문 통계도 정리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수요 조사, 만족도 조사 등 온라인 설문조사에 흔히 사용되는 것은 구글 설문지일텐데, 방법이 낯선 분들을 위해 구글 설문지 만들기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구글 설문지 특징 (Google Forms)



구글 설문지는 객관식, 단답식, 서술식, 드롭다운 선택형, 1~5중 고르는 점수형 답변의 문제 등을 만들 수 있으며 답변을 위해 유튜브 동영상이나 사진을 질문에 함께 첨부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 템플릿도 몇 가지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서식을 만들지 않고 질문만 입력하여 즉시 설문을 시작할 수도 있고, 모바일과 PC, 태블릿 등 기기에 상관없이 크기가 자동 맞춤형으로 맞춰지기 때문에 제작자와 응답자 모두에게 편리합니다.




※ 구글 설문지 만들기 바로가기

https://www.google.com/intl/ko_kr/forms/about/


구글 설문지는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구글 설문지]를 검색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가능하며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해도 새 창에서 구글 설문지 만들기 페이지에 이동 가능합니다. 이후 첫 화면의 [Google 설문지로 이동]을 클릭합니다.





로그인 후에는 위와 같이 여러가지 템플릿 양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갤러리] 버튼을 누르면 더 많은 양식 폼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신규 설문조사를 만들고 싶다면 [+] 버튼 또는 원하는 템플릿을 누릅니다.





맨 처음 구글 설문지 만들기를 시작하면 간단한 튜토리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맨 우측의 [+] 아이콘을 클릭하면 새로운 질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 질문은 형식을 설정할 수 있는데 단답형, 장문형, 객관식, 체크박스, 드롭다운, 직선 단계, 객관식 그리드, 체크박스 그리드 등입니다.





설문지 내에 사진을 넣거나 폰트를 바꾸거나 배경 색이나 테마 색상을 바꾸고 싶다면 상단의 팔레트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됩니다. 회사에서 배포하는 설문지이거나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설문조사라면 회사 로고나 대표적인 아이콘 등을 넣어주면 좋습니다.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은 [설정] 버튼입니다. 사람들이 설문에 답하는 양식을 설정하고 응답 후 보여줄 확인 메시지를 추가하고 퀴즈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는 이메일 주소 수집, 응답 횟수 제한, 제출 후 수정 가능 여부, 질문 순서 무작위로 섞기, 퀴즈로 만들고 자동 채점하기 등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구글 설문지 만들기 포인트는 [응답]입니다. [응답] 탭을 통해 응답된 설문 결과를 csv 파일 형태로 다운받거나 인쇄할 수 있으며 응답 내용을 빠른 요약, 개별 응답 등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모든 응답을 한꺼번에 삭제할 수 있으며 엑셀 형식의 스프레드 시트로 설문 결과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설문지 만들기 방법에 따라 각 항목을 작성하면 위와 같은 모습의 폼을 확인하게 됩니다. 제목 및 설문 진행 내용에 대해 간단한 내용을 적고 문제를 하나씩 적으면 됩니다. 1~5점 척도 중 원하는 척도를 선택하거나 다지선다형 문제도 가능합니다.




보기 또는 문제 내에 이미지를 삽입하여 문제 이해를 도울 수 있으며 패스하면 안되는 질문은 하단의 [필수]를 클릭해둡니다. 게재 전에는 [설명], [응답 확인], [옵션 순서 무작위로 섞기] 등의 옵션을 한번 더 확인하고 상단 우측 [보내기]를 클릭하면 구글 설문지 만들기가 완료됩니다. 이후 원하는 참여자들에게 링크를 전송하여 조사에 참여시키면 됩니다.


설문지 작성 중 변경되는 모든 내용은 구글 드라이브에 자동 저장되므로 이 또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구글 설문지 만들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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