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코트 규격, 규칙

LIFE|2021. 7. 11. 17:47
반응형

배드민턴은 플레이 방법이 단순하고 필요한 준비물도 간소하여 가벼운 여가 활동으로 남녀노소 즐기기 좋은 스포츠입니다. 대개는 널찍한 공터에서 선을 그어두고 가림막을 걸어두고 경기하지만, 경기를 앞두고 있거나 전문적으로 플레이하고 싶다면 정확히 배트민턴 코트 규격을 갖춰 구장을 구획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내용 가볍게 알아보겠습니다.

 

 

 

  경기장 높이, 바닥부

셔틀콕을 띄워 주고 받는 형식의 경기이기 때문에 경기장은 높이도 중요합니다. 공식 세계배트민턴연맹의 주요 대회에서는 약 12m의 높이가 규격으로 정해져 있으며, 기타 대회는 최소 9m 이상의 높이가 정해져 있습니다. 경기장 내에는 장애물이나 기둥이 없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며 눈부심이나 셔틀콕의 구분을 위해 조명은 코트 주변부에서 1,000Lux 정도로 비춰야 하겠습니다.

 

 

배드민턴 코트 바닥은 미끄러지지 않는 재질의 목조 마루 바닥으로 기획되어야 하며 코트와 코트 사이, 그리고 하나의 코트 주변에는 가로세로 각각 2m 이상의 여유 공간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코트 후반부 색상의 구획은 어두운 색상을 이용하여 셔틀콕의 낙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드민턴 코트 규격

구간별-사이즈가-적힌-배드민턴-코트-규격-도면
배드민턴 코트 도면

※ (출처) 대한배드민턴협회

http://www.koreabadminton.org/

 

 

이번에는 코트 내부의 규격입니다. 단식 경기인지, 복식 경기인지에 따라 사이드 라인과 롱 서비스라인의 크기가 달라진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드민턴 코트 규격은 대각선 길이 14.723m, 가로 길이 6.1m, 세로 길이 13.4m로 구획됩니다. 이때 구획을 그리는 라인은 노란색/흰색으로 4cm의 폭으로 그려져야 합니다. 경기에 사용되는 네트 규격은 폭 76cm, 높이는 걸어두는 양쪽 끝 부분은 1.55m 그리고 가운데 부분은 1.524m를 준수하여야 합니다. 사용하는 포스트 높이도 수직방향 1.55m로 함께 맞추어야 하겠습니다. 참고로, 포스트의 위치는 단식/복식 경기에 상관 없이 복식 사이드라인에 세워 이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배드민턴 코트 변경

경기 전, 토스 게임을 통해 이긴 팀이 원하는 코트를 선택하거나 첫번째 서브를 진행할 권리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 같은 방식으로 코트를 선택하여 경기하고, 1세트가 끝나면 코트를 변경하여 2세트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2세트가 종료되면 다시 코트를 변경합니다.

 

만약 동점으로 인해 3세트까지 이어지는 경우, 점수로 11점(초등부는 9점)을 선득점하는 타이밍에 코트를 변경하면 됩니다. 혼동 없으시기 바랍니다.

 

 

 

  배드민턴 경기 규칙

 

 

1) 서브 규칙

기본적으로 서브는 경기자의 허리 아래의 높이에서 라켓을 눕혀둔 상태에서 퍼올리듯이 진행합니다. 상대방의 서비스 코트 구역 내에 떨어지도록 해야 하며 서브 실책 또한 실점으로 연결됩니다. 만약 서브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팀에서 랠리 중 실점하였다면 이제 서브권은 다른 사람/팀에게 넘어갑니다.

 

서브 위치는 0점을 시작으로 내 점수가 짝수라면 코트 우측에서 서브를 진행하며 경기가 시작되고, 내 점수가 홀수라면 코트 좌측에서 서브를 넣으면서 경기가 시작됩니다. 때문에 경기 중 서버와 리시버는 각 서비스코트 내에 대각선으로 마주보는 모양이 됩니다.

 

이처럼 서브 시 라켓의 방향, 높이, 위치 등에 오류가 있다면 즉각 점수를 상실하게 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리시브 규칙

실제-경기를-가정한-서브-및-리시브-플레이-방법
서브 - 리시브 규칙

도식과 함께 서비스 그리고 리시브 규칙을 보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복식 경기를 예로, A와 B가 한 팀 그리고 C와 D가 한 팀을 이루었을 때를 가정한 모습입니다.

 

0:0 상황에서 경기를 시작하였을 때 우측에 선 A씨가 대각선 방향의 C에게 서비스를 넣습니다. 이후 AB조가 승리하면 1점을 선취한 AB팀의 선수가 서로 자리를 변경하고, 이번에는 좌측에 선 A가 대각선 방향의 D를 향해 서비스를 넣어 경기를 진행합니다. 만약 CD팀이 1점을 획득하여 1:1 동점상황이 되면, 점수를 얻은 CD팀의 좌측에 선 D가 대각선의 A를 향해 서브를 넣습니다.

 

이 같은 방식으로 득점한 팀이 서브권을 갖고 점수의 짝수/홀수에 따라 우측/좌측에 선 선수가 대각선 방향의 선수에게 서브를 넣고, 해당 선수가 리시브하는 것이 규칙입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 진행하다보면 반복되는 상황이 금세 익숙해질 것입니다.

 

 

 

3) 반칙

이번에는 반칙입니다. 상대편의 득점으로 연결되는 실수가 없도록 파악해두시기 바랍니다.

 

앞서 소개한 것처럼 서비스 규칙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도 반칙으로 간주됩니다. 또한 셔틀콕을 치지 못하고 헛스윙하는 것도 반칙으로 간주된다고 합니다. 셔틀콕이 코트를 아예 벗어나는 곳에 떨어지거나, 네트 사이로 통과하거나, 신체 등에 닿는 것도 반칙에 속합니다.

 

이 외에도 셔틀콕이 네트를 넘어 나의 흘레이 구역으로 넘어오지도 않았는데 팔을 뻗어 네트 너머로 라켓을 휘두르거나, 움직이며 라켓이나 선수의 신체 일부가 네트에 닿는 것 그리고 연속하여 셔틀콕을 두 번 이상 터치하는 것도 반칙에 속합니다. 파울 처리 되는 규칙들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목이-적힌-썸네일
배드민턴 코트 규격

전문적인 경기를 위해서는 배드민턴 코트 규격과 게임 규칙을 알아두는 것이 필수입니다. 그리고 가장 정확하게 이해하는 방법은 위와 같은 내용을 안내하는 대한배드민턴협회 홈페이지에 게시된 여러가지 규정과 매뉴얼을 읽어보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선수 및 코칭 스태프가 알아야 하는 내용들이 담겨있으니 게임 전 확인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