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재난문자 설정, 다시보기 방법

ONLINE|2021. 6. 30. 22:12
반응형

매일 날짜를 빼놓지 않고 전송되는 재난문자가 이제는 익숙해진 현실입니다. 급격한 날씨의 변화나 모두가 알아두어야 하는 교통 정보, 위생 등 다양한 사회적 메시지가 국민 모두의 휴대폰으로 시시때때 전달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수신을 거부하고 싶을 때도 있는데,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아이폰 재난문자 설정 그리고 지난 문자 다시보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재난문자 종류

 

국가나 지역자치단체에서 발송하는 문자는 크게 안전안내문자, 긴급재난문자, 위급재난문자로 구분됩니다. 안전안내문자는 마스크 착용이나 손씻기 참여 등을 권고하는 내용, 긴급재난문자는 지진, 화재, 태풍, 테러나 유해물질 누출이 예상될 때 이를 알리는 내용, 위급재난문자는 공급경보나 전쟁 등과 같은 사항을 알리는 내용입니다.

 

 

현재 우리가 받는 재난문자는 안전안내 문자에 속합니다. 지나치게 많은 메시지 수신으로 피로감이 극심하다면 안저안내문자와 긴급재난문자는 휴대폰 설정으로 알림을 끌 수 잇습니다. 위급재난문자는 개인이 거부할 수 없으며 60데시벨의 사이렌 소리 알림과 함께 국민 모두에게 일괄 전송됩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차단

아이폰 재난문자 수신 설정

 

2021년 3월 25일 업데이트된 iOS 13.4 버전부터는 아이폰에서도 재난문자의 중요도와 채널에 따라 이를 [안전안내문자]와 [긴급재난문자]로 구분하여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두 끄거나 일부만 알림을 꺼둘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폰의 [설정] – [알림] 메뉴에 접속해 맨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재난문자 수신 설정]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기본 값으로는 스위치가 모두 ON 되어있으며 수신을 원하지 않는 문자의 종류를 선택하여, 해당 메뉴에서 아이폰 재난문자 설정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모두 끄거나 일부 끄거나, 모두 켜둘 수 있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소리/진동 변경

알림음 소리/진동 설정

이번에는 아이폰 재난문자 설정 중 소리 및 진동에 대한 부분입니다. 가장 간단하게는 휴대폰을 매너모드(진동모드)로 설정해두면 메시지나 전화와 더불어 재난문자 또한 소리가 아닌 진동으로만 전달됩니다.

 

하지만 전화는 벨소리로 받고 싶지만 문자와 재난문자는 진동이나 무음으로 처리하고 싶은 경우나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을 겁니다. 이 때에는 아이폰에서 [설정] – [사운드 및 햅틱] 메뉴를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메시지 수신음] 메뉴에서 진동이나 알림음을 설정할 수 있는데, 모든 알림을 진동으로 처리하려면 [진동] 메뉴에서 원하는 패턴을 찾거나 새로운 패턴을 사용자가 직접 생성할 수 있습니다. 진동을 꺼두는 옵션도 있습니다. [알림음] 메뉴에서도 마찬가지로 제공되는 여러 사운드를 듣고 지정하거나 무음으로 꺼둘 수 있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재확인

1) 국민재난안전포털

국민재난안전포털-첫페이지에서-화살표가-긴급재난문자-메뉴를-가리키고-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

※ 국민재난안전포털 바로가기

https://www.safekorea.go.kr/

 

아이폰은 기본 시스템에서 지난 재난문자 다시보기가 불가능합니다. 지난 재난안전정보 내용을 다시 확인하고 싶거나 아이폰 재난문자 설정을 통해 수신을 거부해 두어 수신하지 못한 내용이 있다면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에서 쉽게 재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첫 화면의 [재난안전 상황정보] 게시글을 통해 가장 최신의 재난문자를 날짜, 시간, 내용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지난 문자 내용은 하단의 [재난발생 정보조회] – [긴급재난문자]를 눌러 조회할 수 있겠습니다.

 

 

 

전-지역의-재난문자가-목록으로-정리된-모습
재난문자 다시보기

지역별로 발신된 재난문자가 리스트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각각을 클릭하면 발신 내용 원문과 송출지역이 안내됩니다. 각자 거주지역을 검색하여 송출된 문자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2) 안전디딤돌 어플 (Emergency Ready App)

어플-다운로드-버튼이-드러난-앱스토어-화면
안전디딤돌 어플 다운로드

두번째 아이폰 재난문자 다시보기 방법은 행정안전부에서 만들어 운영 중인 [안전디딤돌] 어플을 다운로드 받아 활용하는 것입니다. 재난에 대한 기본 안내, 국민행동요령, 재난 신고, 시설물 정보 조회, 민방위 교육 일정 및 위치 조회 그리고 재난정보 문자의 세부 설정이 가능합니다.

 

 

 

안전디딤돌 재난문자 다시보기

어플 다운로드 후 상단의 [재난문자] 아이콘을 어치하면 전국으로 발송된 재난문자가 최신순으로 정렬됩니다.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나의 거주지 외에 가족이나 친구가 거주하고 있는 다른 거주지역의 재난문자를 확인할 수 있고, 설정 시 지역이 아닌 기지국을 기준으로 맞춰둘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외에 안드로이드 폰에서도 물론 무료 다운로드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안오는 이유

 

만약, 재난문자를 수신하지 못했다면 휴대폰 설정을 통해 수신을 ON으로 스위치를 켜두셔야 합니다.

 

알림을 켜두었는데도 문자가 오지 않는다면 이는 시스템 오류나 머물고 있는 지역의 특수성 때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긴급재난문자는 개인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발신하는 것이 아니라 기지국에서 인접한 곳에서 통신 중인 휴대폰에 일괄 송출하는 형태로 운영됩니다. 이 과정에서 통신기술상의 오류가 발생하였거나, 전파가 닿지 않는 지역으로 확인되거나, 통신이 확인되지 않는 상태(전원이 꺼져있는 상태 등)라면 재난문자를 수신할 수 없다고 하니 참고해두시기 바랍니다.

 

 

 

제목이-적힌-썸네일
아이폰 재난문자 설정

거주민과의 소통 방식이기도 하지만 계속되는 일방적인 알림에 불편함을 겪었거나 스트레스를 받으셨던 분들이라면 알려드린 아이폰 재난문자 설정 방법에 따라 본인에게 편리한 방식으로 세부 조정을 해보셔도 좋겠습니다. 알림을 모두 꺼두어도 국민 모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중대 사항은 예외 없이 전달되므로 이에 대한 염려도 줄이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