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기능시험, 도로주행 인터넷 접수 및 비용

LIFE|2019. 10. 15. 09:30
반응형


운전면허 취득 절차는 교통안전교육, 신체검사, 필기시험, 기능시험, 도로주행, 면허증 발급의 순서를 따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는 교통안전교육, 신체검사, 필기시험까지의 정보를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이어서 기능시험과 도로주행 및 운전면허증 발급까지의 나머지 절차 정보를 알아보려 합니다. 인터넷 접수, 비용, 합격 커트라인, 불합격 시 재 응시 가능 날짜 등을 중심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운전면허 기능시험, 도로주행 인터넷 접수 및 비용



별도의 접수 없이 당일 현장 접수 후 현장 시험을 치르는 필기시험은 컴퓨터로 진행되지만 기능시험과 도로주행 등은 실제 자동차가 필요한 시험이기에 반드시 사전 접수를 해야 합니다. 실제 시험장에서 현장 접수도 가능하지만 인터넷으로도 접수할 수 있는데, 다만 인터넷 접수 인원이 실제 접수 인원보다 적기 때문에 급하게 면허를 취득해야 한다면 시험장에 직접 전화하거나 방문하여 신청가능 여부를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기능시험 준비물은 응시원서와 신분증인데 응시원서는 필기시험 합격 후 서류를 제출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기능시험은 탈락 후 3일 후에 다시 응시할 수 있으며 기능시험 비용은 22,000원입니다(1, 2종 보통). 도로주행은 기능시험 후 연습면허를 발급받은 후 응시 가능하며, 마찬가지로 응시원서와 신분증을 준비물로 합니다. 도로주행 또한 탈락 후 3일 이후 다시 응시할 수 있으며 도로주행 비용은 25,000원입니다.





※ 운전면허 인터넷 접수 바로가기

https://www.safedriving.or.kr/


그렇다면 운전면허 기능시험 인터넷접수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도로주행 인터넷접수도 동일한 방법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검색 등을 통해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첫 화면의 [운전면허시험]을 클릭하고 하단의 [운전면허 시험 접수] 메뉴를 이어서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운전면허 기능시험 인터넷접수 전 본인확인 절차부터 거치게 됩니다 .이름, 주민번호를 실제로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응시접수/변경 이용약관 및 응시환불에 관한 이용약관 내용을 읽고 각각에 둥의하시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시험 시작 전 최소 30분 전에는 도착해야 하며, 인터넷으로 운전면허 기능시험 인터넷접수 후에는 당일 시험장에서 응시원서를 수령하고, 원서를 제출하여 응시표를 받은 뒤 직접 시험을 치르면 된다는 점입니다. 단 시험장에 따라 신체검사를 주변 병원에서 따로 받아야 하는 등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본격적으로 운전면허 기능시험 인터넷 접수를 진행하게 됩니다. 주민번호와 성명, 그리고 다른 면허를 가지고 있다면 소지하고 있는 면허가 상단에 나타납니다. 이를 확인하고 장애여부, 응시종별 및 과목/조건을 선택하고 시험을 치를 시험장과 날짜를 각각 선택하면 됩니다.


[응시 종별 및 과목/조건 선택]에서 원하는 면허를 선택하면 기능시험, 도로주행 등 원하는 시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험장에 따라 선택 가능한 날짜가 꽉 찬 경우도 많은데, 급하게 면허가 필요하다면 직접 시험장에서 접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운전면허 기능시험, 도로주행 인터넷 접수를 위해 본인 연락처, 학인번호를 적는 단계로 이동합니다. 접수 상의 오류가 있을 경우 별도로 연락이 취해질 수 있으므로 실제로 수신 가능한 개인 번호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확인번호도 적어야 하는데, 접수 신청내역 확인을 위한 것이므로 무작위 숫자 4개를 적고 확인번호 힌트까지 적으시기 바랍니다.





이어지는 운전면허 기능시험/도로주행 접수 단계는 사진 등록입니다. 이때 업로드하는 사진은 JPG 파일이어야 하며 크기는 200KB를 넘어서는 안됩니다. 권장 사이즈는 가로 300px, 세로 400px이며 선명도가 낮거나 흑백 사진인 경우 접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다른 면허를 이미 취득한 경우라면 기존에 사용한 사진을 그대로 선택하여 사용할 수도 있으며, 스캔본이나 이미지파일이 없다면 [방문 제출]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기능시험 합격 점수는 80점 이상이며 300m 이상의 거리를 달리고, 와이퍼나 깜빡이 등의 운전장치를 조작하고, 급정지 후 비상등을 켜거나 좌/우회전, 직각주차, 신호교차로 운전 등의 시험 코스를 따르게 됩니다.


안전띠 미착용 시에는 실격으로 시험 응시가 불가능하며 시험 중 안전사고가 발생하거나 바퀴가 연석에 닿거나 위로 올라가는 경우에도 실격처리 됩니다. 출발은 시작 후 30초 이내에 이루어져야 하며 실제 도로와 마찬가지로 신호 위반, 저지선 침범 등도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도로주행 합격 점수는 70점입니다. A, B, C, D 코스 중 당일 하나의 코스를 제비뽑기 하여 고르게 되며 코스에 따라 좌/우회전, 유턴, 가속, 어린이보호구역 준수, 긴급자동차 양보 등이 요소에 포함됩니다.


만약 3회 이상 시동 걸기에 실패하여 출발을 못하거나 1종차량의 경우 클러치 조작을 잘못하여 엔진이 꺼지거나, 급브레이크/급출발/급조작 등의 문제가 있을 시 도로주행 실격 처리되며 신호 위반, 시험관의 지시 위반 시에도 실격처리 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과 조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 등에서는 지정속도를 지켜야 하는데 차량 내비게이션 음성에 따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능시험과 도로주행까지 무사히 통과한 후에는 면허증 발급을 받기만 하면 되는데 응시원서, 신분증, 신분증 사진 1매, 발급 수수료 8,000원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가지 못하는 경우 대리인이 대리인 신분증과 위임장을 받아 발급을 신청해도 무방합니다. 2019년 9월부터는 영문 운전면허증 신청도 가능한데, 여권과 동일한 영문 이름을 대문자로 표기하여 신청해야 하며 발급 비용은 10,000원입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을 통해 발급 및 수령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